'대한민국 숙박대전' 시행 이후 소비자 뿐만 아니라 영세 숙박업자들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280억원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침체된 숙박 업계에 힘을 주겠다는 취지가 무색하게 소비자와 업자 모두에게 불만을 사는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 그 중심에 일부 숙박업자들의 가격 올리기 꼼수를 안일하게 바라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있다. 행사는 지난 4일부터 재개됐다. 8월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며 중단된 이후 3개월만이다.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국내숙박 예약 시 객실가격에 따라 7만원 이하는 3만원 7만원 초과는 4만원의 할인 쿠폰을 제공한는 프로모션이다. 정부는 2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음하고 있는 숙박업소를 돕고 국민 휴식을 지원하는 취지로 해당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하지만 정부의 취지는 빗나갔다. 미리 가격 올리기 꼼수 논란을 지적하는 소비자들과 숙박대전으로 인해 역풍을 맞고 있는 숙박업소 업자들 모두 관련 정책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소비자는 “올해 5월에 7만원에 예약했었던 곳이 현재 같은 조건에 13만원이다. 4만원을 할인 받아도 9만원으로 올라 예약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소비자는 “가족여행을 위해 몇몇 호텔 객실가격을 알아보다가 숙박대전을 통해 어렵게 할인쿠폰을 발급 받았다. 그러나 이미 껑충 뛰어오른 가격에 오히려 더 비싸게 예약했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업자들만 배불리는 정책인 것 같다”며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모든 업체들이 숙박료를 올리는 것이 아니다. 일부 업체들이 꼼수를 쓰고 있다. 실질적으로 모든 업체를 모니터링 하기는 어렵다. 사측에서 사전에 가격 인상을 못하도록 사측에서 이번 프로모션에 참가하는 20여개 온라인 업체에 관련 공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형식적인 안내에 불과하다. 숙박업소가 가입되어 있는 플랫폼의 경우 실제 숙박업소의 가격이나 정책을 직접 관리할 수 없는 탓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라도 사전에 가격 인상을 할 경우 일부 업체는 사전에 알람 문자를 발송하는 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야놀자 같은 경우는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가격 인상 등 꼼수 행위에 대해 교육 영상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설명했다. 이 역시 숙박업주 계도에 불과하다. 관계자는 “프로모션 중간에 가격 인상 등의 불법 행위가 적발되면 온라인 여행사나 숙박업체에 대해 가격 조정 요청을 한다. 사후에라도 이같은 상황 적발시 관련 업체들은 퇴출시킨다. 정부가 제공하는 숙박쿠폰도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가격 인상 등의 꼼수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업주를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적발해 낼지에 대한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숙박대전으로 오히려 타격만...영세 숙박업소 손님 줄어 이번 숙박대전 시행 이후 영세 숙박업주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한 숙박업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업주 A씨는 “할인쿠폰과 더불어 카드사 중복할인까지 가능해 현금으로 결제하는 손님들이 많이 줄었다”며 “생각보다 숙박대전으로 인한 타격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근본적인 시스템이 문제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업주 B씨는 “일반적으로 7만원 초과하는 방을 선택해 4만원 쿠폰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3만원, 4만원으로 영업하는 영세업장에 소비자들이 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며 “숙박비 11만원을 받았던 업체가 이번 숙박대전을 앞두고 16만원으로 올려받는다는 얘기를 들었다. 4만원 쿠폰이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므로 이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물론 업체들이 욕심을 부려 가격을 올린 것은 명백히 잘못이다.하지만 지금의 정책은 영세업자들은 전혀 혜택을 볼 수 없는 구조로 공평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관광공사 관계자는 "영세 숙박업주들의 할인 쿠폰으로 인한 타격은 문체부와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사측에서는 관련 사항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다. 아직 검토 중이지만 내년에 숙박대전을 시행할 경우 관련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하늘길이 막히고 국내 여행산업도 큰 타격을 맞았다. 이에 따른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시작부터 소비자와 업주들 모두 불만의 목소리로 신음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번 숙박대전을 악용하는 숙박업주들의 꼼수로 인한 불만, 업주들(특히 영세업주)은 할인쿠폰으로 인한 매출타격과 여러 가지 부작용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관광공사 측에서는 업주들의 가격 올리기 꼼수에 대한 모든 감시는 어렵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영세업자들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할 수 있는 정책을 위한 충분한 고민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단순히 위법적인 행위에 대한 규제만이 능사가 아닌 것이다. 시행한지 일주일밖에 안된 시점에서 숙박대전은 실패한 정책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다. 다만 소비자와 업주들에게 모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대비책 등이 충분히 논의가 필요하다. 280억이라는 국민세금이 들어간 정책이 빛을 잃어 많은 사람들에게 원망만 듣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심영범의 플래시] 대한민국숙박대전, 문체부·관광공사 뒷짐 진 사이 소비자·숙박업자 울상

지난 4일 대한민국 숙박대전 시행 이후 가격 미리 올리기 꼼수로 소비자 불만 이어져
영세 숙박업자들은 현금 결제 소비자 줄며 매출 타격 호소

심영범 기자 승인 2020.11.11 15:51 | 최종 수정 2020.11.11 16:55 의견 0
'대한민국 숙박대전' 시행 이후 소비자 뿐만 아니라 영세 숙박업자들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280억원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침체된 숙박 업계에 힘을 주겠다는 취지가 무색하게 소비자와 업자 모두에게 불만을 사는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 그 중심에 일부 숙박업자들의 가격 올리기 꼼수를 안일하게 바라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있다.

행사는 지난 4일부터 재개됐다. 8월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며 중단된 이후 3개월만이다.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국내숙박 예약 시 객실가격에 따라 7만원 이하는 3만원 7만원 초과는 4만원의 할인 쿠폰을 제공한는 프로모션이다.

정부는 2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음하고 있는 숙박업소를 돕고 국민 휴식을 지원하는 취지로 해당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하지만 정부의 취지는 빗나갔다. 미리 가격 올리기 꼼수 논란을 지적하는 소비자들과 숙박대전으로 인해 역풍을 맞고 있는 숙박업소 업자들 모두 관련 정책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한 소비자는 “올해 5월에 7만원에 예약했었던 곳이 현재 같은 조건에 13만원이다. 4만원을 할인 받아도 9만원으로 올라 예약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소비자는 “가족여행을 위해 몇몇 호텔 객실가격을 알아보다가 숙박대전을 통해 어렵게 할인쿠폰을 발급 받았다. 그러나 이미 껑충 뛰어오른 가격에 오히려 더 비싸게 예약했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업자들만 배불리는 정책인 것 같다”며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모든 업체들이 숙박료를 올리는 것이 아니다. 일부 업체들이 꼼수를 쓰고 있다. 실질적으로 모든 업체를 모니터링 하기는 어렵다. 사측에서 사전에 가격 인상을 못하도록 사측에서 이번 프로모션에 참가하는 20여개 온라인 업체에 관련 공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형식적인 안내에 불과하다. 숙박업소가 가입되어 있는 플랫폼의 경우 실제 숙박업소의 가격이나 정책을 직접 관리할 수 없는 탓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라도 사전에 가격 인상을 할 경우 일부 업체는 사전에 알람 문자를 발송하는 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야놀자 같은 경우는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가격 인상 등 꼼수 행위에 대해 교육 영상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설명했다. 이 역시 숙박업주 계도에 불과하다.

관계자는 “프로모션 중간에 가격 인상 등의 불법 행위가 적발되면 온라인 여행사나 숙박업체에 대해 가격 조정 요청을 한다. 사후에라도 이같은 상황 적발시 관련 업체들은 퇴출시킨다. 정부가 제공하는 숙박쿠폰도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가격 인상 등의 꼼수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업주를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적발해 낼지에 대한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숙박대전으로 오히려 타격만...영세 숙박업소 손님 줄어

이번 숙박대전 시행 이후 영세 숙박업주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한 숙박업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업주 A씨는 “할인쿠폰과 더불어 카드사 중복할인까지 가능해 현금으로 결제하는 손님들이 많이 줄었다”며 “생각보다 숙박대전으로 인한 타격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근본적인 시스템이 문제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업주 B씨는 “일반적으로 7만원 초과하는 방을 선택해 4만원 쿠폰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3만원, 4만원으로 영업하는 영세업장에 소비자들이 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며 “숙박비 11만원을 받았던 업체가 이번 숙박대전을 앞두고 16만원으로 올려받는다는 얘기를 들었다. 4만원 쿠폰이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므로 이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물론 업체들이 욕심을 부려 가격을 올린 것은 명백히 잘못이다.하지만 지금의 정책은 영세업자들은 전혀 혜택을 볼 수 없는 구조로 공평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관광공사 관계자는 "영세 숙박업주들의 할인 쿠폰으로 인한 타격은 문체부와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사측에서는 관련 사항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다. 아직 검토 중이지만 내년에 숙박대전을 시행할 경우 관련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하늘길이 막히고 국내 여행산업도 큰 타격을 맞았다. 이에 따른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시작부터 소비자와 업주들 모두 불만의 목소리로 신음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번 숙박대전을 악용하는 숙박업주들의 꼼수로 인한 불만, 업주들(특히 영세업주)은 할인쿠폰으로 인한 매출타격과 여러 가지 부작용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관광공사 측에서는 업주들의 가격 올리기 꼼수에 대한 모든 감시는 어렵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영세업자들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할 수 있는 정책을 위한 충분한 고민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단순히 위법적인 행위에 대한 규제만이 능사가 아닌 것이다.

시행한지 일주일밖에 안된 시점에서 숙박대전은 실패한 정책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다. 다만 소비자와 업주들에게 모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대비책 등이 충분히 논의가 필요하다.

280억이라는 국민세금이 들어간 정책이 빛을 잃어 많은 사람들에게 원망만 듣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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