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가 또다시 전산 장애로 물의를 빚고 있다 (사진=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가 또다시 전산 장애로 물의를 빚고 있다. 올해만 벌써 3번째다. 이번엔 고객 정보를 무단으로 조회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신한금융투자는 이러한 논란에 대해 “로그 기록만 확인했다”며 강력히 부인했다. 15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13일 이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타행 계좌 이체와 입금 업무가 지연됐다. 이번 오류로 인해 타행에서 신한금융투자 계좌로의 입금이 지연됐으며 계좌를 조회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해당 지연 현상은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 전 채널에서 발생했다. 오류는 이날 오후까지 계속됐으며 온라인 거래가 불가능하자 고객들은 지점을 방문해 업무를 처리했다. 특히 이날 신한금융투자에서 일반 청약을 신청한 스마트팩토리 전문업체 이삭엔지니어링은 계속된 오류로 인해 청약 시간을 오후 7시까지 연장하기도 했다. 신한금융투자는 "동시 접속고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모든 오류는 해결돼 정상적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다만 이체 시스템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신한금융투자가 민원을 제기한 고객의 시스템 접속 기록을 무단 조회했다는 의혹이 퍼졌다. 일부 고객들은 이체 오류 문제를 제기하자 신한금융투자가 고객의 동의 없이 계좌 접속 기록, 거래 내역 등을 조사했다고 주장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금융기관이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고 개인 정보와 계좌 기록 등을 조회할 수 없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고객의 접속 기록, 거래 내역을 조회한 적은 없다”며 “금융결제원에 올라온 이체 오류 명단을 보고 로그 기록만 확인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지연 사태를 직접 겪은 피해 고객들은 신한금융투자의 보상 규정에도 불만을 쏟아냈다. 주문 근거가 없거나 매수주문 등 기회비용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없고 무조건 근거가 남아있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 전산 장애로 거래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도 고객센터나 지점을 통한 대행 주문이 불가능해야 주문 장애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거래 지연 사태에 대해서도 신한금융투자는 “거래가 되지 않은 게 아니라 지연이 된 상황이라 고객들에게 보상을 드리진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4번의 전산 사고를 냈다. 지난해 11월 모바일 거래 시스템이 오류를 일으켰으며 올해 1월 6일에도 서비스 지연 장애가 발생했다. 며칠 뒤인 1월 11일에는 개장 직후인 9시부터 10시24분까지 간편인증 사용 고객들의 접속이 지연됐다. 서비스 지연이 이어지자 고객들은 제시간에 주식을 거래하지 못해 손실을 입기도 했다. 일부 고객은 “주식 투자에서 매수와 매도가 가장 중요한데 지연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다”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또 전산장애’ 신한금투...고객 정보 불법 조회 논란도

지난 1월 이어 올해만 벌써 3번째 전산장애
"동접자 폭발적 증가...거래내역 조회 없다"

최동수 기자 승인 2021.04.15 13:27 의견 0
신한금융투자가 또다시 전산 장애로 물의를 빚고 있다 (사진=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가 또다시 전산 장애로 물의를 빚고 있다. 올해만 벌써 3번째다. 이번엔 고객 정보를 무단으로 조회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신한금융투자는 이러한 논란에 대해 “로그 기록만 확인했다”며 강력히 부인했다.

15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13일 이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타행 계좌 이체와 입금 업무가 지연됐다. 이번 오류로 인해 타행에서 신한금융투자 계좌로의 입금이 지연됐으며 계좌를 조회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해당 지연 현상은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 전 채널에서 발생했다.

오류는 이날 오후까지 계속됐으며 온라인 거래가 불가능하자 고객들은 지점을 방문해 업무를 처리했다. 특히 이날 신한금융투자에서 일반 청약을 신청한 스마트팩토리 전문업체 이삭엔지니어링은 계속된 오류로 인해 청약 시간을 오후 7시까지 연장하기도 했다.

신한금융투자는 "동시 접속고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모든 오류는 해결돼 정상적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다만 이체 시스템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신한금융투자가 민원을 제기한 고객의 시스템 접속 기록을 무단 조회했다는 의혹이 퍼졌다. 일부 고객들은 이체 오류 문제를 제기하자 신한금융투자가 고객의 동의 없이 계좌 접속 기록, 거래 내역 등을 조사했다고 주장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금융기관이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고 개인 정보와 계좌 기록 등을 조회할 수 없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고객의 접속 기록, 거래 내역을 조회한 적은 없다”며 “금융결제원에 올라온 이체 오류 명단을 보고 로그 기록만 확인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지연 사태를 직접 겪은 피해 고객들은 신한금융투자의 보상 규정에도 불만을 쏟아냈다. 주문 근거가 없거나 매수주문 등 기회비용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없고 무조건 근거가 남아있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 전산 장애로 거래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도 고객센터나 지점을 통한 대행 주문이 불가능해야 주문 장애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거래 지연 사태에 대해서도 신한금융투자는 “거래가 되지 않은 게 아니라 지연이 된 상황이라 고객들에게 보상을 드리진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4번의 전산 사고를 냈다. 지난해 11월 모바일 거래 시스템이 오류를 일으켰으며 올해 1월 6일에도 서비스 지연 장애가 발생했다. 며칠 뒤인 1월 11일에는 개장 직후인 9시부터 10시24분까지 간편인증 사용 고객들의 접속이 지연됐다.

서비스 지연이 이어지자 고객들은 제시간에 주식을 거래하지 못해 손실을 입기도 했다. 일부 고객은 “주식 투자에서 매수와 매도가 가장 중요한데 지연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다”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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