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재 SKC 사장이 24일 ‘SKC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5년 사업 구조를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바꿔 기업 가치를 30조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SKC) SKC가 배터리(2차전지) 양·음극재와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 등 새로운 소재 사업에 진출해 2025년 세계 1위 모빌리티 소재 기업으로 우뚝 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SKC는 24일 'SKC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2025년까지 사업구조 전환을 통해 기업가치 30조원 규모의 세계 1위 모빌리티 소재 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SKC는 사업구조 전환으로 2025년 이익의 80% 이상을 모빌리티 소재에서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SKC는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은 2차전지 소재라 강조했다. 신성장동력으로 안착한 동박사업의 확대를 위해 해외 증설에 속도를 낸다. 말레이시아 5만톤, 유럽 10만톤, 미국 5만톤 등 총 생산규모 25만톤 규모를 갖출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35% 이상을 달성해 압도적인 '1위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복안이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SK넥실리스 동박 점유율은 22%로 글로벌 1위다. 배터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 사업에도 진출한다. SKC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실리콘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협력해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양극재 역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하이니켈 등을 사업화할 예정이다. 동박을 포함해 배터리 관련 사업 매출액을 2025년 4조원 규모로 현재 10배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완재 SKC 사장은 "글로벌 선두 수준의 실리콘 회사와 협력해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핵심 사업으로 키워갈 것"이라며 "양극재도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모빌리티 소재의 또 다른 축인 반도체 소재 사업은 하이테크 제품으로 영역을 넓힌다. 연마패드(CMP패드)와 블랭크 마스크 사업을 본격화하고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을 새 성장동력을 키운다. 반도체 소재 사업 매출액을 2025년 2조원 이상으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기존 플라스틱 대신 SKC 글라스 기판을 적용하면 반도체 패키지 두께와 전력 사용량이 절반 이상 줄고 데이터 처리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데이터센터 필요 면적이 기존의 20% 수준으로 감소한다. 친환경 소재사업도 확장한다. 기존 필름·화학사업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으로 개편한다. 화학사업은 친환경 공법 폴리우레탄(PO)으로 만든 고부가 프로필렌글리콜(PG)과 바이오 폴리올을 확대하고 필름사업은 친환경, 첨단 정보기술(IT)소재를 강화한다. 생분해 신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PLA·PBAT(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생분해 소재 기술력에 석회석 라이멕스 기술을 결합한다. 2025년까지 매출 3조원 규모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SKC의 2025년까지 경영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재원은 사업 합작, 정책 금융 등 전략적 파이낸싱과 내부 현금 창출 확대 등 자체 조달로 조달한다고 밝혔다. 재무안정성을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주이익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장은 "2016년 '우물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정(脫井)'을 약속하고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를 추진해왔다"며 "'글로벌 메이저 소재 솔루션 마케터'를 지향점으로 삼아 고객 가치를 증대하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SKC, 2025년 기업가치 30조원 목표…세계1위 모빌리티 소재 회사로 도약 청사진

장원주 기자 승인 2021.09.24 11:49 의견 0
이완재 SKC 사장이 24일 ‘SKC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5년 사업 구조를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바꿔 기업 가치를 30조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SKC)

SKC가 배터리(2차전지) 양·음극재와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 등 새로운 소재 사업에 진출해 2025년 세계 1위 모빌리티 소재 기업으로 우뚝 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SKC는 24일 'SKC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2025년까지 사업구조 전환을 통해 기업가치 30조원 규모의 세계 1위 모빌리티 소재 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SKC는 사업구조 전환으로 2025년 이익의 80% 이상을 모빌리티 소재에서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SKC는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은 2차전지 소재라 강조했다. 신성장동력으로 안착한 동박사업의 확대를 위해 해외 증설에 속도를 낸다. 말레이시아 5만톤, 유럽 10만톤, 미국 5만톤 등 총 생산규모 25만톤 규모를 갖출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35% 이상을 달성해 압도적인 '1위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복안이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SK넥실리스 동박 점유율은 22%로 글로벌 1위다.

배터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 사업에도 진출한다. SKC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실리콘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협력해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양극재 역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하이니켈 등을 사업화할 예정이다. 동박을 포함해 배터리 관련 사업 매출액을 2025년 4조원 규모로 현재 10배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완재 SKC 사장은 "글로벌 선두 수준의 실리콘 회사와 협력해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핵심 사업으로 키워갈 것"이라며 "양극재도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모빌리티 소재의 또 다른 축인 반도체 소재 사업은 하이테크 제품으로 영역을 넓힌다. 연마패드(CMP패드)와 블랭크 마스크 사업을 본격화하고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을 새 성장동력을 키운다. 반도체 소재 사업 매출액을 2025년 2조원 이상으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기존 플라스틱 대신 SKC 글라스 기판을 적용하면 반도체 패키지 두께와 전력 사용량이 절반 이상 줄고 데이터 처리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데이터센터 필요 면적이 기존의 20% 수준으로 감소한다.

친환경 소재사업도 확장한다. 기존 필름·화학사업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으로 개편한다. 화학사업은 친환경 공법 폴리우레탄(PO)으로 만든 고부가 프로필렌글리콜(PG)과 바이오 폴리올을 확대하고 필름사업은 친환경, 첨단 정보기술(IT)소재를 강화한다. 생분해 신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PLA·PBAT(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생분해 소재 기술력에 석회석 라이멕스 기술을 결합한다. 2025년까지 매출 3조원 규모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SKC의 2025년까지 경영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재원은 사업 합작, 정책 금융 등 전략적 파이낸싱과 내부 현금 창출 확대 등 자체 조달로 조달한다고 밝혔다. 재무안정성을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주이익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장은 "2016년 '우물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정(脫井)'을 약속하고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를 추진해왔다"며 "'글로벌 메이저 소재 솔루션 마케터'를 지향점으로 삼아 고객 가치를 증대하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