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LG이노텍과 공동개발한 선박용 발전 시스템을 NYK사 LNG운반선에 적용하는 업무협약 체결 모습. 사진 왼쪽부터 박광호 LG이노텍 소자소재연구소장 ,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 케이타이노우에 NYK 호선 담당 (KEITA INOUE NYK Representative), 최종태 HSD엔진 기술 담당(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 열전발전(Thermo-electric Generator) 모듈 및 시스템을 탑재한 LNG선 만들기에 나서는 등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최신 친환경 선박 기술들을 잇따라 선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LG이노텍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선박용 열전발전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일본 NYK(엔와이케이)와 실제 선박 적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오는 12월 NYK에 인도 예정인 17만4000m³급 LNG운반선의 추진 엔진에 열전발전 시스템을 첫 적용하고, 실적(Track record)을 쌓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열전반도체(Thermo-electric material)의 특성을 활용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다. 선박 추진 엔진 및 발전기 등 열이 발생하는 장비 표면에 부착해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연료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소음과 유해가스 배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회전체와 같은 기계장치가 없어 유지보수비가 적게 드는 장점도 있다. 삼성중공업은 열전발전 시스템의 이 같은 장점으로 해당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3월 소재부품 전문 제조업체인 LG이노텍과 4년여간의 연구 노력 끝에 진동에 강하고 발전 성능을 높인 나노 구조 다결정 소재를 활용한 열전발전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이어 그 다음달에는 HSD엔진과 실제 제품 성능 테스트를 완료하며 기술 신뢰성을 높였다. 또 5월에는 국내외 특허기술 출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열전발전 시스템은 단기간에 선박 효율을 개선해 이산화탄소 및 운항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환경(E) 분야에서의 신기술 선점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 친환경 선박 공략 잰걸음…세계 첫 열전발전 탑재 LNG선 만든다

정지수 기자 승인 2021.10.13 10:37 의견 0
삼성중공업이 LG이노텍과 공동개발한 선박용 발전 시스템을 NYK사 LNG운반선에 적용하는 업무협약 체결 모습. 사진 왼쪽부터 박광호 LG이노텍 소자소재연구소장 ,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 케이타이노우에 NYK 호선 담당 (KEITA INOUE NYK Representative), 최종태 HSD엔진 기술 담당(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 열전발전(Thermo-electric Generator) 모듈 및 시스템을 탑재한 LNG선 만들기에 나서는 등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최신 친환경 선박 기술들을 잇따라 선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LG이노텍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선박용 열전발전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일본 NYK(엔와이케이)와 실제 선박 적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오는 12월 NYK에 인도 예정인 17만4000m³급 LNG운반선의 추진 엔진에 열전발전 시스템을 첫 적용하고, 실적(Track record)을 쌓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열전반도체(Thermo-electric material)의 특성을 활용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다. 선박 추진 엔진 및 발전기 등 열이 발생하는 장비 표면에 부착해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연료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소음과 유해가스 배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회전체와 같은 기계장치가 없어 유지보수비가 적게 드는 장점도 있다.

삼성중공업은 열전발전 시스템의 이 같은 장점으로 해당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3월 소재부품 전문 제조업체인 LG이노텍과 4년여간의 연구 노력 끝에 진동에 강하고 발전 성능을 높인 나노 구조 다결정 소재를 활용한 열전발전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이어 그 다음달에는 HSD엔진과 실제 제품 성능 테스트를 완료하며 기술 신뢰성을 높였다. 또 5월에는 국내외 특허기술 출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열전발전 시스템은 단기간에 선박 효율을 개선해 이산화탄소 및 운항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환경(E) 분야에서의 신기술 선점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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