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매출 호조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뷰어스에서는 편의점 업계의 시시각각 소식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사진=BGF리테일) ■ CU, 임금명세서 작성 및 교부 서비스 CU가 이달 23일부터 가맹점주를 위한 노무관리 및 교육 앱 ‘CU스쿨’에서 임금명세서 작성 및 교부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용노동부는 이달 19일부터 임금명세서 교부를 의무화했다. 임금명세서는 근로자의 정보, 기본급, 수당,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등 총 20여 가지 세부 항목으로 이뤄졌으며 출근일수·근로시간 등에 따라 산출이 달라지게 된다. CU는 가맹점주에게 보다 체계화된 가이드를 제공하고 점포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금명세서 작성부터 교부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임금명세서 작성 서비스를 오픈했다. 가맹점주가 스태프의 기본정보와 기본급 등을 입력하면 기본수당, 연장근로수당 등 지급 항목부터 소득세, 4대보험 등 공제 항목들이 계산돼 세부 항목별 금액이 자동으로 기입된 임금명세서가 생성된다. 가맹점주는 이렇게 작성된 임금명세서를 전자문서로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스태프에게 간편하게 교부할 수 있다. CU는 여기서 더 나아가 가맹점주가 임금명세서 관련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무료 교육도 제공한다. CU는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를 앞둔 지난 16일부터 전 가맹점 및 직영점을 대상으로 노무 관리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점포에 비치할 수 있는 매뉴얼을 최신화하여 교부했다. 가맹점주의 신청을 받아 전문 노무사가 직접 지도하는 온라인 노무 클래스도 두 차례에 거쳐 진행했다. 교육을 수료한 후에도 점포 운영 중에 노무 관련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전문 노무사와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희망하는 가맹점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노무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CU는 ‘CU스쿨’을 기반으로 점포 운영 전반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맹점주를 위한 개인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CU스쿨은 CU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노무 통합 솔루션 앱(App) ‘퇴근해CU’에 교육 기능을 추가해 올해 9월 새롭게 개편된 노무 및 교육 솔루션 앱이다. BGF리테일이 노무관리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업체 ‘위솝’과 손잡고 개발했다. 해당 앱은 근로계약서 작성, 근태 관리 등 노무 관련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포 운영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알려주는 입문교육, 시기별로 필수 수료가 요구되는 심화교육 등을 앱으로 수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CU는 가맹점주들에게 노무, 법률, 세무와 관련된 전문가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토탈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CU 가맹점주라면 누구나 점포 운영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이혼, 형사사건 등 개인적 법률 상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세무 상담 서비스 역시 점포와 관련된 질의 외에도 상속세, 취득세 등 개인적 상담도 가능하다. 수시로 변경되는 관련 정책이나 소식을 매월 정기적으로 안내하는 CU 노무·법무·세무 월간지와 온라인 동영상 노무 교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기적인 노무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BGF리테일 임민재 상생협력실장은 “스태프 관리는 점포 운영의 핵심 업무이자 자영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라며 “BGF리테일은 가맹본부로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국 CU 가맹점의 원활한 점포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 GS25, 업계 최초 AI카메라가 지키는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 본격 상용화 GS25가 업계 최초로 AI카메라를 적용한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을 상용화 한다. GS25는 SK쉴더스와 손잡고 11월 22일 어제, 신규 무인 편의점 30여점에 AI카메라가 적용된 방범 시스템 설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확산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11월 이후 신규로 개설하는 모든 GS25 무인 편의점에는 AI카메라가 적용된 방범 시스템 SK쉴더스의 ‘캡스 무인 안심존’이 도입된다. 또한 기존에 운영하는 무인 편의점과 하이브 리드 매장도 이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에 사용되는 AI카메라는 기존 무인 편의점에 설치되어 운영되던 일반 카메라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점내 총 6대~8대가 설치되는 AI카메라는 이상 상황 발생 시, 이를 감지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쓰러지거나 장기 체류자의 점내 배회, 금고·사무실 개방 등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자동 감지하고, 24시간 SK쉴더스의 관제 센터에 자동으로 연결시켜 주는 등 무인 편의점 운영상에 혁신적인 방범 솔루션을 제시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GS25와 SK쉴더스가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은 보안과 케어 프로그램도 구성돼 있어 신뢰도면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보안 프로그램은 카운터, 담배 진열장 등에 적용되는 AI카메라 방범 구역 내에서 발생한 도난 및 절도에 대해서 1천만원의 한도 내에서 피해금을 보상해 준다. 담배와 현금 도난이 발생되면 이 프로그램에 의해 보상받게 된다. 또한 주로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출입 인증 장애, 오류, 고객 갇힘 등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보안 요원을 출동시키는 케어 프로그램도 적용됐다. 올해 10월까지 GS25는 총 536점의 무인 점의점과 하이브리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 이는 지난해 180여개의 무인 점포수 보다 335개가 더 늘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야간 무인 운영 점포의 심야 매출은 지속적으로 신장하여 전년 동기 대비 52% 신장했다. 김주현 GS리테일 FS(Future Store)팀 팀장은 “이번 무인 편의점 전용 방범 시스템 상용화는 보다 안심하고 운영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원하는 무인 편의점 운영 경영주에게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 외에도 보다 효율적인 점포 운영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요기요와 손잡고 e픽업 서비스 시작 비대면에 익숙하고 디테일한 편의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위한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이마트24는 이달 24일(수)부터 요기요와 손잡고 매장에서 쇼핑하는 시간과 배달비를모두 줄일 수 있는 e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e픽업서비스는 고객이 요기요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결제하고 지정한 시간에 고객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다. 주문 상품을 매장에서 미리 준비해 놓은 것을 고객이 직접 찾아가는 만큼 배달비가 없으며, 와인 등 주류 구매가 가능하다. 픽업서비스는 고객이 이동하는 동안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을 미리 주문하고 매장을방문해 담아놓은 상품을 바로 들고 갈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은 줄이고 편의는 높일 수 있다. 이마트24는 서울/수도권 400여 매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픽업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e픽업 서비스 론칭 기념 할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달 24일(수)부터 30일(화)까지 e픽업 서비스로 13000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멤버십 할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이용 시 1000원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이마트24는 요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네이버 주문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이번 e픽업 서비스까지 선보여 손가락 쇼핑족을 이마트24로 끌어 들인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올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를 시작한 이마트24 배달 서비스의 최근 3개월 매출은 오픈 초기 3개월(4월~6월) 대비 3배(200%) 이상 증가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세심한 편의 제공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이번 e픽업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를 높여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편의점 24시] CU, 임금명세서 직접 작성 & GS25의 AI카메라 도입

심영범 기자 승인 2021.11.23 16:42 의견 0

편의점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매출 호조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뷰어스에서는 편의점 업계의 시시각각 소식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사진=BGF리테일)

■ CU, 임금명세서 작성 및 교부 서비스

CU가 이달 23일부터 가맹점주를 위한 노무관리 및 교육 앱 ‘CU스쿨’에서 임금명세서 작성 및 교부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용노동부는 이달 19일부터 임금명세서 교부를 의무화했다. 임금명세서는 근로자의 정보, 기본급, 수당,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등 총 20여 가지 세부 항목으로 이뤄졌으며 출근일수·근로시간 등에 따라 산출이 달라지게 된다.

CU는 가맹점주에게 보다 체계화된 가이드를 제공하고 점포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금명세서 작성부터 교부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임금명세서 작성 서비스를 오픈했다.

가맹점주가 스태프의 기본정보와 기본급 등을 입력하면 기본수당, 연장근로수당 등 지급 항목부터 소득세, 4대보험 등 공제 항목들이 계산돼 세부 항목별 금액이 자동으로 기입된 임금명세서가 생성된다.

가맹점주는 이렇게 작성된 임금명세서를 전자문서로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스태프에게 간편하게 교부할 수 있다.

CU는 여기서 더 나아가 가맹점주가 임금명세서 관련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무료 교육도 제공한다.

CU는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를 앞둔 지난 16일부터 전 가맹점 및 직영점을 대상으로 노무 관리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점포에 비치할 수 있는 매뉴얼을 최신화하여 교부했다. 가맹점주의 신청을 받아 전문 노무사가 직접 지도하는 온라인 노무 클래스도 두 차례에 거쳐 진행했다.

교육을 수료한 후에도 점포 운영 중에 노무 관련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전문 노무사와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희망하는 가맹점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노무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CU는 ‘CU스쿨’을 기반으로 점포 운영 전반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맹점주를 위한 개인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CU스쿨은 CU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노무 통합 솔루션 앱(App) ‘퇴근해CU’에 교육 기능을 추가해 올해 9월 새롭게 개편된 노무 및 교육 솔루션 앱이다. BGF리테일이 노무관리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업체 ‘위솝’과 손잡고 개발했다.

해당 앱은 근로계약서 작성, 근태 관리 등 노무 관련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포 운영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알려주는 입문교육, 시기별로 필수 수료가 요구되는 심화교육 등을 앱으로 수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CU는 가맹점주들에게 노무, 법률, 세무와 관련된 전문가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토탈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CU 가맹점주라면 누구나 점포 운영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이혼, 형사사건 등 개인적 법률 상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세무 상담 서비스 역시 점포와 관련된 질의 외에도 상속세, 취득세 등 개인적 상담도 가능하다.

수시로 변경되는 관련 정책이나 소식을 매월 정기적으로 안내하는 CU 노무·법무·세무 월간지와 온라인 동영상 노무 교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기적인 노무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BGF리테일 임민재 상생협력실장은 “스태프 관리는 점포 운영의 핵심 업무이자 자영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라며 “BGF리테일은 가맹본부로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국 CU 가맹점의 원활한 점포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 GS25, 업계 최초 AI카메라가 지키는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 본격 상용화

GS25가 업계 최초로 AI카메라를 적용한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을 상용화 한다.

GS25는 SK쉴더스와 손잡고 11월 22일 어제, 신규 무인 편의점 30여점에 AI카메라가 적용된 방범 시스템 설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확산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11월 이후 신규로 개설하는 모든 GS25 무인 편의점에는 AI카메라가 적용된 방범 시스템 SK쉴더스의 ‘캡스 무인 안심존’이 도입된다. 또한 기존에 운영하는 무인 편의점과 하이브 리드 매장도 이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에 사용되는 AI카메라는 기존 무인 편의점에 설치되어 운영되던 일반 카메라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점내 총 6대~8대가 설치되는 AI카메라는 이상 상황 발생 시, 이를 감지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쓰러지거나 장기 체류자의 점내 배회, 금고·사무실 개방 등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자동 감지하고, 24시간 SK쉴더스의 관제 센터에 자동으로 연결시켜 주는 등 무인 편의점 운영상에 혁신적인 방범 솔루션을 제시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GS25와 SK쉴더스가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무인 편의점 방범 시스템은 보안과 케어 프로그램도 구성돼 있어 신뢰도면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보안 프로그램은 카운터, 담배 진열장 등에 적용되는 AI카메라 방범 구역 내에서 발생한 도난 및 절도에 대해서 1천만원의 한도 내에서 피해금을 보상해 준다. 담배와 현금 도난이 발생되면 이 프로그램에 의해 보상받게 된다.

또한 주로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출입 인증 장애, 오류, 고객 갇힘 등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보안 요원을 출동시키는 케어 프로그램도 적용됐다.

올해 10월까지 GS25는 총 536점의 무인 점의점과 하이브리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 이는 지난해 180여개의 무인 점포수 보다 335개가 더 늘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야간 무인 운영 점포의 심야 매출은 지속적으로 신장하여 전년 동기 대비 52% 신장했다.

김주현 GS리테일 FS(Future Store)팀 팀장은 “이번 무인 편의점 전용 방범 시스템 상용화는 보다 안심하고 운영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원하는 무인 편의점 운영 경영주에게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 외에도 보다 효율적인 점포 운영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요기요와 손잡고 e픽업 서비스 시작

비대면에 익숙하고 디테일한 편의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위한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이마트24는 이달 24일(수)부터 요기요와 손잡고 매장에서 쇼핑하는 시간과 배달비를모두 줄일 수 있는 e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e픽업서비스는 고객이 요기요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결제하고 지정한 시간에 고객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다. 주문 상품을 매장에서 미리 준비해 놓은 것을 고객이 직접 찾아가는 만큼 배달비가 없으며, 와인 등 주류 구매가 가능하다.

픽업서비스는 고객이 이동하는 동안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을 미리 주문하고 매장을방문해 담아놓은 상품을 바로 들고 갈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은 줄이고 편의는 높일 수 있다.

이마트24는 서울/수도권 400여 매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픽업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e픽업 서비스 론칭 기념 할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달 24일(수)부터 30일(화)까지 e픽업 서비스로 13000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멤버십 할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이용 시 1000원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이마트24는 요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네이버 주문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이번 e픽업 서비스까지 선보여 손가락 쇼핑족을 이마트24로 끌어 들인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올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를 시작한 이마트24 배달 서비스의 최근 3개월 매출은 오픈 초기 3개월(4월~6월) 대비 3배(200%) 이상 증가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세심한 편의 제공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이번 e픽업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를 높여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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