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한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백화점 무인매장 ‘언커먼 스토어’, 누적 방문객 10만명 돌파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2월 더현대 서울 6층에 문을 연 무인매장 ‘언커먼 스토어(Uncommon Store)’의 누적 방문객이 10만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하루 평균 250명이 매장을 찾은 것으로, 주말에는 입장 대기 순번이 800번대까지 이어지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전체 방문객 중 85%는 30대 이하로, MZ세대로부터 이색매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언커먼 스토어는 현대백화점그룹 IT전문 기업 현대IT&E와 아마존웹서비스(AWS)가 협업해 만든 무인매장으로, 패션잡화·생활용품·식음료·굿즈 등 200여 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다. ‘현대식품관 투홈’ 앱의 QR코드를 인식해 매장에 입장한 후 상품을 가지고 나가면, 사전에 등록해놓은 결제수단으로 3분 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자동 결제는 천장에 설치된 40여 대 AI 탑재 카메라와 150여 개 무게 감지 센서가 고객과 상품 이동을 추적하고 무게 변화를 읽어내 이뤄진다. 이 같은 언커먼 스토어의 인기에 대해 현대백화점은 기존 백화점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스스로 찾아보고 제품을 탐색하는 걸 선호하는 MZ세대 ‘취향 저격’에 성공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차별화된 콘텐츠도 언커먼 스토어의 인기 비결 중 하나다. 현대백화점은 언커먼 스토어를 통해 인기 이모티콘 ‘최고심’ 굿즈, 감성 편의점 ‘나이스웨더’ 생활용품, 현대백화점 자체 캐릭터 ‘흰디’ 캐릭터 제품 등 MZ세대에 인기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독특한 매장 디자인도 MZ세대 유입에 한 몫 했다. 국내 유명 인테리어 설계사 ‘아키모스피어’와 협업을 통해 오렌지 컬러를 활용해 매장을 꾸몄는데, 온라인상에서 ‘인증샷 명소’로 입소문이 퍼졌다. 언커먼 스토어는 지난해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우수 디자인 상품선정’ 시상식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주요 점포에 언커먼 스토어 2호점을 오픈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홈쇼핑, 하와이 이어 북유럽 패키지 등 여행 상품 확대 현대홈쇼핑은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 등을 방문하는 ‘북유럽 패키지(8박 10일)’ 방송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4월 3일 저녁 9시 35분에 진행되는 이번 북유럽 패키지 방송은 글로벌 항공사 루프트한자의 비즈니스 클래스 왕복 항공편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상품으로, 선택관광 코스와 같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별도 옵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지난 27일 올해 처음으로 해외여행 상품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선보인 ‘하와이 4박·5박 패키지’ 상품은 방송 시작 1시간 만에 약 6000건의 주문예약이 몰려 140억원의 주문금액을 기록하며 완판 됐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진행된 해외여행 상품 방송 중 가장 많은 고객이 몰린 것으로, 지난해 11월 위드코로나 시기 재개했던 해외여행 상품 방송과 비교해 2배 가량 높은 주문금액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현대홈쇼핑은 다음달 내 스위스·싱가폴·동남아 등 인기 여행지의 상품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그간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다가오는 휴가시즌과 맞물려 폭증한 결과”라며 “급증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를 반영해 유럽, 동남아, 미주 등 즉시 떠날 수 있는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방송을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바이오랜드, 건강기능식품용 원료사업 경쟁력 강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헬스케어기업 현대바이오랜드는 건강기능식품 기업인 뉴온·HK이노엔·종근당건강과 자사가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발효율피추출분말’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원료 생산 및 공급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발효율피추출분말’은 밤 속껍질에서 체지방 감소 효과가 높은 폴리페놀 성분을 추출하고, 이를 극대화시킨 천연소재다. 현대바이오랜드는 독자적인 ‘항비만 조성물 제조법 특허기술’을 활용해 발효율피추출분말을 개발하고, 발효율피추출분말의 체지방감소 기전연구를 통해 체지방의 합성 억제, 지방산화 촉진을 통한 체지방량 감소 등의 작용기전을 검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바이오랜드는 지난 2020년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용 원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다이어트 수요가 높아지는 여름을 앞두고, 건강기능식품 기업들과 상품화 시점을 선제적으로 앞당겨 출시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붕 유통家-현대百] ‘언커먼 스토어’ 방문객 85% MZ세대…현대홈쇼핑, 여행 상품 확대

김명신 기자 승인 2022.03.31 11:19 | 최종 수정 2022.03.31 11:22 의견 0

유통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한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백화점 무인매장 ‘언커먼 스토어’, 누적 방문객 10만명 돌파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2월 더현대 서울 6층에 문을 연 무인매장 ‘언커먼 스토어(Uncommon Store)’의 누적 방문객이 10만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하루 평균 250명이 매장을 찾은 것으로, 주말에는 입장 대기 순번이 800번대까지 이어지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전체 방문객 중 85%는 30대 이하로, MZ세대로부터 이색매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언커먼 스토어는 현대백화점그룹 IT전문 기업 현대IT&E와 아마존웹서비스(AWS)가 협업해 만든 무인매장으로, 패션잡화·생활용품·식음료·굿즈 등 200여 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다.

‘현대식품관 투홈’ 앱의 QR코드를 인식해 매장에 입장한 후 상품을 가지고 나가면, 사전에 등록해놓은 결제수단으로 3분 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자동 결제는 천장에 설치된 40여 대 AI 탑재 카메라와 150여 개 무게 감지 센서가 고객과 상품 이동을 추적하고 무게 변화를 읽어내 이뤄진다.

이 같은 언커먼 스토어의 인기에 대해 현대백화점은 기존 백화점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스스로 찾아보고 제품을 탐색하는 걸 선호하는 MZ세대 ‘취향 저격’에 성공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차별화된 콘텐츠도 언커먼 스토어의 인기 비결 중 하나다. 현대백화점은 언커먼 스토어를 통해 인기 이모티콘 ‘최고심’ 굿즈, 감성 편의점 ‘나이스웨더’ 생활용품, 현대백화점 자체 캐릭터 ‘흰디’ 캐릭터 제품 등 MZ세대에 인기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독특한 매장 디자인도 MZ세대 유입에 한 몫 했다. 국내 유명 인테리어 설계사 ‘아키모스피어’와 협업을 통해 오렌지 컬러를 활용해 매장을 꾸몄는데, 온라인상에서 ‘인증샷 명소’로 입소문이 퍼졌다. 언커먼 스토어는 지난해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우수 디자인 상품선정’ 시상식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주요 점포에 언커먼 스토어 2호점을 오픈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홈쇼핑, 하와이 이어 북유럽 패키지 등 여행 상품 확대

현대홈쇼핑은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 등을 방문하는 ‘북유럽 패키지(8박 10일)’ 방송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4월 3일 저녁 9시 35분에 진행되는 이번 북유럽 패키지 방송은 글로벌 항공사 루프트한자의 비즈니스 클래스 왕복 항공편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상품으로, 선택관광 코스와 같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별도 옵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지난 27일 올해 처음으로 해외여행 상품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선보인 ‘하와이 4박·5박 패키지’ 상품은 방송 시작 1시간 만에 약 6000건의 주문예약이 몰려 140억원의 주문금액을 기록하며 완판 됐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진행된 해외여행 상품 방송 중 가장 많은 고객이 몰린 것으로, 지난해 11월 위드코로나 시기 재개했던 해외여행 상품 방송과 비교해 2배 가량 높은 주문금액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현대홈쇼핑은 다음달 내 스위스·싱가폴·동남아 등 인기 여행지의 상품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그간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다가오는 휴가시즌과 맞물려 폭증한 결과”라며 “급증하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를 반영해 유럽, 동남아, 미주 등 즉시 떠날 수 있는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방송을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 현대바이오랜드, 건강기능식품용 원료사업 경쟁력 강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헬스케어기업 현대바이오랜드는 건강기능식품 기업인 뉴온·HK이노엔·종근당건강과 자사가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발효율피추출분말’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원료 생산 및 공급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발효율피추출분말’은 밤 속껍질에서 체지방 감소 효과가 높은 폴리페놀 성분을 추출하고, 이를 극대화시킨 천연소재다. 현대바이오랜드는 독자적인 ‘항비만 조성물 제조법 특허기술’을 활용해 발효율피추출분말을 개발하고, 발효율피추출분말의 체지방감소 기전연구를 통해 체지방의 합성 억제, 지방산화 촉진을 통한 체지방량 감소 등의 작용기전을 검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바이오랜드는 지난 2020년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용 원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바이오랜드 관계자는 “다이어트 수요가 높아지는 여름을 앞두고, 건강기능식품 기업들과 상품화 시점을 선제적으로 앞당겨 출시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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