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장애인의 날을 맞아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발달장애인이나 노년층 등 배달앱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발간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적기업 ‘소소한 소통’과 함께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공동제작 및 무료 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는 배달의민족 앱 설치에서부터 주문, 결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 앱 화면 이미지와 함께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구성했다. 실제 사회적 기업 ‘소소한 소통’이 발달장애인 및 그 가족, 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로 배달앱 사용 안내가 꼽혔다. 이에 착안해 배민은 지난해 말 관련 책자를 1만 부 제작해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을 중심으로 배포한 바 있다. 지난해 책자를 전달받은 한 발달장애인 가족은 “익숙하지 않은 배달앱 표현 풀이가 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됐다. 시각장애인에게 점자가 필요하듯 쉬운 정보는 발달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면서 “선택과 자기결정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어 매우 만족한다”고 후기를 전했다. 이번에 배포하는 ‘쉬운 배달앱 사용법’은 배달의민족 앱이 낯설고 어려운 사람이라면 누구나 보고 단계별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정보 취약층인 사용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결제 과정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족 대표가 대신 결제해줄 수 있는 가족계정 기능에 대한 설명도 추가했다. 책자는 배달의민족 앱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누구나 배달의민족 앱 메인 하단 ‘이런 일도 한답니다’ 배너 내에서 무료 신청이 가능하다. 1인당 최대 10권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5월 6일까지 신청하는 모두에게 무료 배송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 시각 장애인 이용자를 위한 앱 업데이트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한 앱 접근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시각장애인, 중장년층, 기술소외계층 등을 포함해 모든 이용자가 소외되지 않고 배달의민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앱 업데이트,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음식이 주는 행복을 누리고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발달장애인 위한 배달앱 사용법 책자 배포

‘장애인의 날’ 기념해 발달장애인 등 정보 취약층 위한 배달앱 이용안내 책자 제작

박진희 기자 승인 2022.04.20 15:41 의견 0
배달의민족이 장애인의 날을 맞아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발달장애인이나 노년층 등 배달앱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발간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회적기업 ‘소소한 소통’과 함께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를 공동제작 및 무료 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쉬운 배달앱 사용법’ 책자는 배달의민족 앱 설치에서부터 주문, 결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 앱 화면 이미지와 함께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구성했다. 실제 사회적 기업 ‘소소한 소통’이 발달장애인 및 그 가족, 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로 배달앱 사용 안내가 꼽혔다. 이에 착안해 배민은 지난해 말 관련 책자를 1만 부 제작해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을 중심으로 배포한 바 있다.

지난해 책자를 전달받은 한 발달장애인 가족은 “익숙하지 않은 배달앱 표현 풀이가 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됐다. 시각장애인에게 점자가 필요하듯 쉬운 정보는 발달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면서 “선택과 자기결정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어 매우 만족한다”고 후기를 전했다.

이번에 배포하는 ‘쉬운 배달앱 사용법’은 배달의민족 앱이 낯설고 어려운 사람이라면 누구나 보고 단계별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정보 취약층인 사용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결제 과정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족 대표가 대신 결제해줄 수 있는 가족계정 기능에 대한 설명도 추가했다.

책자는 배달의민족 앱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누구나 배달의민족 앱 메인 하단 ‘이런 일도 한답니다’ 배너 내에서 무료 신청이 가능하다. 1인당 최대 10권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5월 6일까지 신청하는 모두에게 무료 배송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 시각 장애인 이용자를 위한 앱 업데이트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한 앱 접근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가치경영실장은 “시각장애인, 중장년층, 기술소외계층 등을 포함해 모든 이용자가 소외되지 않고 배달의민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앱 업데이트,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음식이 주는 행복을 누리고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