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664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2.2% 늘었고, 순이익은 360억원으로 9.5% 줄었다. 1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7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 배터리사업, 실적 견인…매출 3171억원 포스코케미칼은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줄었지만 매출은 7분기 연속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2020년 3분기부터 양극재 광양공장이 양산체제를 본격 가동하면서 배터리소재사업 매출 1518억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한 성과다. 라임케미칼과 내화물 사업도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배터리소재사업이 전 분기 대비 44.1% 증가한 3171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이끌었다. 양극재는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제품의 판매 증가와 원료 가격 인상이 판매가에 반영돼 전 분기 대비 48.1% 증가한 2722억원 매출을 올렸다. 음극재도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판매가 늘어나 23.7% 증가한 449억원의 매출을 냈다. 라임케미칼 사업도 원료 가격 상승이 판매 가격에 반영되면서 전 분기 대비 6.6% 늘어난 197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내화물 사업은 수주 증가로 13.8% 증가한 13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자회사도 호실적을 거뒀다. 순이익은 전 분기 대비 87.4% 오른 360억원을 기록했다. 침상크코스 생산 자회사 피엠씨텍은 중국 전기로 가동률 회복에 따른 판매 확대로 580억원의 매출과 17.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중국 양극재 생산법인 절강포화도 양극재 판매 확대에 따라 457억원의 매출과 12.3%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 2030년 양극재 45%·음극재 23% 생산 상향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수요 증가로 글로벌 배터리소재 시장이 기존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양극재 생산을 늘리고 제품군도 다양화할 방침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신규 고객의 수주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2030년 배터리소재 양산능력 목표를 기존 계획 대비 늘리기로 했다. 양극재는 42만톤에서 61만톤으로 45%, 음극재는 26만톤에서 32만톤으로 23% 상향키로 했다. 제품 포트폴리오도 확장할 계획이다. 양극재는 하이니켈 NCA와 보급형 전기차를 위한 LFP 등의 사업화를 추진해 제품군을 다양화한다. NCA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을 원료로 활용한 하이니켈 양극재다. LFP는 리튬인산철 양극재로 보급형 전기차 등에 주로 활용하는 소재다. NCA양극재는 양산체제 구축을 추진 중이며, LFP는 원료와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조기 사업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주력 제품인 하이니켈 NCM·NCMA양극재를 중심으로 북미·유럽·한국·중국 등에 글로벌 양산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음극재는 천연흑연과 독자기술로 개발한 저팽창 음극재 등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 고성능화 트렌드에 대응하고 자회사 피엠씨텍의 침상코크스 원료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조흑연 음극재의 양산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차세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도 SiOx(실리콘복합산화물)와 Si-C(실리콘카본) 제품 등의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올해 6월에 양극재 광양공장의 6만톤 생산라인 증설을 완료해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9만톤으로 확장 준공한다고 밝혔다. 음극재 세종공장도 1만5000톤 규모의 저팽창 천연흑연 음극재 등의 생산 라인을 확장한다. 올해 말까지 양극재는 연산 10만5000톤, 음극재는 8만4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프리미엄, 보급형, 차세대 배터리용 양·음극재 제품 전체에 이르는 풀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과 연계한 리튬·니켈·흑연·전구체 등의 원료와 리사이클링까지 밸류체인을 확보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케미칼, 1분기 영업익 전년비 25%↓…매출은 역대 최대

7분기 연속 최대 매출…1분기 6646억원
영업익 255억원·순이익 360억원
배터리소재사업 44%↑ 성장 견인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4.25 11:29 의견 0
포스코케미칼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664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2.2% 늘었고, 순이익은 360억원으로 9.5% 줄었다. 1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7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 배터리사업, 실적 견인…매출 3171억원

포스코케미칼은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줄었지만 매출은 7분기 연속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2020년 3분기부터 양극재 광양공장이 양산체제를 본격 가동하면서 배터리소재사업 매출 1518억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한 성과다. 라임케미칼과 내화물 사업도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배터리소재사업이 전 분기 대비 44.1% 증가한 3171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이끌었다. 양극재는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제품의 판매 증가와 원료 가격 인상이 판매가에 반영돼 전 분기 대비 48.1% 증가한 2722억원 매출을 올렸다. 음극재도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판매가 늘어나 23.7% 증가한 449억원의 매출을 냈다.

라임케미칼 사업도 원료 가격 상승이 판매 가격에 반영되면서 전 분기 대비 6.6% 늘어난 197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내화물 사업은 수주 증가로 13.8% 증가한 13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자회사도 호실적을 거뒀다. 순이익은 전 분기 대비 87.4% 오른 360억원을 기록했다. 침상크코스 생산 자회사 피엠씨텍은 중국 전기로 가동률 회복에 따른 판매 확대로 580억원의 매출과 17.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중국 양극재 생산법인 절강포화도 양극재 판매 확대에 따라 457억원의 매출과 12.3%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 2030년 양극재 45%·음극재 23% 생산 상향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수요 증가로 글로벌 배터리소재 시장이 기존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양극재 생산을 늘리고 제품군도 다양화할 방침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신규 고객의 수주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2030년 배터리소재 양산능력 목표를 기존 계획 대비 늘리기로 했다. 양극재는 42만톤에서 61만톤으로 45%, 음극재는 26만톤에서 32만톤으로 23% 상향키로 했다. 제품 포트폴리오도 확장할 계획이다.

양극재는 하이니켈 NCA와 보급형 전기차를 위한 LFP 등의 사업화를 추진해 제품군을 다양화한다. NCA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을 원료로 활용한 하이니켈 양극재다. LFP는 리튬인산철 양극재로 보급형 전기차 등에 주로 활용하는 소재다.

NCA양극재는 양산체제 구축을 추진 중이며, LFP는 원료와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조기 사업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주력 제품인 하이니켈 NCM·NCMA양극재를 중심으로 북미·유럽·한국·중국 등에 글로벌 양산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음극재는 천연흑연과 독자기술로 개발한 저팽창 음극재 등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 고성능화 트렌드에 대응하고 자회사 피엠씨텍의 침상코크스 원료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조흑연 음극재의 양산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차세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도 SiOx(실리콘복합산화물)와 Si-C(실리콘카본) 제품 등의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올해 6월에 양극재 광양공장의 6만톤 생산라인 증설을 완료해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9만톤으로 확장 준공한다고 밝혔다. 음극재 세종공장도 1만5000톤 규모의 저팽창 천연흑연 음극재 등의 생산 라인을 확장한다. 올해 말까지 양극재는 연산 10만5000톤, 음극재는 8만4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프리미엄, 보급형, 차세대 배터리용 양·음극재 제품 전체에 이르는 풀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과 연계한 리튬·니켈·흑연·전구체 등의 원료와 리사이클링까지 밸류체인을 확보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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