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통합임대주택 설계를 위해 아이디어를 모은다. LH는 오는 17일까지 ‘부천대장 공공주택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참가 신청·접수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공모전은 설계 공모 혁신을 위해 시행됐다는 게 LH의 설명이다. LH에 따르면 이번 설계 공모는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로 지역 주민, 이해관계자 등이 주택설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LH는 이를 통해 통합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따른 공동체 회복, 언택트(Untact) 생활 활성화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공공주택 설계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부천대장 지구 내 A1블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블록은 통합공공임대주택(1002호)으로 공급된다. 부천대장 지구는 ▲신산업 복합도시 ▲스마트 교통도시 ▲수변 테마도시 ▲입체디자인 도시 4가지 특화전략이 적용되는 3기 신도시이다. 이에 맞춰 아이디어 공모 주제는 ▲쾌적하고 사회적인 공간 ▲감성적인 디자인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다양한 공간복지를 통한 공동체 및 지역과의 상생 ▲지역 소통의 공생단지로 설정됐다. LH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별도로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리빙랩(Living-Lap)을 구성·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리빙랩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사회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개방형 실험실을 의미한다. 리빙랩에서는 부천시에 위치한 LH 공공임대주택 입주민과 단지설계 및 디자인, 부대복리시설, 주민 생활패턴, 외부환경, 공동체 문화 등에 대한 의견과 경험을 교류할 예정이다. 시민과 전문가가 협력해 기술·서비스를 개발하는 장이 마련될 것으로 LH는 기대하고 있다. LH는 국민 참여로 완성되는 공공주택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 당선작과 리빙랩 운영 결과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할 계획이다. 오는 6월에는 업체를 대상으로 국민 아이디어가 반영된 특별설계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박철흥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오는 6월 실시하는 국민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통해 앞으로도 LH는 국민이 원하는 공공주택 설계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H, 부천대장에 대국민 아이디어 반영한 임대주택 단지조성 추진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5.09 08:25 의견 0
(자료=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통합임대주택 설계를 위해 아이디어를 모은다.

LH는 오는 17일까지 ‘부천대장 공공주택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참가 신청·접수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공모전은 설계 공모 혁신을 위해 시행됐다는 게 LH의 설명이다.

LH에 따르면 이번 설계 공모는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로 지역 주민, 이해관계자 등이 주택설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LH는 이를 통해 통합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따른 공동체 회복, 언택트(Untact) 생활 활성화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공공주택 설계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부천대장 지구 내 A1블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블록은 통합공공임대주택(1002호)으로 공급된다.

부천대장 지구는 ▲신산업 복합도시 ▲스마트 교통도시 ▲수변 테마도시 ▲입체디자인 도시 4가지 특화전략이 적용되는 3기 신도시이다.

이에 맞춰 아이디어 공모 주제는 ▲쾌적하고 사회적인 공간 ▲감성적인 디자인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다양한 공간복지를 통한 공동체 및 지역과의 상생 ▲지역 소통의 공생단지로 설정됐다.

LH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별도로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리빙랩(Living-Lap)을 구성·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리빙랩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사회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개방형 실험실을 의미한다. 리빙랩에서는 부천시에 위치한 LH 공공임대주택 입주민과 단지설계 및 디자인, 부대복리시설, 주민 생활패턴, 외부환경, 공동체 문화 등에 대한 의견과 경험을 교류할 예정이다. 시민과 전문가가 협력해 기술·서비스를 개발하는 장이 마련될 것으로 LH는 기대하고 있다.

LH는 국민 참여로 완성되는 공공주택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 당선작과 리빙랩 운영 결과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할 계획이다. 오는 6월에는 업체를 대상으로 국민 아이디어가 반영된 특별설계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박철흥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오는 6월 실시하는 국민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통해 앞으로도 LH는 국민이 원하는 공공주택 설계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