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790억원 규모의 사모 영구채(신종자본증권)를 발행해 자본을 확충한다. 재무건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2일 630억원 규모의 사모 영구채를 1차로 발행했다. 이어 오는 26일에 160억원 규모로 2차 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발행 금리는 연 7.4%로 1년 뒤 연 12.4%까지 오른다. 이후 매년 1%포인트(p)씩 금리가 인상될 예정이다.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채는 원금 상환 의무가 없어 금리가 높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해 1분기 말 기준 보유 현금성 자산이 2200억원 이상으로 현금이 충분한 상황”이라면서 “하지만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앞둔 시점에서 연말 결손금 누적에 따른 부분 자본잠식 우려를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자본 조달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2년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총 3500억원 가량의 자본을 조달했다. 올해는 유상증자 대신 채권을 활용하고 있다. 제주항공 측은 “세 번째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추진은 대주주와 기존 주주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 자본확충 방안으로 영구채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유동성 확보와 재무 건전성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유상증자를 통해 약 2066억원을 확보했고, 12월에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1500억원(운영자금 대출 1200억원·영구 전환사채 300억원)을 지원받았다. 제주항공은 이번 채권형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790억원의 추가 자금 여력을 확보해 국제선 운항 정상화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영구채는 신용등급을 받지 않아 무등급 채권으로 발행된다. 통상 영구채 등 신종자본증권의 경우 발행인의 선순위 채권보다 상환 순위가 후순위여서 등급이 1단계 이상 낮다. 제주항공은 투자자를 확보하면서 무등급 영구채를 발행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최근 채권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우량 회사채도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영구채 발행을 성공했다”며 “리오프닝과 LCC업계 1위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주항공, 790억원 규모 사모 영구채 발행…“재무건전성 확보 목적”

1분기 현금성자산 2200억 있어
리오프닝 앞두고 추가 자금여력 확보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5.25 18:09 의견 0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790억원 규모의 사모 영구채(신종자본증권)를 발행해 자본을 확충한다. 재무건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2일 630억원 규모의 사모 영구채를 1차로 발행했다. 이어 오는 26일에 160억원 규모로 2차 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발행 금리는 연 7.4%로 1년 뒤 연 12.4%까지 오른다. 이후 매년 1%포인트(p)씩 금리가 인상될 예정이다.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채는 원금 상환 의무가 없어 금리가 높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해 1분기 말 기준 보유 현금성 자산이 2200억원 이상으로 현금이 충분한 상황”이라면서 “하지만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앞둔 시점에서 연말 결손금 누적에 따른 부분 자본잠식 우려를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자본 조달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2년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총 3500억원 가량의 자본을 조달했다. 올해는 유상증자 대신 채권을 활용하고 있다.

제주항공 측은 “세 번째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추진은 대주주와 기존 주주에 대한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 자본확충 방안으로 영구채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유동성 확보와 재무 건전성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유상증자를 통해 약 2066억원을 확보했고, 12월에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1500억원(운영자금 대출 1200억원·영구 전환사채 300억원)을 지원받았다.

제주항공은 이번 채권형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790억원의 추가 자금 여력을 확보해 국제선 운항 정상화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영구채는 신용등급을 받지 않아 무등급 채권으로 발행된다. 통상 영구채 등 신종자본증권의 경우 발행인의 선순위 채권보다 상환 순위가 후순위여서 등급이 1단계 이상 낮다. 제주항공은 투자자를 확보하면서 무등급 영구채를 발행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최근 채권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우량 회사채도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영구채 발행을 성공했다”며 “리오프닝과 LCC업계 1위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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