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90. (사진=현대차) 현대자동가 연내 출시할 예정인 레벨3 자율주행차 제네시스 G90의 자율주행 속도를 최대 시속 60㎞로 제한한다고 29일 밝혔다. 레벨3 자율주행차 국내 안전기준에는 자율주행 속도 60㎞ 제한이 없지만 현대차는 국제 기준에 맞춰 국내 출시 차량에도 이같이 속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4분기(10~12월)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이 적용된 G90을 출시할 계획이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레벨은 0~5로 구분된다. 레벨2까지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레벨3은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운전하는 단계다. 레벨3부터 자율주행차로 분류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레벨3 자율주행 속도를 도로의 제한속도까지로 규정하며 사실상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규정상 국내에서 출시되는 레벨3 자율주행차는 일반적인 고속도로 제한 속도인 100㎞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대차는 G90이 글로벌 차종으로 개발되는 점을 고려해 국내에서도 국제 기준에 맞춰 속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에서의 상품 운용과 궤를 맞추고 안전에 보다 중점을 둬 우선 제한 속도를 60㎞로 했다"고 말했다. 유엔 산하 자동차안전기준국제조화포럼(UN/ECE/WP.29)은 지난해 3월 레벨3 자율주행의 속도를 60㎞로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국제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UN/ECE/WP.29에 참여하고 있지만 속도 제한 규정이 마련되기 전인 2019년 12월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수립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제 기준에 맞춰 국내 안전기준 개정을 추진 중이지만 레벨3 자율주행차의 속도에 대해서는 현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량에 앞차와의 거리를 스스로 조절하는 기능이 적용된 만큼 규제로 속도를 제한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UN/ECE/WP.29가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함에 따라 조만간 속도 제한 관련 국제 기준이 개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G90 출시 이후 국가별 상황에 따라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미 기술적으로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한 만큼 향후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속도 제한을 해제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초 취재진과 만나 "시속 60㎞ 이상의 자율주행도 기술적으로 가능한 부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GM도 이르면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국내에 선보인다. 벤츠는 지난해 말 독일에서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드라이브 파일럿'이 탑재된 S-클래스 모델을 출시했다. 벤츠코리아는 독일에서 충분한 검증을 거친 뒤 국내에도 레벨3 수준의 S-클래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GM도 현재 자율주행 레벨2.5 수준의 '슈퍼 크루즈'보다 개선된 레벨3 수준의 '울트라 크루즈' 자율주행 기술을 내년 캐딜락 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다. ■ 기아, "차량 관리 쉬워진다"…실시간 개인 맞춤형 홈 화면·콘텐츠 제공 (사진=기아) 기아가 개인화 서비스 등이 개선된 통합 모바일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기아는 통합 모바일 고객 애플리케이션 '기아 빅'에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해 '마이 기아로 리뉴얼 론칭한다. 기아 빅은 차량 구매 정보부터 운행 유지 관리까지 고객의 카 라이프 전 과정을 스마트폰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의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2018년 출시 후 최근까지 누적 회원 수는 250만명에 달한다. 기아는 “기아 빅의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개별화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마이 기아로 리뉴얼하고 최고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이 기아는 홈 화면이 고객 차량의 종류 및 색상과 동일하게 구성된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와 차량 상태에 따라 맞춤형 콘텐트가 제공된다. 마이 기아 이용 고객은 주행 전 홈 화면에서 실시간 날씨, 소모품 및 정비 현황 등 차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차량 이상 감지시, 차량 정비시, 전기차(EV) 충전시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맞는 필요한 메시지도 홈 화면에 표시된다. 기아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기아 커넥트' 이용 고객은 차량 운행 종료 후 마이 기아에서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전 운전 점수 등 주행 습관을 조회, 차량 컨디션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유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기아 측의 설명이다. 차계부 서비스도 개선됐다. 마이 기아에서는 정비 이력 확인과 소모품 관리뿐 아니라 자동차 보험, 차량 할부, 주차료 등 차량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조회할 수 있다. 월별 유지비 차트와 항목별 지출 내역 통계도 그래프로 제공된다. 정유사와의 제휴로 주유·EV 충전 비용 및 정비 내역이 애플리케이션에 자동 입력되며 주유소 포인트도 확인할 수 있다. EV 이용 고객들을 위해 충전 관련 기능과 서비스도 한층 강화됐다. 마이 기아는 기존 충전소 검색 및 결제 기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충전소 검색 기능을 고도화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검색한다. 충전기 타입 및 특성, 충전 서비스 제공사 등 다양한 조건으로 사용자 차량에 적합한 충전소를 찾아준다. 기아 관계자는 “마이 기아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 중 최고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자동차 생활에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 G90 자율주행 최대 60㎞/h 제한·기아, 통합 고객 앱 ‘마이기가’ 리뉴얼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5.29 19:26 | 최종 수정 2022.05.30 08:46 의견 0
제네시스 G90. (사진=현대차)

현대자동가 연내 출시할 예정인 레벨3 자율주행차 제네시스 G90의 자율주행 속도를 최대 시속 60㎞로 제한한다고 29일 밝혔다.

레벨3 자율주행차 국내 안전기준에는 자율주행 속도 60㎞ 제한이 없지만 현대차는 국제 기준에 맞춰 국내 출시 차량에도 이같이 속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4분기(10~12월)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이 적용된 G90을 출시할 계획이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레벨은 0~5로 구분된다. 레벨2까지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레벨3은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운전하는 단계다. 레벨3부터 자율주행차로 분류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레벨3 자율주행 속도를 도로의 제한속도까지로 규정하며 사실상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규정상 국내에서 출시되는 레벨3 자율주행차는 일반적인 고속도로 제한 속도인 100㎞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대차는 G90이 글로벌 차종으로 개발되는 점을 고려해 국내에서도 국제 기준에 맞춰 속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에서의 상품 운용과 궤를 맞추고 안전에 보다 중점을 둬 우선 제한 속도를 60㎞로 했다"고 말했다.

유엔 산하 자동차안전기준국제조화포럼(UN/ECE/WP.29)은 지난해 3월 레벨3 자율주행의 속도를 60㎞로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국제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UN/ECE/WP.29에 참여하고 있지만 속도 제한 규정이 마련되기 전인 2019년 12월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수립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제 기준에 맞춰 국내 안전기준 개정을 추진 중이지만 레벨3 자율주행차의 속도에 대해서는 현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량에 앞차와의 거리를 스스로 조절하는 기능이 적용된 만큼 규제로 속도를 제한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UN/ECE/WP.29가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함에 따라 조만간 속도 제한 관련 국제 기준이 개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G90 출시 이후 국가별 상황에 따라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미 기술적으로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한 만큼 향후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속도 제한을 해제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초 취재진과 만나 "시속 60㎞ 이상의 자율주행도 기술적으로 가능한 부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GM도 이르면 내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국내에 선보인다.

벤츠는 지난해 말 독일에서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드라이브 파일럿'이 탑재된 S-클래스 모델을 출시했다.

벤츠코리아는 독일에서 충분한 검증을 거친 뒤 국내에도 레벨3 수준의 S-클래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GM도 현재 자율주행 레벨2.5 수준의 '슈퍼 크루즈'보다 개선된 레벨3 수준의 '울트라 크루즈' 자율주행 기술을 내년 캐딜락 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다.

■ 기아, "차량 관리 쉬워진다"…실시간 개인 맞춤형 홈 화면·콘텐츠 제공

(사진=기아)

기아가 개인화 서비스 등이 개선된 통합 모바일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기아는 통합 모바일 고객 애플리케이션 '기아 빅'에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해 '마이 기아로 리뉴얼 론칭한다.

기아 빅은 차량 구매 정보부터 운행 유지 관리까지 고객의 카 라이프 전 과정을 스마트폰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의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2018년 출시 후 최근까지 누적 회원 수는 250만명에 달한다.

기아는 “기아 빅의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개별화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마이 기아로 리뉴얼하고 최고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이 기아는 홈 화면이 고객 차량의 종류 및 색상과 동일하게 구성된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와 차량 상태에 따라 맞춤형 콘텐트가 제공된다. 마이 기아 이용 고객은 주행 전 홈 화면에서 실시간 날씨, 소모품 및 정비 현황 등 차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차량 이상 감지시, 차량 정비시, 전기차(EV) 충전시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맞는 필요한 메시지도 홈 화면에 표시된다.

기아 커넥티드 카 서비스 '기아 커넥트' 이용 고객은 차량 운행 종료 후 마이 기아에서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전 운전 점수 등 주행 습관을 조회, 차량 컨디션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유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기아 측의 설명이다.

차계부 서비스도 개선됐다. 마이 기아에서는 정비 이력 확인과 소모품 관리뿐 아니라 자동차 보험, 차량 할부, 주차료 등 차량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조회할 수 있다. 월별 유지비 차트와 항목별 지출 내역 통계도 그래프로 제공된다. 정유사와의 제휴로 주유·EV 충전 비용 및 정비 내역이 애플리케이션에 자동 입력되며 주유소 포인트도 확인할 수 있다.

EV 이용 고객들을 위해 충전 관련 기능과 서비스도 한층 강화됐다. 마이 기아는 기존 충전소 검색 및 결제 기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충전소 검색 기능을 고도화해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검색한다. 충전기 타입 및 특성, 충전 서비스 제공사 등 다양한 조건으로 사용자 차량에 적합한 충전소를 찾아준다.

기아 관계자는 “마이 기아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 중 최고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자동차 생활에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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