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은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장 상권 보호를 위해 시행된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10년 째 됐다. 소비자들은 해당 규제에 대한 명분도, 효과도 미비하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규제 효과가 미미한데다 규제 명분도 약하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대형마트는 2012년 시행된 영업규제에 따라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며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는 영업할 수 없다. 응답자들의 67.8%는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응답은 각각 29.3%와 2.9%였다. 규제 완화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꼽았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소비자 의견 (자료=대한상공의) 대형마트의 영업규제가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아서'(70.1% 중복응답), '의무휴업일에 구매수요가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아닌 다른 채널로 옮겨가서'(53.6%), '소비자 이용만 불편해져서'(44.3%) 등을 들었다. 반면 규제가 '효과 있었다'는 응답은 34.0%, '모름'은 17.5%였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 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소비자들은 주로 '대형마트가 아닌 다른 채널을 이용'(49.4%)하거나 '문 여는 날에 대형마트를 방문'(33.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일 전통시장에서 장을 본다'는 의견은 16.2%에 그쳤다. 대형마트 휴업 때 이용하는 다른 채널로는 중규모 슈퍼마켓·식자재마트(52.2%), 온라인 쇼핑(24.5%), 동네 슈퍼마켓·마트(20.6%)를 차례로 꼽았다. X 재래시장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느냐는 물음에는 57.3%가 '아니다'라고 답했고, '경쟁하는 관계'라는 응답은 20.3%에 그쳤다. 아울러 대형마트 이용자의 47.9%는 '최근 1년간 전통시장을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또한 20대 73%, 30대 56%, 40대 44%, 50대 41% 등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았다는 사람들의 비중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으로 장 보는 데 불편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불편하다'(36.2%)와 '불편하지 않다'(37.4%)는 의견이 비슷했다. '보통'은 26.4%였다. 이는 이용자들이 장기간에 걸친 규제로 의무휴업 때 대체 행동에 익숙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라인유통 확대, MZ세대 부상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뀐 만큼 소비 트렌드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유통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규제 명분·효과 없다” 소비자 70% 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 필요

대한상의, 1천명 조사…규제 효과 미미·명분 약해

박진희 기자 승인 2022.06.14 13:57 의견 0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장 상권 보호를 위해 시행된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10년 째 됐다. 소비자들은 해당 규제에 대한 명분도, 효과도 미비하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규제 효과가 미미한데다 규제 명분도 약하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대형마트는 2012년 시행된 영업규제에 따라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며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는 영업할 수 없다.

응답자들의 67.8%는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응답은 각각 29.3%와 2.9%였다.

규제 완화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꼽았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소비자 의견 (자료=대한상공의)

대형마트의 영업규제가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아서'(70.1% 중복응답), '의무휴업일에 구매수요가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아닌 다른 채널로 옮겨가서'(53.6%), '소비자 이용만 불편해져서'(44.3%) 등을 들었다.

반면 규제가 '효과 있었다'는 응답은 34.0%, '모름'은 17.5%였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 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소비자들은 주로 '대형마트가 아닌 다른 채널을 이용'(49.4%)하거나 '문 여는 날에 대형마트를 방문'(33.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일 전통시장에서 장을 본다'는 의견은 16.2%에 그쳤다.

대형마트 휴업 때 이용하는 다른 채널로는 중규모 슈퍼마켓·식자재마트(52.2%), 온라인 쇼핑(24.5%), 동네 슈퍼마켓·마트(20.6%)를 차례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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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느냐는 물음에는 57.3%가 '아니다'라고 답했고, '경쟁하는 관계'라는 응답은 20.3%에 그쳤다.

아울러 대형마트 이용자의 47.9%는 '최근 1년간 전통시장을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또한 20대 73%, 30대 56%, 40대 44%, 50대 41% 등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았다는 사람들의 비중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으로 장 보는 데 불편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불편하다'(36.2%)와 '불편하지 않다'(37.4%)는 의견이 비슷했다. '보통'은 26.4%였다. 이는 이용자들이 장기간에 걸친 규제로 의무휴업 때 대체 행동에 익숙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라인유통 확대, MZ세대 부상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뀐 만큼 소비 트렌드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유통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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