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저하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업무, 학업 등의 이유로 장시간 가까운 거리에서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주 원인으로 지적된다. 전자기기를 지속적으로 집중해서 바라보면 눈을 깜빡이는 것을 잊게 되면서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된다. 이는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눈이 나빠지면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시력교정술로 인한 통증, 회복기간, 부작용 등에 대한 부담으로 여전히 시력교정술을 꺼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사진=부평성모안과) 시력교정술로 인한 통증이 부담스럽다면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일라식을 고려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상피를 제거하거나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 미세 절개로 수술을 시행한다. 이에 각막 상피가 빠르게 회복되며 각막 절개량이 줄어든 만큼 라식, 라섹보다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에서 한 단계 진화한 뉴스마일수술도 주목 받고 있다. 뉴스마일라식은 독일 슈빈츠사의 아토스(ATOS) 장비를 이용하는 시력교정술이다. 해당 수술법은 각막 실질부를 2㎜로 최소 절개해 실질조각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아토스 스마일수술은 각막 절개량이 기존 라식의 1/10 수준이어서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률이 낮다. 절삭량이 적어 많은 양의 잔여각막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각막두께가 얇거나 고도근시, 고도난시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웠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 정교한 안구 추적 장치와 난시축 계산의 정확성을 높여 세심한 난시 교정이 가능하며 시력이 많이 나쁜 경우에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수술 후 외부 충격에 강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경우에도 적합한 수술로 꼽힌다. 이에 뉴스마일수술은 긴 휴가를 얻기 어려운 직장인, 대학생, 주부를 비롯해 안경 착용이 불편한 경찰, 군인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선호도가 높다. 다만 모든 경우에 뉴스마일라식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정밀검진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은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정밀검진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적합성 여부와 수술 방법을 판단하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며 "근래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시력교정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수술법이 정교해지면서 각막이 얇은 경우, 큰 동공, 초고도근시, 고도난시와 같이 라식, 라섹이 어려웠던 이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시력교정술이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뉴스마일라식의 경우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아 바쁜 현대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시력교정술"이라며 "단,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기술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안과 선택 시 라식수술비용, 이벤트보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아플까봐" 시력교정술 주저한다면…최소 절개로 통증적고 회복빠른 '뉴스마일라식' 주목

백진엽 기자 승인 2024.06.07 11:24 의견 0

시력저하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업무, 학업 등의 이유로 장시간 가까운 거리에서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주 원인으로 지적된다. 전자기기를 지속적으로 집중해서 바라보면 눈을 깜빡이는 것을 잊게 되면서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된다. 이는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눈이 나빠지면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시력교정술로 인한 통증, 회복기간, 부작용 등에 대한 부담으로 여전히 시력교정술을 꺼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사진=부평성모안과)


시력교정술로 인한 통증이 부담스럽다면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일라식을 고려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상피를 제거하거나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고 각막 미세 절개로 수술을 시행한다. 이에 각막 상피가 빠르게 회복되며 각막 절개량이 줄어든 만큼 라식, 라섹보다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에서 한 단계 진화한 뉴스마일수술도 주목 받고 있다. 뉴스마일라식은 독일 슈빈츠사의 아토스(ATOS) 장비를 이용하는 시력교정술이다. 해당 수술법은 각막 실질부를 2㎜로 최소 절개해 실질조각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아토스 스마일수술은 각막 절개량이 기존 라식의 1/10 수준이어서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률이 낮다. 절삭량이 적어 많은 양의 잔여각막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각막두께가 얇거나 고도근시, 고도난시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웠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 정교한 안구 추적 장치와 난시축 계산의 정확성을 높여 세심한 난시 교정이 가능하며 시력이 많이 나쁜 경우에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수술 후 외부 충격에 강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경우에도 적합한 수술로 꼽힌다.

이에 뉴스마일수술은 긴 휴가를 얻기 어려운 직장인, 대학생, 주부를 비롯해 안경 착용이 불편한 경찰, 군인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선호도가 높다. 다만 모든 경우에 뉴스마일라식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정밀검진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 부평성모안과 배계종 원장은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정밀검진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적합성 여부와 수술 방법을 판단하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며 "근래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시력교정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수술법이 정교해지면서 각막이 얇은 경우, 큰 동공, 초고도근시, 고도난시와 같이 라식, 라섹이 어려웠던 이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시력교정술이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뉴스마일라식의 경우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아 바쁜 현대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시력교정술"이라며 "단,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기술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안과 선택 시 라식수술비용, 이벤트보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