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청년들.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라이더만을 위한 배달용품을 제공하는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가 2024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온라인스토어 부문 우수업체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스토어 오픈 이후 3개월 만에 이룬 성과로, 오토바이용품 부문에서 유일한 브랜드 수상이라는 의미가 있다. 대한소비자협의회 주최·한국소비자평가(KCA) 주관 ‘2024 한국소비자산업평가’는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생활을 향상시킨 기업을 선정·시상하는 제도다.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는 ▲제품만족도 ▲배송만족도 ▲컴플레인 응대 ▲전반적 평가 총 4가지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번 온라인스토어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배달용품을 판매하던 기존 배민커넥트 전용몰을 라이더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이전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 온라인스토어다. 배달 라이더만을 위한 ‘배민 라이더웨어’를 제작·출시했다는 특징이 있다.
우아한청년들이 자체제작한 ‘배민 라이더웨어’는 현장 배달종사자 의견과 수요를 반영해 라이더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출시됐다. 실제 인터뷰와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탄생한 배민 라이더웨어는 배달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섬세히 담아 실용성뿐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이 착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겸비하도록 디자인됐다.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1호 배민 라이더웨어 ‘배민조끼’는 편의성과 기능성을 극대화해 현장라이더들로부터 크게 호평받은 제품이다.
사계절과 어떤 날씨에도 착용할 수 있도록 ▲메쉬원단을 활용했고 ▲허리사이즈 조절벨트 ▲벨크로패치 ▲다용도주머니 ▲양방향지퍼 등 배달에 필요한 기능을 탑재했다. 출시 2주만에 완판되며 큰 인기를 끌었고 재출시 이후에도 빠르게 품절되며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이후 공개된 2호 배민 라이더웨어 ‘배민헬멧’은 헬멧시장 1위 홍진HJC와 협업한 제품이다. 항공기·자동차 등에도 이용되는 고기능성 소재 ‘폴리카보네이트’를 적용해 내열성·내충격성을 높였다.
또 전후방 통풍구와 UV차단 눈보호쉴드를 부착하는 등 탁월한 제품력으로 입소문을 탔다. 배민 라이더웨어 인기에 힘입어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는 3번째 제품으로 배달가방 전문브랜드 토투와 합작한 ‘배민가방’을 12월 선보일 예정이다. 배민 라이더웨어는 범용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만큼 라이더가 아닌 사람들도 착용할 수 있는 제품군도 기획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라이더 배달환경을 위해 오픈한 배민커넥트 스마트스토어와 현장 인터뷰를 기반으로 제작한 배민 라이더웨어가 좋은 반응을 얻은 결과가 이번 우수업체 선정으로도 이어진 거 같다”며 “초기부터 다양한 의견과 관심을 보내준 라이더들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라이더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배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