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글로빛(GLOBIT))


논문컨설팅 전문기업 ‘글로빛(GLOBIT)’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전북대학교와 함께 국내외 논문 작성과 생성형 AI 활용 논문작성법 요령 및 투고전략 특강을 진행했다. 아울러 계열별 논문 작성 학생 대상으로 1:1 논문지도 코칭을 11월말까지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글로빛은 매년 전국 주요 대학과 협력하여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학술논문 특강과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전북대학교 특강은 JBNU 대학원혁신사업의 일환으로서 국문 논문작성법, 영어 논문(SCI) 작성 및 투고 전략, 학술대회 발표 요령, 비의도적 표절, 자기표절, 이중게재 등 연구 윤리 준수 방안, 최신 ChatGPT, Grok, DeepSeek 등 생성형 AI기법을 활용한 논문쓰는법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실제 논문쓰는법을 배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형 강의로 구성했다.

이번 특강과 1:1 논문지도(코칭) 프로그램에는 글로빛의 전문 컨설턴트와 영향력 있는 저널의 투고 경험을 다수 갖춘 SCI급 교수진이 참여했다. 실제 논문작성법과 투고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연구윤리와 국제 저널의 투고방식을 체계적으로 강의했다.

특히 학위논문이든 학술지든 국영문 논문을 작성하는 초보연구자 입장에서 논문 찾는법, 체계에 맞게 읽고 요약하기, 체계구성틀에 맞게 연구계획서 작성법, apa 스타일과 비문 등 학술적 글쓰기 원칙에 맞게 본문 작성하기 등 효과적으로 논문 쓰는법과 동시에 최근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주제 및 방법론 검색, 선행연구 서치 및 요약, 논문체계구성에 맞게 선행연구를 요약정리하면서 논문 작성하는 요령 등이 함께 진행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도 마련되었다. 신청자 중 논문 작성중인 계열별 학생 총 15명에게 글로빛 SCI급 교수가 1대1 논문지도의 기회를 부여하였다. 국문과 영문 논문 작성법에 대한 실제 사례와 작성 시연위주 강연, 논문 작성중인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1:1 맞춤형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논문작성 시 어려움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좋은 호응과 만족도를 보였다.

글로빛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주요 대학과 협력하여 심화 워크숍, 1:1 맞춤 컨설팅, AI 활용 연구 지원 프로그램 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빛은 학사·석사·박사 학위논문, KCI 및 SCI급 학술지 논문, 연구보고서, 논문통계, 논문통계분석, 교정·번역, 등 전 과정에 걸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연구자들의 논문 완성도와 연구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논문컨설팅 글로빛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등 상담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