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프로토타입 매장 '마곡프리미엄점' 외관 모습.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미래형 편의점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을 3일 강서구 마곡에 처음 연다고 2일 밝혔다. 이 매장은 신규 개장 점포뿐 아니라 기존 점포 리뉴얼의 기준으로서 고객 경험 중심의 공간 재구성을 통해 점포 수익성을 개선하는 구조를 갖춘 것이 특징이라고 이마트24는 설명했다. 마곡프리미엄점은 약 48평 규모로 ▲ 라이브 플레이그라운드(Live Playground) ▲ 프레시레인(Fresh Lane) ▲ CVS에센셜(CVS Essential) 등 크게 3개 공간으로 구성된다.

입구 전면에 위치한 라이브 플레이그라운드에는 서울대빵 시리즈, 초코카스테라 카다이프모찌, 손종원 셰프 협업상품, 성수310 컵커피 등을 배치해 노출 효과를 높였다. 또 프레시레인은 냉동·냉장, 주류·음료, 프레시푸드, 디저트, 신선 상품으로 이어지는 직선형 배치를 통해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도록 했고 CVS에센셜에는 스테디셀러상품, 생활서비스(택배) 등 필수 주력 상품군을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이마트24는 공간 혁신이 실제 매출로 이어지도록 상품 경쟁력 강화와 상생 지원책도 함께 확대한다.

우선 올해 400개 차별화 상품을 출시한 데 이어 내년에는 600개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 차별화 상품의 발주 부담을 낮추기 위해 신상품 도입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대표 차별화 상품에 대해서는 100% 폐기 지원을 진행한다. 이 밖에 스타 상품은 경영주들에게 시식용 상품을 지원한다. 프로토타입 매장은 새로운 슬로건 '올데이 하이라이트'(Allday highlight')를 매장 전반에 반영하고 인테리어를 차별화했다.

이마트24는 연내 서울과 인천, 대전, 광주, 대구 등 전국 권역별 랜드마크 입지에 총 7개의 프로토타입 점포를 확대하고 오 2026년부터는 신규 오픈 예정인 연 650개 점포에 프로토타입의 핵심 요소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도록 설계한 모델"이라며 "프로토타입점을 통해 경영주들의 성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