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아 개인전 ‘LOFT:BREATH’ 엽서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우정아 작가의 로프트는 하얀 천이 커다랗게 부풀어진 형태로 위층 혹은 다락도 아닌 그 무엇으로 정의할 수 없는 로프트는 무언가 부유하는 형태의 관객 참여형 오브제이자 프로젝트다. 관객은 로프트 안으로 진입하여 구불구불한 내부의 형태를 볼 수도 있고, 외부에서 보면 인공 자연을 만든 크리스토와 잔느 클로드의 대지미술처럼 오브제 자체로 기능한다. 작업 과정은 약 30분의 1로 축소한 모형으로 형태를 결정한 다음 수십 장의 천 조각을 바느질로 이어 붙여 구름처럼 뭉실뭉실 형태를 만드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간 지속해온 관객 참여형 로프트와는 다른 방식의 작업을 시도한다. 계속해서 바람을 주입하여 형태를 유지하던 로프트가 아닌, 온/오프를 조절하여 마치 숨을 쉬듯 시간에 따른 변화와 움직임을 만드는 것이다. 하나의 방을 가득 채우도록 설치된 ‘LOFT:breath’는 작가가 처음 시도한 유색의 로프트로 자동 공기주입 장치를 통해 일렁이는 파도의 움직임을 형상화한다. 사람의 얼굴 형상을 한 로프트 ‘무제’는 들숨 날숨에 따라 주름의 움직임을 만들며 생명과 죽음의 경계를 보여준다. 우정아 개인전 ‘LOFT:BREATH’ 전시전경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무제, 천, 선풍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LOFT_breath, 천, 선풍기, 모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LOFT_breath, 천, 선풍기, 모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 전 시 명: LOFT:BREATH ■ 참여작가: 우정아 ■ 전시기간: 2020. 11. 27(금) ~ 2020 12. 24(목) ■ 전시장소: 아트스페이스 휴 ■ 관람시간: 월 - 금요일 10:00 - 18:00

아트스페이스 휴 : 우정아 개인전 ‘LOFT:BREATH’

이동현 기자 승인 2020.12.07 15:17 의견 0
우정아 개인전 ‘LOFT:BREATH’ 엽서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우정아 작가의 로프트는 하얀 천이 커다랗게 부풀어진 형태로 위층 혹은 다락도 아닌 그 무엇으로 정의할 수 없는 로프트는 무언가 부유하는 형태의 관객 참여형 오브제이자 프로젝트다.

관객은 로프트 안으로 진입하여 구불구불한 내부의 형태를 볼 수도 있고, 외부에서 보면 인공 자연을 만든 크리스토와 잔느 클로드의 대지미술처럼 오브제 자체로 기능한다.

작업 과정은 약 30분의 1로 축소한 모형으로 형태를 결정한 다음 수십 장의 천 조각을 바느질로 이어 붙여 구름처럼 뭉실뭉실 형태를 만드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간 지속해온 관객 참여형 로프트와는 다른 방식의 작업을 시도한다.

계속해서 바람을 주입하여 형태를 유지하던 로프트가 아닌, 온/오프를 조절하여 마치 숨을 쉬듯 시간에 따른 변화와 움직임을 만드는 것이다.

하나의 방을 가득 채우도록 설치된 ‘LOFT:breath’는 작가가 처음 시도한 유색의 로프트로 자동 공기주입 장치를 통해 일렁이는 파도의 움직임을 형상화한다.

사람의 얼굴 형상을 한 로프트 ‘무제’는 들숨 날숨에 따라 주름의 움직임을 만들며 생명과 죽음의 경계를 보여준다.

우정아 개인전 ‘LOFT:BREATH’ 전시전경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무제, 천, 선풍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LOFT_breath, 천, 선풍기, 모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LOFT_breath, 천, 선풍기, 모터, 가변크기, 2020 (자료=아트스페이스 휴)



■ 전 시 명: LOFT:BREATH

■ 참여작가: 우정아

■ 전시기간: 2020. 11. 27(금) ~ 2020 12. 24(목)

■ 전시장소: 아트스페이스 휴

■ 관람시간: 월 - 금요일 10:00 - 18:00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