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 투시도
풍부한 입주수요를 누릴 수 있는 산업단지 인근 업무시설이 인기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전국의 오피스 공실률은 11.1%로 17일 확인됐다. 판교테크노밸리가 위치한 분당역세권 일대의 오피스 공실률은 2.2%로 전국 평균 대비 5분의 1 수준으로 조사됐다.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 인근 인계동 오피스 공실률 역시 3.23%로 전국 평균과 큰 차이를 보였다.
산업단지 인근 업무시설의 낮은 공실률은 분양시장도 영향을 끼쳤다. 지난 4월 경기도 부천시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레노부르크 부천’ 은 분양과 동시에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이 단지는 부천테크노파크를 비롯해 오정일반·서운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깝고 주안국가산업단지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지난해 3월 수원시 영통구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영통’ 역시 분양 개시 이후 단기간에 모든 호실이 주인을 찾았다. 단지 바로 앞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과 인근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캠퍼스가 위치했다.
금호건설㈜ 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판교IT센터’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3만8359.90㎡에 지하 4층~지상 6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다.
㈜대창도 경기도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에서 ‘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를 이달 중 분양한다. 연면적 5만5760.58㎡에 지하 1층~지상 9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에이스건설㈜은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일원에서 ‘아티스포럼’을 이달 중 분양한다. 연면적 6만3086.93㎡ 지하 3층~지상 20층에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