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신속집행과 최소잔여형 백신주사기 등 4건을 코로나 극복을 위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26일 열린 '2021년도 적극행정 릴레이 발표(제33회 차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적극행정 우수사례와 시책을 발표했다.
우선 중기부는 국세청 등과 협업해 지급대상자 데이터베이스(DB)를 사전에 구축하고 대상자로 확인된 소상공인에게 사전 신청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선제적 행정을 실천했다.
그 결과 별도 서류제출 없이 간단한 본인확인만으로 재난지원금이 바로 지급될 수 있게 됐고 3차례의 재난지원금 모두 4일 만에 200여만 건을 신속하게 지급하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풍림파마텍이 생산 경험 부족으로 백신주사기 대량양산에 어려움을 겪자 중기부와 삼성전자는 협업체계를 가동했다. 삼성전자는 기술 멘토를 투입하고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패스트랙(3개월→3일)을 통해 설비자금을 지원했다.
그 결과 백신주사기를 매월 2000만 개 이상씩 대량 생산하고 있다. 일본에 3000만 개, 미국과 인도에 각 백만 개의 백신주사기를 수출했다. 국내에는 약 665만 개의 백신주사기를 공급했다. 또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모델을 활용해 풍림파마텍 외 3개의 백신주사기 업체를 추가로 지원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밀키트 전문 스타트업(프레시지)과 유통업체(이마트, 마켓컬리)를 기업의 자본·노하우 등의 강점을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자상한 기업)으로 선정해 백년가게 메뉴의 밀키트(meal+kit)제품화와 판매를 지원하도록 했다.
시범으로 선정된 백년가게 3곳은 2021년 1분기에 밀키트 5만 개를 판매했고 마켓컬리 백년가게 기획전에서 2주간 4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마지막으로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판로개척을 위해 전통시장, 대형유통점, 온라인쇼핑몰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대중소 상생형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개최해 총 118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강 차관은 “재난지원금 및 손실보상 태스크포스(TF)팀 운영, 적극 행정 인센티브 부여, 혁신적인 조직문화 형성 등이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