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SME·창작자 성장 꽃피운 마중물.. 네이버 ‘분수펀드’ 3000억원 돌파
분수펀드는 네이버가 SME와 창작자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돕고 이를 통해 우리 경제에 분수효과를 일으키기 위해 2017년부터 별도 조성한 사내 예산으로 플랫폼 기업의 대표적 소셜 임팩트 프로그램인 네이버의 ‘프로젝트 꽃’을 활성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동반성장 가치 실현에 전 직원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조성한 ‘분수펀드’가 만 4년 만에 3000억원을 넘어섰으며 올해까지 36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 분수펀드는 ▲2017년 609억원 ▲2018년 613억원 ▲2019년 689억원 ▲2020년 861억원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1년에만 8월 말 기준으로 약 500억원이 집행되면서 만 4년 만에 누적 금액 3200억 원을 달성했다.
네이버의 올해 분수펀드 규모는 9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지난 커넥트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2년간 1800억원을 투입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약속에도 한 발자국 나아가게 됐다.
분수펀드는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프로젝트 꽃’의 든든한 기반 역할을 해오고 있다. 네이버는 분수펀드를 바탕으로 파트너들의 교육 공간인 파트너스퀘어를 전국 6개 지역에 설립해 운영하였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는 300여건의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해, 8년간 30만 이상의 오프라인 방문과 연간 230만 재생 수를 기록하며 SME의 디지털 확장을 선도하는 데 기여해왔다.
분수펀드는 네이버가 데이터 기반으로 사업자와 창작자들의 성장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데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네이버는 수수료를 지원하는 스타트제로수수료와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성장지원포인트에 더해 올해부터는 SME들이 노무·재무·회계 분야의 컨설팅을 네이버 엑스퍼트(eXpert)에게 받을 수 있는 비즈컨설팅포인트, 오프라인 SME 대상 네이버주문 수수료 지원 등 스타트올인원 프로그램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한 네이버는 블로그, 밴드, 인플루언서, 지식인 등 네이버의 UGC 생태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작자들에게 광고 보상 프로그램, 프로모션 지원 등을 운영하면서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마련하고 창작자들의 수익화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해피빈은 분수펀드를 통해 비영리 분야에서 활동하는 공익단체에는 사용자들이 기부금만큼 추가 출연하는 ‘더블 프로젝트’ 지원을, SME와 창작자, 소셜벤처들이 추진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프로모션 지원을 제공하면서 다양한 주체들의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 이들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분수펀드는 ▲커넥트재단이 SW 교육 플랫폼 ‘엔트리’ 운영과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 부스트캠프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대중화를 이끌고 ▲문화재단이 다양한 장르 뮤지션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온스테이지’, 인문학 강연 프로젝트 '열린연단' 등으로 온라인 문화 콘텐츠의 저변을 넓히며 다양한 창작자들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여해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분수펀드 조성 당시 네이버 직원들의 프로젝트 꽃 가치를 내재화하고자 하는 목표는 4년이 지난 지금, 네이버의 모든 비즈니스 모델과 AI와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에 접목되어 46만 온라인 창업자와 200만에 달하는 오프라인 SME,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이 네이버와 함께하는 성과를 이뤘다”며 “4년에 걸친 꾸준한 지원이 3000억원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낸 만큼 앞으로도 국내 최고 수준의 분수펀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꽃의 범위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네이버, 5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등급 수상
지난 2019년, 인터넷 플랫폼 업종 최초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최우수 명예 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도 영광을 안았다.
네이버는 ‘2020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평가서도 그간의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2016년부터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매년 발표되는 ‘동반성장지수’는 기업 간의 동반성장 문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 기업의 동반성장 이행 수준을 계량화한 지표다.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 종합평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를 합산해 산정한다. 올해에는 총 210개 기업이 평가대상에 포함됐다.
네이버는 ▲자사와 거래하는 파트너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한 점과 ▲중소상공인(SME,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의 성장을 지원한 점 ▲그리고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 안정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을 공로로 인정받았다.
먼저 네이버가 창업 초기부터 파트너사와의 모든 거래 대금을 100% 현금으로 지급하고 거래 대금은 영업일 10일 내에 지급해 거래의 흐름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관리하는 점이 주요했다. 또 네이버는 코로나19 기간에 파트너사를 위한 저리 대출 지원금액을 늘리고 마스크 등 위생 용품을 제공하기도 했다.
SME를 위해서는 2013년부터 연간 10만명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공간 ‘파트너스퀘어’를 운영해 창업/경영 관련 교육을 제공해온 점, ‘프로젝트 꽃’을 통해 SME의 성장 단계에 맞춘 컨설팅/마케팅 지원을 이어온 노력을 자발적 상생안으로 인정받았다. 네이버는 동반성장 실현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부터 ‘분수펀드’를 조성해 ‘프로젝트 꽃’을 활성화하고 있다. 지난 8월말 기준, 분수펀드의 누적 집행 규모는 3200억원에 달한다.
마지막으로 네이버는 코로나19 기간에 오프라인 SME의 매출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네이버 주문'의 예약주문관리 수수료를 면제하고 단골 유치 프로모션을 진행한 한편, 국내 플랫폼 업계 최초로 ‘QR체크인’ 서비스를 개발해 상용화하거나 안심식당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등 정책적, 기술적 노력으로 지역 사회의 안정을 도왔다.
비대면 협업 솔루션 ▲네이버웍스 ▲워크플레이스와 ▲클로바더빙을 파트너사, 학교, 기관 등에 무상 지원하고 공적 마스크 어플리케이션 개발사를 지원한 바도 있다.
네이버의 동반성장을 담당하는 임동아 책임리더는 “5년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영예를 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국내 대표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서 다양한 파트너사 및 SME와 함께 코로나19 기간의 어려움 극복에 힘쓰고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