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 D2SF,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 신규 투자 네이버 D2SF가 AI·메타버스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에 신규 투자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의 전략적 기술 협력이 더욱 강화됨은 물론, 가우디오랩의 글로벌 성장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우디오랩의 이번 시리즈B 투자유치금은 113억원 규모로 LB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다. 가우디오랩은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이용자의 움직임, 기기 특성을 고려해 자동으로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하는 ‘공간 음향(spatial audio)’ 기술은 글로벌 표준으로 인정받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등 이용자의 플랫폼·디바이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발생하는 오디오 문제를 하나의 SDK로 해결해 다수의 파트너사도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당시부터 가우디오랩과 교류하며 접점을 탐색했고 이는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가우디오랩의 긴밀한 기술 협력으로 이어졌다. 가우디오랩과 네이버는 이용자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음량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음량평준화 기술’을 시작으로,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 등을 공동 개발 및 연구해 서비스로 구현했다. 특히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은 네이버 NOW.가 생중계한 ‘202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에 적용되어 이용자들의 콘텐츠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양사는 협력을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가우디오랩과 협업해온 네이버 ETech 장준기 총괄은 “원격의 시대에서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현장감을 제공하려면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이 필수”라며 “네이버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가우디오랩과 협력해 앞으로도 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며 가상공간에서 콘텐츠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며 “대부분의 기술이 시각 경험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가우디오랩은 청각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희귀하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춰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라고 투자 취지를 밝혔다. 가우디오랩 오현오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핵심 인재를 계속 영입할 계획”이라며 “압도적인 오디오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메타버스 오디오 시장의 표준이 되어 전 세계 이용자들의 오디오 경험을 향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78곳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투자팀을 모집 중이며 네이버와 기술 스타트업의 다양한 시너지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웨일북, 대표 웹오피스 서비스 ‘폴라리스오피스’ 탑재..문서작업 용이 네이버는 폴라리스오피스과 함께 ‘웨일북 내 폴라리스오피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업무협약체결식에는 네이버 웨일을 담당하는 김효 책임리더, 폴라리스오피스 지준경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네이버는 교육용 디바이스 ’웨일북’ 내에서 웹 기반의 문서작업 서비스인 ‘폴라리스오피스 웹’을 기본기능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웨일북을 사용하는 다양한 교육현장에서는 누구나 쉽게 문서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 학습과정의 편의성을 도모하기로 했다. 네이버 웨일은 폴라리스오피스 웹이 웨일북 환경에서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인력적, 기술적 지원을 다하기로 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성을 고려해 프로그램 내서 별도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전용 버전을 설계하여 제공하기로 했다. 네이버 웨일북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학습현장의 편리함’을 중점으로 두고 설계된 교육용 디바이스다. 화상수업 솔루션 웨일온, AI 음성기록 서비스 클로바노트 등 수업에 효율을 더하는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웨일스페이스’ 플랫폼을 탑재해 무료로 제공함과 더불어 클로바AI를 호출하는 전용 버튼을 키보드 내 배치하고 스마트 펜을 장착하는 등 소프트웨어와 디바이스가 유기적으로 연동되며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웨일북의 ‘수업관리’ 기능은 선생님이 수업 중에 학생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살펴보며 문제풀이 과정을 확인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 별로 상이한 이해도의 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폴라리스오피스 웹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 환경을 기반으로 문서를 열람, 수정할 수 있는 간편함이 강점으로 현재 약 1억1000만명의 글로벌 사용자가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다. 교육현장에서는 선생님이 학생의 디바이스를 일일이 관리하기 힘든 만큼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진행되는 폴라리스오피스는 웨일북과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웨일의 김효 책임리더는 “웨일북은 교육 현장에 편리함을 더하고 학습효과를 증진할 수 있도록 기능을 거듭 개선하고 있으며 그 과정서 목표를 같이하는 다양한 제휴사들과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편리한 사용경험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의 호응을 받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와의 제휴는 수업시간과 자율학습 시 웨일북의 편리함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웨일은 앞으로도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기능을 개선하거나 제휴를 이어가는 등 사용성 전반의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네이버ON] 네이버 D2SF,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 신규 투자 外

송인화 기자 승인 2021.10.14 15:24 의견 0
(사진=네이버)

네이버 D2SF,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 신규 투자

네이버 D2SF가 AI·메타버스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에 신규 투자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의 전략적 기술 협력이 더욱 강화됨은 물론, 가우디오랩의 글로벌 성장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우디오랩의 이번 시리즈B 투자유치금은 113억원 규모로 LB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다.

가우디오랩은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이용자의 움직임, 기기 특성을 고려해 자동으로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하는 ‘공간 음향(spatial audio)’ 기술은 글로벌 표준으로 인정받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등 이용자의 플랫폼·디바이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발생하는 오디오 문제를 하나의 SDK로 해결해 다수의 파트너사도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당시부터 가우디오랩과 교류하며 접점을 탐색했고 이는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가우디오랩의 긴밀한 기술 협력으로 이어졌다.

가우디오랩과 네이버는 이용자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음량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음량평준화 기술’을 시작으로,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 등을 공동 개발 및 연구해 서비스로 구현했다.

특히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은 네이버 NOW.가 생중계한 ‘202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에 적용되어 이용자들의 콘텐츠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양사는 협력을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가우디오랩과 협업해온 네이버 ETech 장준기 총괄은 “원격의 시대에서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현장감을 제공하려면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이 필수”라며 “네이버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가우디오랩과 협력해 앞으로도 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며 가상공간에서 콘텐츠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며 “대부분의 기술이 시각 경험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가우디오랩은 청각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희귀하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춰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라고 투자 취지를 밝혔다.

가우디오랩 오현오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핵심 인재를 계속 영입할 계획”이라며 “압도적인 오디오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메타버스 오디오 시장의 표준이 되어 전 세계 이용자들의 오디오 경험을 향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78곳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투자팀을 모집 중이며 네이버와 기술 스타트업의 다양한 시너지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웨일북, 대표 웹오피스 서비스 ‘폴라리스오피스’ 탑재..문서작업 용이

네이버는 폴라리스오피스과 함께 ‘웨일북 내 폴라리스오피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업무협약체결식에는 네이버 웨일을 담당하는 김효 책임리더, 폴라리스오피스 지준경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네이버는 교육용 디바이스 ’웨일북’ 내에서 웹 기반의 문서작업 서비스인 ‘폴라리스오피스 웹’을 기본기능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웨일북을 사용하는 다양한 교육현장에서는 누구나 쉽게 문서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 학습과정의 편의성을 도모하기로 했다.

네이버 웨일은 폴라리스오피스 웹이 웨일북 환경에서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인력적, 기술적 지원을 다하기로 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성을 고려해 프로그램 내서 별도의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전용 버전을 설계하여 제공하기로 했다.

네이버 웨일북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학습현장의 편리함’을 중점으로 두고 설계된 교육용 디바이스다.

화상수업 솔루션 웨일온, AI 음성기록 서비스 클로바노트 등 수업에 효율을 더하는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웨일스페이스’ 플랫폼을 탑재해 무료로 제공함과 더불어 클로바AI를 호출하는 전용 버튼을 키보드 내 배치하고 스마트 펜을 장착하는 등 소프트웨어와 디바이스가 유기적으로 연동되며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웨일북의 ‘수업관리’ 기능은 선생님이 수업 중에 학생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살펴보며 문제풀이 과정을 확인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 별로 상이한 이해도의 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폴라리스오피스 웹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 환경을 기반으로 문서를 열람, 수정할 수 있는 간편함이 강점으로 현재 약 1억1000만명의 글로벌 사용자가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다.

교육현장에서는 선생님이 학생의 디바이스를 일일이 관리하기 힘든 만큼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진행되는 폴라리스오피스는 웨일북과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웨일의 김효 책임리더는 “웨일북은 교육 현장에 편리함을 더하고 학습효과를 증진할 수 있도록 기능을 거듭 개선하고 있으며 그 과정서 목표를 같이하는 다양한 제휴사들과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편리한 사용경험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의 호응을 받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와의 제휴는 수업시간과 자율학습 시 웨일북의 편리함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웨일은 앞으로도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기능을 개선하거나 제휴를 이어가는 등 사용성 전반의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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