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매출 호조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뷰어스에서는 편의점 업계의 시시각각 소식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사진=BGF리테일)
■ CU, 푸드 페어링 맥주 불닭망고에일 출시
CU가 삼양식품과 수제맥주 스타트업 더쎄를라잇브루잉(The Satellite Brewing)이 손잡고 만든 ‘불닭망고에일(500ml, 3500원)’을 이달 28일부터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불닭망고에일은 라면과 맥주의 이종 상품 간 결합을 통해 수제맥주 마니아들에게 새로운 맛과 재미를 전하기 위해 탄생한 상품이다.
불닭망고에일은 그동안 CU가 선보인 수제맥주 중 푸드 페어링을 콘셉트로 개발된 첫 상품으로 일반 맥주들과 달리 매운 음식과의 조화를 고려해 기획됐다.
해당 상품은 특히 알싸하고 매콤한 맛이 특징인 불닭 시리즈와 잘 어울리도록 제조 과정에서 망고 원액을 첨가해 상큼하고 달달한 향을 낸다. 뿐만 아니라 독일산 맥아와 미국산 홉으로 만들어 대중적인 맥주의 풍미도 구현했다.
특히, 해당 상품은 IBU(맥주의 쓴 맛을 나타내는 단위)가 25로 보통의 에일 맥주(IBU 30~50)와 비교했을 때 씁쓸한 맛이 적다. 또한 가벼운 바디감으로 목넘김도 부드러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불닭망고에일은 내년 초 해외 수출도 계획돼 있다. 불닭볶음면은 지금까지 전세계 누적 판매량 30억 개를 넘긴 히트 상품인 만큼 해당 상품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불닭망고에일은 현재 CU가 진출해 있는 말레이시아가 첫 수출국으로 검토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인들은 한국인들처럼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CU와 불닭볶음면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가 높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향후 수출 국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CU는 곰표(대한제분), 양표(BYC), 말표(말표산업)를 모티브로 만든 일명 곰양말 맥주들의 흥행으로 탄탄한 수제맥주 팬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올해에만 30여 종의 다양한 수제맥주를 출시하며 업계 최대의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다.
수제맥주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매출도 꾸준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CU의 수제맥주 전년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2018년 87.4%, 2019년 220.4%, 2020년 498.4%에 이어 올해(1~9월) 역시 326.5%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계속되는 수제맥주 열풍에 발맞춰 푸드 페어링 콘셉트의 상품을 출시해 연관 상품과의 동반구매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차별화된 상품 기획력을 바탕으로 국내 브루어리들과 협업해 다양한 취향을 겨냥한 수제맥주를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BGF리테일)
■ BGF리테일, 2021 ESG 평가 2년 연속 통합등급 A 획득
BGF리테일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2021년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통합등급 A를 획득했다.
BGF리테일의 ESG 세부 항목들의 평가를 살펴 보면, 환경(E) 부문 A, 사회(S) 부문 A+, 지배구조(G) 부문 A를 받았다. 특히, 사회 부문에서 편의점 업계 유일하게 A+ 최고 평가를 받아 차별화된 경영 성과를 인정 받았다.
BGF리테일 ESG경영위원회는 중장기 ESG 경영 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고 ESG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밸류 체인 내 각 영역별 이슈와 관련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
환경경영 측면에서는 Be Green Friends 캠페인 전개와 함께 PB상품 재활용 등급 표기, 무(無)라벨 생수 판매, 친환경 용기 적용 확대, 점포 3L 캠페인 시행 등을 꾸준히 펼쳐 업계 최초로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을 받았고 중앙물류센터의 태양광발전소를 통해 752Mwh의 전력을 생산하는 등 CO2 저감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환경부 녹색매장 지정을 받은 그린스토어 운영을 비롯해 일회용품 감축과 재활용 확대를 위한 친환경 소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기 배송 차량을 운영해 녹색물류를 실현하며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고 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회 분야에서는 근로자, 협력사, 소비자, 지역사회 활동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최근 100명의 사례자가 나온 실종 예방 신고시스템 ‘아이CU’와 국가 재난 긴급구호 시스템인 ‘BGF브릿지’, 취약계층 자활사업 플랫폼 ‘CU 새싹가게’ 등 공익적 역할을 꾸준히 실행한 것이 주효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주주 권리보호, 감사위원회 설치, 정기 이사회 규정 실천, 성실 공시 시행 등을 적극 수행함으로써 기업지배구조 모범 규준에서 제시한 체계를 적절히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BGF리테일은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BGF’라는 ESG 경영 비전을 통해 앞으로도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건강하고 행복한 삶 지원 3대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ESG 경영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BGF리테일 양재석 경영기획실장은 “업계의 ESG 선도 기업으로서 회사의 성장과 국가의 발전,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2년 연속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며 “고객과 가맹점주, 협력사 등 다양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하는 보다 고차원적인 ESG 경영을 위해 더욱 정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올해 상반기 서스틴베스트에서 시행하는 ESG 경영 평가에서도 업계 최고 등급인 AA 평가를 받았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딜리셔스 쓱데이 열어
이마트24는 오늘 30일~31일 역대 최다 행사 상품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딜리셔스 쓱데이’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창립기념일(10월 24일)이 있는 10월을 기념해 지난 달 보다 20%가량 많은 2100여종에 대해 정기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더해, 쓱데이 기간(30일~31일) 동안 300여개 상품에 대해 1+1, 2+1, 균일가 등 할인행사를 추가로 진행한다. 쓱데이 이틀 동안 이마트24 행사상품은 2400여개에 달한다. 이는 역대 최대규모의 할인행사로, 편의점 1개 매장당 3000~4000여개 안팎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감안하면 매장에 따라 3개 중 2개 또는 2개 중 1개는 행사 상품인 셈.
이 기간 동안, 하겐다즈 미니컵(15종)과 1.5리터 이상의 모든 음료(28종, 생수 제외)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한다. 1.5리터 음료의 경우, 행사카드(BC, KB국민, NH농협, 삼성, 현대)로 결제 시 20% 추가할인 혜택까지 제공한다. (1인 1일 1회 최대 2천원 할인)
또한, 와인 꼬모 750ml 4종(5900~6900원)과 단독 운영 중인 G7 500ml 3종(4500원)은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며, 캔/병맥주 109종에 대해서는 8개를 18000원에 판매한다.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4캔 1만원 행사보다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이와 함께, 이마트24는 이번 쓱데이 기간에만 한정판매 중인 샌드위치세트와 버거 세트 상품을 반값에 제공한다.
샌드위치 세트는 담백한 맛이 특징인 치킨클럽샌드위치와 리코타 샐러드로 구성했으며, 버거 세트는 더블패티와 체다치즈를 넣은 치즈버거와 웨지감자에 체다치즈 소스와 모짜렐라 치즈를 토핑 한 치즈후라이를 사이드 메뉴로 구성했다.
이 상품들은 각각 5천원으로, 쓱데이(10월 30일~31일) 이틀 동안에는 2400원 할인된 26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샌드위치/햄버거와 함께 푸짐한 사이드 메뉴가 곁들여진 세트 상품을 단품 한 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셈이다.
이마트24는 이번 딜리셔스 쓱데이를 위해, ‘맛있고 든든한 한끼’를 선보이겠다는 생각으로, 샌드위치와 햄버거 상품군의 베스트 상품인 ‘치킨클럽샌드위치’와 ‘더블패티치즈’를 선정하고 여기에 잘 어울리는 사이드메뉴를 개발했다.
■ 아이패드, 에어팟, 음악저작권 등이 경품… 쓱데이 기념 앱 이벤트도 진행
가격 할인과 함께 이마트24 모바일 앱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이마트24에서 300여종에 달하는 쓱데이 행사 상품을 결제하면서 이마트24 모바일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해 스탬프 2개를 적립하면 경품행사에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총 559명에게 아이패드 프로(12.9형, 128GB), 에어팟 프로, 와인칠링백, 이마트24 금액권 등을 선물한다. 쓱(SSG)의 영문이 숫자 559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559명의 고객에게 선물하는 이벤트로 기획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마트24 모바일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쓱데이가 진행되는 이틀 동안(30~31일), 음악 저작권 1주를 20명에게 선물하는 모바일앱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마트24는 세계 최초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와 손잡고 브레이브걸스 ‘롤린’, 임창정 ‘소주 한 잔’, 윤종신 ‘좋니’, 강수지 ‘보라빛 향기’ 등 인기 가요의 저작권 1주씩을 총 20명에게 선물한다.
고객들은 이마트24 모바일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 부착된 캐릭터(딜리, 셜리)를 카메라로 스캔하면 뮤직카우 신규 가입 페이지로 연결되며, 뮤직카우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저작권 1주를 선물한다.
또 해당 프로세스를 통해 뮤직카우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 중 이틀 간 선착순 600명(1일 300명)에게는 저작권 투자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뮤직카우 캐시(2천캐시)를 제공한다.
이마트24 영업마케팅팀 유창식 팀장은 "이마트24는 역대 최다 할인 상품 선정과 파격적인 가격을 내세워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기분 좋은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딜리셔스 쓱데이’ 행사를 기획했다”며 “쓱데이 기념 한정 상품을 비롯해, 와인, 동절기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