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매출 호조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뷰어스에서는 편의점 업계의 시시각각 소식을 전달한다. -편집자 주-
(사진=BGF리테일)
■ CU,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으로 실종아동 찾기 나서
콜라보 맛집으로 소문난 CU가 이번에는 6명의 마음 따뜻한 어린이들과 손을 잡는다.
CU는 이달 4일부터 2021년 핫팩 시리즈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6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편의점 핫팩은 겨울 한정 운영 상품임에도 연 누적 판매량 200만 개에 이를 만큼 고객들이 많이 찾는 동절기 상품이다. CU는 매년 겨울 시즌 경동나비엔, 개그맨 조세호, 유병재 작가, 배달의민족 등 업계와 장르를 넘나드는 콜라보로 고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줬다.
CU가 올해 준비한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시리즈’는 BGF리테일이 경찰청과 함께 진행한 ‘아동안전그림 공모전’에서 수상한 6명의 어린이와 콜라보한 상품이다.
BGF리테일은 지난 9월 '언제 어디서나 어린이들을 지켜주는 든든한 친구'라는 주제로 아동안전지킴이집과 CU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아동안전그림공모전을 진행했다. 따뜻한 핫팩 시리즈의 패키지 앞면에는 해당 공모전에서 수상한 6개 작품이 디자인 됐다.
▲포켓번들핫팩(4입, 3000원)에는 이윤지 어린이의 작품 ‘어두운 골목을 밝히는 CU’ ▲특대형핫팩(1500원)에는 박연수 어린이의 작품 ‘걱정마! 지켜줄게’ ▲포켓형 핫팩(1300원)에는 황지원 어린이의 작품 ‘꽃길만 걷자, 아이씨유’ ▲패치형 핫팩(1300원)에는 송가은 어린이의 작품 ‘길을 잃을 때 CU로 가자’ ▲미니핫팩(1200원)에는 서지호 어린이의 작품 ‘길 잃은 아이’ ▲발핫팩(1200원)에는 김수아 어린이의 작품 ‘걱정마요’가 각각 실렸다.
모든 핫팩의 패키지 후면에는 장기실종 아동의 실종 당시 신상정보와 경찰청에서 제공한 장기실종 아동의 현재 모습을 예측한 몽타주가 함께 게재된다. 장기실종 아동 예측 몽타주는 실종 당시 아동과 부모의 사진, 현재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정한 실종 아동의 현재 모습으로 실종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 발견에 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CU는 길을 잃은 아이를 CU가 임시 보호하고 경찰 및 보호자에게 안전하게 이어주는 ‘아이CU’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실종아동 신고 번호(112, 182)도 패키지 상단에 삽입해 실종아동 발견 시 누구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상품 취지에 맞춰 CU의 ‘마음까지 따뜻한 핫팩 시리즈’ 판매 수익금 일부는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을 위한 캠페인에 기부될 계획이다.
BGF리테일 오준영 생활용품팀장은 “CU의 의미 있는 콜라보 핫팩이 고객들의 몸과 마음을 모두 따뜻하게 데워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CU는 상품과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 GS25, 업계 유일 운영 ‘네이버 쇼핑 라이브’ 누적 시청자 21만명 돌파
GS25가 올해 3월부터 GS25 공식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진행한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 누적 시청자가 21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2021년 3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론칭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실시간으로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을 월 2회 이상 운영하고 있다.
GS25는 2021년 10월 말 기준, 8개월간 총 12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약 21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GS25만의 PB상품, 신상품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에 진행한 ‘쏜살치킨’의 경우, 1시간 방송에 10만명 이상의 시청자가 몰리는 큰 인기를 끌었으며, 6월에는 스타 영양사 김민지씨가 출연해 ‘고등급식 시리즈’ 기획 상품을 선보였다.
특히 7월에 진행한 GS25X강철부대 컬래버레이션 상품 방송에는 강철부대 SSU(해난구조전대) 황충원씨가 직접 출연해 상품 소개와 실시간 댓글로 참여하는 고객과 즉석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의 큰 관심을 모았다.
GS25는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 새로 선보이는 상품, 차별화 상품에 대한 정확한 소개, 고객이 궁금해 하는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으로 고객에게 좀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고, 각 편의점 점포에는 추가 매출을 올리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월 9일 진행되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는 GS25 영상 콘텐츠 ‘갓생기획’에 출연하는 이명훈씨가 등장해 새롭게 선보이는 ‘금돼지식당’ 컬래버레이션 상품 4종에 대한 50% 할인 교환권을 판매한다. 방송 중에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즉시 문자 발송되고, 고객은 점포 방문해 근무자에게 보여 주면 상품 교환이 가능하다.
윤현진 GS25 마케팅팀 담당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고객과 쌍방향 소통으로 고객의 궁금증을 실시간 해소시켜 주며 신상품을 가장 먼저 만나 보는 쇼핑의 재미를 함께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MZ세대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의 마음을 읽고, 고객이 만족하는 방송과 더불어 경영주에게는 점포 매출 상승으로 연결 되는 차별화 방송을 지속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아침·점심·커피 고객 잡는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편의점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마트24는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아침 먹거리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모닝세트’와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먹거리 상품을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딜리셔스 런치’를 운영한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일상으로 돌아온 직장인/학생 고객의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지갑을 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이마트24는 매월 진행해오던 모닝세트 프로모션에 이어 딜리셔스 런치까지 확대 운영해, 고객 잡기에 나선 것.
실제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후 (11월 1일~2일), 이마트24가 상권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오피스가와 학원가는 전월 동기간(10월 1일~2일)과 비교해 각각 14%, 18%로 증가해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출근/등교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상권 중 가장 높은 증가폭을 보였다.
이마트24는 단계적 일상회복 효과가 앞으로 지속 될 것으로 보고, 출근/등교를 앞둔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해 아침과 점심식사를 모두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모닝세트’와 ‘딜리셔스 런치’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이마트24 모닝세트는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아침 식사가 될 수 있는 행사상품 5 종(택1)*과 핫 아메리카노/피크닉음료(택1)를 최대 37%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모닝두부(1700원) 하나 가격으로 이프레쏘 아메리카노(1000원)까지 함께 구입할 수 있어 정상가 2700원 대비 37%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하는 셈이다.
또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FF상품 4종(택1)*과 생수/콜라/피크닉음료(택1)를최대 31%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예컨대, 런치세트로 불고기전주비빔김밥과 펩시콜라캔을 기존가격(3200원)보다 31% 할인된 22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외부 활동 증가로 편의점에서 먹거리를 구입하려는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판단해, 아침부터 점심식사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해 고객들을 이마트24 매장으로 적극 유입시키겠다는 전략이다.
■ 원두커피 많이 찾는 계절, 외부활동 나선 고객들에게 원둥이 캐릭터로 이프레쏘 알리기!
모닝/런치세트와 함께, 외부 활동에 나선 고객들에게 이프레쏘 브랜드 알리기에 힘을 쏟는다.
이마트24는 이달 말일까지 이마트24의 원두커피 캐릭터인 ‘원둥이’를 활용한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24 이프레쏘 커피를 구매하면서 스탬프 5개를 모은 고객 선착순 456명에게 원둥이 캐릭터 인형과 스티커를 선물로 제공하며, 스탬프 10개를 모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270명에게 커피 생두껍질로 만든 친환경 텀블러를 선물로 제공한다. 이프레쏘 커피를 구입하면서 이마트24 앱 바코드를 스캔하면 커피 1잔 당 스탬프 1개가 적립된다.
이번 경품 행사는 따뜻한 커피를 많이 찾는 겨울 시즌을 앞두고, 단계적 일상회복 효과로 외부 활동에 나선 고객들에게 이프레쏘 커피 맛의 우수함을 알리고, 캐릭터 굿즈를 통해 이프레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 2년간(2019년~2020년) 이프레소 핫 아메리카노 매출을 확인한 결과, 일년 중 겨울 시즌(11월~1월) 매출 비중이 2019년 34%, 2020년 36%로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 이프레쏘 커피는 100% 싱글오리진 브라질세라도 NY2원두가 사용되며, 1천만원 상당의 이태리 명품 커피 머신 '세코 그랑 이데아'를 통해 추출된다. 현재 4000여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다.
공승준 이마트24 프레쉬푸드팀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출근/등교하는 고객들로부터 모닝세트/런치세트가 큰 호응을 받을 수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상품과 할인 혜택을 적용해 매월 차별화된 모닝/런치세트를 운영해, 이마트24 매장을 꾸준히 방문하는 단골고객 확보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사진=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 경영주·임직원과 함께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진행
세븐일레븐은 연말을 앞두고 경영주와 함께 지역사회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세븐일레븐은 3일 오전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백사마을’을 방문해 ‘사랑의 연탄 나눔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세븐일레븐 경영주로 구성된 나눔봉사단과 임직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세븐일레븐 봉사단은 연탄 2000장을 밥상공동체 연탄은행에 기탁하고, 겨울철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백사마을 저소득층 2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연탄을 배달했다.
이와 함께 과자, 라면 등 동네 어르신들을 위한 간편 먹거리도 함께 전달했다. 이번 연탄 지원에 필요한 재원은 경영주와 세븐일레븐이 뜻을 모아 공동으로 마련했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이 시작되면서 형성된 주거지로 현재까지 1백여 가구가 난방용 연료로 연탄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유정례 세븐일레븐 남대문카페점 경영주는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면서 마을 어르신들이 겪는 어려움이 더 클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봉사가 마을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연탄 나눔 활동을 시작으로 전국 각 지역의 경영주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세븐일레븐의 대표 사회 공헌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장철원 세븐일레븐 상생협력팀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이전보다 연탄 후원이나 자원봉사자가 크게 줄어 어려운 상황이라고 들었다”며 “위드코로나로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되는 만큼 경영주, 임직원들이 함께 모여 대면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