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한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사진=롯데푸드)

■ 롯데푸드, Chefood 한국식 냉동 파스타 2종 출시

‘젊은 전통’이라는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한 한국식 파스타 간편식이 출시됐다.

롯데푸드는 대학생 마케터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한 ‘Chefood(쉐푸드) 냉동 파스타’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메뉴는 지역 특색 메뉴와 식재료를 재해석한 ▲춘천식 닭갈비 로제 파스타, ▲의성마늘 소시지 오일 파스타 총 2종이다.

이번 신제품은 MZ세대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출발했다. 롯데푸드 대학생 마케터 히든서포터즈 19기 ‘히든하우스’ 팀은 신메뉴 제안 프로젝트에서 ‘젊은 전통’이라는 콘셉트를 제안했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전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이를 재해석해 즐기는 트렌드를 포착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특색 음식을 활용한 한식 파스타를 기획했고, 춘천식 닭갈비에 고추장 크림 소스를 곁들인 파스타 아이디어가 제품화로 이어졌다.

맛뿐만 아니라 보고 즐기는 재미도 함께 선사하기 위해 신경썼다. 젊은 전통이라는 콘셉트를 충실히 담아내기 위해 모던민화 예술가 ‘루씨쏜’ 작가와 협업(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루씨쏜 작가는 전통민화를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이며 민화의 대중화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각 메뉴와 어울리는 스토리가 담긴 작품을 패키지 전면에 삽화했다. 제품 뒷면에는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민화적 의미에 대한 해설을 실었다.

Chefood 춘천식 닭갈비 로제 파스타는 고추장과 생크림이 최적의 비율로 조화를 이룬 한국식 로제소스와 쫄깃한 닭다리살과 달콤한 고구마로 만든 춘천식 닭갈비가 어우러진 메뉴다. 한입에 먹기 좋으면서도 소스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펜네면을 사용했다.

Chefood 의성마늘 소시지 오일 파스타는 진한 올리브 오일 소스와 한국적인 풍미를 더해주는 의성마늘을 조합했다. 큼직하게 올라간 의성마늘 프랑크 소시지는 스팀 오븐 조리를 통해 촉촉한 육즙이 살아있다.

두 메뉴 모두 전문점 수준의 맛과 간편함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큼직하게 손질한 토핑과 파스타를 -40℃에서 급속냉동했다. 급속냉동은 얼면서 수반되는 세포조직 파괴를 최소화해 재료 특유의 식감과 맛이 보존되는 장점이 있다. 조리 방법도 간편하다. 증기배출 용기를 적용해 비닐 포장을 뜯지 않고 전자레인지에서 알맞은 시간 동안 데우기만 하면 갓 조리한 파스타가 완성된다.

한편, 히든하우스 팀은 신제품 마케팅을 위해 MZ세대만의 아이디어도 제안했다. 로제소스를 강조하기 위해 단어를 ‘임금을 사로잡다’는 뜻의 한자 ‘로제(擄帝)’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롯데푸드는 이를 반영해 임금을 사로잡는 새로운 맛의 국수 탄생기를 담은 인스타툰과 댓글 공모전 이벤트를 준비했다. 두 콘텐츠는 롯데푸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식품을 포함해 넓은 영역에서 전통을 재해석한 일명 ‘전통힙’ 제품과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색 메뉴를 활용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기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진=롯데GRS)

■ 롯데리아, ‘롯데잇츠’ 배달 주문 시 할인 프로모션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자사 통합 외식 주문 앱인 ‘롯데잇츠’ 이용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롯데잇츠 앱을 통해 익월 19일까지 사용 가능한 1만3000원 이상 배달 서비스 주문 시 2000원 할인 혜택의 모바일 할인 쿠폰을 익월 12일까지 제공한다.

또한 기존 회원 및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예약 픽업 서비스인 ‘잇츠오더’로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할인 및 무료 쿠폰 프로모션도 운영한다.

롯데잇츠 기존 고객에게는 오는 2일 출시 예정인 롯데리아 ‘유러피언프리코치즈버거’ 콤보 메뉴로 구성한 모바일 할인 쿠폰을 선착순 1만명에게 제공하며,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롯데리아 데리버거,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크리스피크림도넛 오리지널글레이즈드 2개의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

롯데GRS 관계자는 “롯데GRS 통합 외식 주문 앱 ‘롯데잇츠’ 이용 고객을 위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금액 및 모바일 할인 쿠폰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사진=롯데홈쇼핑)

■ 롯데홈쇼핑, 제주/경남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제주도, 경상남도와 우수 특산물 판매, 중소기업 판로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6일(금)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지역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겸 롯데홈쇼핑 지원본부장, 강승수 JDC 경영기획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지역 소재 중소기업 판로지원 ▲제주 특산물 활용 상품화 추진 ▲유망기업 창업 지원 등이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TV, 티커머스 등 판매 채널을 통해 클렌징폼, 요구르트, 레드향 등 제주지역 중소기업 상품 및 특산물을 수수료 우대 방송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앞서 25일(목)에는 MBC경남과 경상남도 지역경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MBC경남 창원본부에서 진행된 당일 행사에는 신성빈 롯데홈쇼핑 마케팅본부장, 이우환 MBC경남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경남지역을 소개하고, 특산품 소비를 촉진하자는 취지에서 ▲상생 캠페인 공동 기획 ▲캠페인 전용 상품 기획 ▲지역자치단체 소개 콘텐츠 제작 등에 관해 합의했다. 향후, 경남지역 유명 맛집 메뉴 상품화(RMR), 여행상품 판매 등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8년부터 인천, 제주, 강화, 전라남도 등 전국 시도군과 업무 협약을 통해 우수 특산물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국내 여행 상품을 개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지역사회와 실질적인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이완신 대표가 횡성축협 본사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지원본부장은 “롯데홈쇼핑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수 특산물 판매, 중소기업 판로지원 등 실질적인 상생 활동을 지속해 왔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롯데홈쇼핑이 보유한 판매 채널과 유통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