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1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막식에서 한국 협동조합을 대표하여 환영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은 1일 서울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 협동조합을 대표해 참가자들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발표한 후 오후 분과회의를 주관했다. 이번 대회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창립 125주년과 1995년 맨체스터 대회에서 채택된 협동조합의 정체성 선언 25주년을 기념하여 전세계 협동조합인들의 롤모델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 ‘협동조합 정체성-모두를 위한 지속가능발전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3일까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개막식은 85개국에서 한국을 찾은 약 400여명의 참가자를 비롯하여 화상으로 참여한 약 1000여명의 전 세계 협동조합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농협중앙회는 이번 대회기간 중 ICA 글로벌 이사회, ICA 아태지역 총회,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총회 등을 진행하였다. 특히 이 회장은 ‘정부와의 관계를 통한 협동조합 정체성 점검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오후 세션에서 농협 창립 60주년의 경험을 토대로 정부와 파트너십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킨 농협의 사례를 소개하고 해당 주제를 논의하였다. 이 회장은 개막식 환영메시지를 통해 “세계협동조합대회는 큰 변화의 시기마다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의 역할을 해왔다”며 “한국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세계 협동조합 발전과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ICA는 전 세계 협동조합을 대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부기구로 110개국 320개 전국단위 협동조합을 회원으로 하며 10억 협동조합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이다. 농협중앙회는 전 세계 10대 협동조합으로 1998년부터 ICA 이사기관, ICA 아태지역 이사기관, ICA 농업분과기구(ICAO) 회장기관을 역임하고 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세계협동조합대회 분과회의 주관

장원주 기자 승인 2021.12.01 16:08 의견 0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1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막식에서 한국 협동조합을 대표하여 환영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은 1일 서울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 협동조합을 대표해 참가자들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발표한 후 오후 분과회의를 주관했다.

이번 대회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창립 125주년과 1995년 맨체스터 대회에서 채택된 협동조합의 정체성 선언 25주년을 기념하여 전세계 협동조합인들의 롤모델로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 ‘협동조합 정체성-모두를 위한 지속가능발전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3일까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개막식은 85개국에서 한국을 찾은 약 400여명의 참가자를 비롯하여 화상으로 참여한 약 1000여명의 전 세계 협동조합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농협중앙회는 이번 대회기간 중 ICA 글로벌 이사회, ICA 아태지역 총회,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총회 등을 진행하였다.

특히 이 회장은 ‘정부와의 관계를 통한 협동조합 정체성 점검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오후 세션에서 농협 창립 60주년의 경험을 토대로 정부와 파트너십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킨 농협의 사례를 소개하고 해당 주제를 논의하였다.

이 회장은 개막식 환영메시지를 통해 “세계협동조합대회는 큰 변화의 시기마다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의 역할을 해왔다”며 “한국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세계 협동조합 발전과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ICA는 전 세계 협동조합을 대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부기구로 110개국 320개 전국단위 협동조합을 회원으로 하며 10억 협동조합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이다. 농협중앙회는 전 세계 10대 협동조합으로 1998년부터 ICA 이사기관, ICA 아태지역 이사기관, ICA 농업분과기구(ICAO) 회장기관을 역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