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의 ESG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물론 관련 활동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은행권의 다양한 ESG 관련 활동을 모아봤다 -편집자주-
NH농협은행의 ‘NH친환경기업우대론’잔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달 26일 ESG 실천기업에 지원하는‘NH친환경기업우대론’잔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NH친환경기업우대론’은 환경성평가 우수등급 및 녹색인증(표지인증)기업 등 환경경영 수준이 우수한 기업에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 우대를 지원하는 ESG 여신특화상품으로 출시한 지 약 5개월 만에 대출잔액 1조원 돌파 후 출시 약 8개월 만에 대출잔액 2조원을 돌파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자금지원을 받은 기업은 건설업, 화학제품 제조업, 전기장비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녹색기술인증, 환경성평가 우수, ISO14001 인증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최고 1.50%p 금리우대와 대출한도 우대를 받았으며, 기업체의 80%가 지방소재 ESG 경영 우수기업으로 파악됐다.
권준학 은행장은“농협이 곧 ESG라는 모토 아래 ESG 실천기업에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녹색금융 선도은행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이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ESG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IBK기업은행)
■ IBK기업은행, ‘ESG경영 우수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IBK기업은행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ESG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ESG경영과 관련된 유일한 정부포상으로 ESG경영 실천과 확산을 선도한 우수기업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기업은행은 금융공공기관 최초로 이사회 內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금융권 최초로 여성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ESG경영 전반의 방향성 점검 및 성과를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또 올해 초 조직개편을 통해 전행적인 ESG경영전략을 수립 및 총괄하는 ‘ESG경영팀’과 내부통제를 총괄하는 ‘내부통제총괄부’도 신설하며 바른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 대상 ESG교육 실시, 금융기관 최초 중소기업 ESG진단과 컨설팅 무료 제공 등 중소기업의 ESG경영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60년간 쌓아온 중소기업금융의 전문성을 발휘해 중소기업의 ESG경영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이 '2021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종합ESG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 하나금융그룹,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종합ESG부문 대통령상’ 수상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2021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종합ESG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1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주최로 지속가능경영문화 확산을 선도하고 산업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우수 기업들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지속가능경영부문의 유일한 정부포상이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을 ESG경영 실천의 원년으로 공표하고 그룹의 ESG 중장기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와 '2030 & 60'과 'ZERO & ZERO'라는 2가지 추진 목표를 수립하여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경영의 확산과 선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종합ESG부문에서 ‘대통령상’에 선정되었다.
하나금융그룹은 올해 3월 지주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여 그룹의 ESG전략 및 정책 수립 등 주요 사항을 결정하도록 했으며,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제정 결의를 통해 이해관계자 앞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 등 ESG경영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ESG경영 확산의 일환으로 대형 프로젝트 금융 취급 시 환경·사회리스크 관리를 위한 ▲적도원칙 가입, 기후리스크를 반영한 비재무정보 공시 강화를 위해 ▲TCFD 지지선언, ▲PCAF(탄소회계금융협회) 가입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를 확대해 환경 및 사회적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2021년 하나금융그룹이 ESG경영체계를 확립하고 ESG역량을 강화하는 등 지속가능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노력한 결과”라며, “2022년에도 진정성 있는 ESG경영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 ▲善블러 캠페인, ▲줍깅 챌린지 등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세대의 행복 성장 지원을 위한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 지원, ▲미혼모 주택 지원 및 취업 교육, ▲혁신기업 성장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기여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