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과 병원서비스 AI 혁신을 위한 MOU 체결
네이버가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과 병원서비스의 인공지능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Voice EMR(음성인식 의무기록 작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네이버는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 서유성 의료원장, 탁민성 의료원 전략기획본부장, 양현종 정보화사업단장, 김형신 정보전략팀장과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 나군호 헬스케어 연구소장, 강석호 플랫폼 개발 총괄 리더 등이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중앙의료원은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네이버는 이를 기반으로 의료업무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지원하게 되며 협약사업의 일환으로 네이버와 중앙의료원은 Voice EMR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간호사가 모바일앱으로 음성 메모를 하면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EMR 시스템에 자동으로 기록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간호기록 업무에 특화된 전용 음성인식 엔진을 개발하여 순천향병원의 모바일앱에 접목시킨다는 계획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네이버는 AI 선도기업으로서 다양한 AI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최근 자체 개발한 엔진에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하는 등 압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의료지식과 네이버의 AI 기술의 결합을 통해 간호 현장에서의 의무기록 업무를 효율화하고 의료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서유성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장은 “진료와 치료 중심의 병원에서 사전적 예방과 건강관리 중심의 미래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핵심기술 ABC(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러한 기술 변화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다”라며 “앞으로 순천향병원이 인술에 기술을 더해 누구나 쉽게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써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쇼핑라이브, 웹예능 커머스 콘텐츠 실험 나선다..‘쌍쌍 인비테이셔널’ 공개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웹예능과 커머스를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커머스 실험에 나선다.
네이버는 콘텐츠 제작사 ‘미스틱스토리’와 골프 예능 ‘쌍쌍 인비테이셔널’을 기획, 제작하여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쌍쌍 인비테이셔널’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골프를 테마로 한 스포츠 가족 동반 예능 콘텐츠다. 임진한 프로를 포함해 김이나, 강재준, 이은형 등 총 8쌍의 스타 가족들이 골프 라운딩에 참여하며 벌어지는 예능요소들과 골프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네이버는 쇼핑라이브를 통해 '쌍쌍 인비테이셔널'을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콘텐츠 시청 경험을 커머스 경험으로까지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시청함과 동시에 연관 상품을 자연스럽게 탐색해 구매할 수 있고 이용자 간 실시간 소통도 할 수 있다. 오는 1월부터는 패션, 잡화, 뷰티 브랜드들이 참여하는 '쌍쌍 인비테이셔널' 전용 쇼핑라이브도 예정돼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웹예능과 강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커머스 실험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더욱 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예능형 라이브쇼 <베투맨>을 시작으로, <김동완의 레리고(레저)>, <매직특가쇼>, <월간선물샵>, <랭킹쇼핑> 등 상품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다양한 컨셉 테마쇼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가 기능 장인을 인터뷰하고 작품을 소개하는 <사는 의미>, 온라인 북토크를 활성화한 <책방라이브>, 미술/전시 분야의 <박기웅의 컬처라이브> 등 문화생활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적 시도를 통해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송재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플랫폼의 개방성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다양성이 보장되고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상품 카테고리도 새롭게 확장하며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며 “네이버가 기획한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즐기는 이용자가 증가하는 흐름에 맞춰 콘텐츠 커머스 실험을 다양화하고 라이브커머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쌍 인비테이셔널'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쌍쌍 인비테이셔널’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네이버 NOW.와 네이버TV, 유튜브 채널에서도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