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가 우수 상생모델 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사진=이디야커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지난해 총 5만3132개 가맹점에 약 188억원을 지원한 100개 가맹본부를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9월 신청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가맹점에 대한 자금 지원의 정도와 가맹사업법 위반 이력 등을 심사했다. ·
업종별로 보면 한식 22개, 커피 13개, 치킨 12개, 분식 8개 등 외식업종이 다수를 차지했다. 교육서비스업종은 3개, 편의점업종은 4개였다.
이들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지원한 방식은 광고 판촉비 인하가 37.3%로 가장 많았다. 로열티 감면 31.4%, 운영자금 지원 18.6%가 뒤를 이었다.
특히 이디야, 코리아세븐, 커피베이는 가맹점과의 상생협력을 잘 실시한 것으로 평가돼 별도로 우수 상생모델 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코리아세븐은 ‘라스트오더’ 앱을 통해 가맹점사업자가 도시락 등 유통기한 마감 임박 상품을 앱에 올리면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디야는 가맹점사업자에 무료로 노무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광고비를 본사가 100% 부담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을 대출받을 경우 금리를 0.6%포인트 인하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받을 경우 보증료율도 0.2%포인트 깎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