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모전 참가기업인 포인핸드와 KT가 AI 이미지매칭 기술을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KT)

KT가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을 육성하는 공모전 ‘2022년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및 로봇 등의 미래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선발해 사업 실현금을 지원하고 KT의 기술 및 사업화를 위한 경영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진행된 공모전에서 KT는 에코피스, 오파테크, 포인핸드, AI굿윌보이스, 세이글로벌, 함께걷는미디어랩 총 6개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선발해 이 기업들이 디지털 시대에 경쟁력 있는 기술 혁신형 구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역량과 사업화 멘토링을 1년간 지원한 바 있다.

특히 에코피스의 경우 지난해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를 통해 수질정화로봇을 소형화하는 데 성공했다. AI 기반의 군집 주행 기술도 새롭게 개발해 폭이 넓은 강 외에도 소규모 하천, 저수지, 골프장 등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KT와 공동으로 충북 진천군의 저수지 수질 정화사업에도 함께 참여하는 사업적 성과도 이뤄냈다.

포인핸드는 유기견이 입양 과정에서 다시 파양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한 유기동물 입양 멤버십 프로세스를 새롭게 구축했다. 또 KT로부터 AI 안면인식 기술 관련 컨설팅을 받아 실종 동물을 찾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동물 얼굴 식별 기능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진행되는 공모전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셜벤처 등의 사회적경제기업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컨소시엄 형태로도 지원할 수 있다. 단 관련 사업 분야에 대한 사업 경험을 1년 이상 보유한 기업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KT는 또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화두인만큼 에너지·환경 분야를 신설했다. 이외에도 ICT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과 노인을 지원하는 사업, ‘안전’을 키워드로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사업, 일자리 창출 연계 사업, 디지털 혁신·디지털 접근성 개선 사업 등의 분야에서 역량 있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선발할 방침이다.

총 선발 규모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6개 기업으로 선발 기업에게는 6개월간 최대 1억원의 사업 실현금과 기술 및 경영 멘토링을 지원한다. 사업을 위한 사무공간이 필요한 기업의 경우 관악S밸리 내 디지코 KT 오픈랩의 공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6개월 후 최종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참여기업에는 최대 5000만원의 추가 지원금도 제공된다. 이는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사업 중 국내 최대 규모다.

또한 KT의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KT가 보유한 유무형의 인프라를 지원하는 한편 KT와 참여기업 간 사업 연계와 네트워킹 및 외부 투자 유치 기회 연결 등 선발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위한 다각도 지원에 나선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를 원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은 21일부터 3월 11일까지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3월 25일 최종 선발 기업을 발표한다. 공모전 관련 보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T 구현모 대표는 “우리 사회 곳곳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유망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실현하고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며 “KT는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더 많은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질적, 양적 성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밀리의 서재와 삼프로TV가 함께하는 ‘북vs북’의 첫 방송 티저 이미지. (사진=KT)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와 화제의 인기 유튜브 채널 삼프로TV가 만났다.

밀리의 서재는 삼프로TV와 함께 책 기반 토크 콘텐츠 ‘북vs북’을 선보인다.

밀리의 서재와 삼프로TV가 함께하는 북vs북에는 박정호 명지대 교수와 삼프로TV에 출연했던 경제 전문가들이 게스트로 참여해 하나의 주제에 대한 두 권의 책을 두고 다양한 시선으로 의견을 나눈다. 해당 콘텐츠는 이날 첫 방송을 시작으로 격주 일요일마다 삼프로TV 유튜브 채널 또는 밀리의 서재 앱 내 ‘밀리TV’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북vs북은 책을 미리 읽지 않은 채 방송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주제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의 책을 접하는 것에 대한 부담도 낮출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북vs북의 첫 번째 주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구 대역전(생각의힘 펴냄)’과 ‘인플레이션(다산북스 펴냄)’ 두 권을 두고 박정호 교수와 MC서미소랑, 김치형 트윈플러스파트너스 본부장, 최홍석 미래에셋대우 매니저가 각자의 의견을 나눈다. 북vs북에서 다뤄지는 모든 책은 밀리의 서재에서 볼 수 있다.

밀리의 서재 김태형 콘텐츠본부장은 “북vs북은 밀리의 서재가 경제 콘텐츠 분야 압도적 1위를 자랑하는 ‘삼프로TV 경제의 신과함께’와 만나 주제부터 책 선정, 방송 구성까지 전 과정에 걸쳐 함께 만든 콘텐츠”라며 “이번 북vs북 콘텐츠를 통해 다소 어렵고 무겁게 느껴진 주제에도 쉽게 다가가면서 독서와 한 뼘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