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보고서에 수록된 서울시내 인기 방문지 지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서울 용산구 백빈건널목 등 인기 촬영지에 방문하는 외국인 체류객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들의 관광정보를 다룬 ‘외국인 문화 여가 방문지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외국인들의 국내 문화·여가 방문 현황과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에 장기 또는 단기 체류중인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장소가 달라졌는지를 분석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은 약 160만명이었는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LG유플러스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5G, LTE 등 이동통신 서비스의 측위 정보로 파악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통해 외국인 방문객 수의 증감 추이와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기간 동안 외국인 방문객이 증가한 지역을 구분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외국인 방문객 수로 꾸준히 상위권에 오른 곳은 남대문 갈치조림골목, 덕수궁 등 13개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태원 일대는 20대(55%), 남성(60%)이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방문객 수가 높게 나타난 지역은 밀알미술관, C156언더그라운드, 백빈건널목, 석촌호수 등 16개 지역이었다. 이 가운데 다산동 성곽길이나 해방촌, 경의선 기찻길 고기골목 등 장기 체류 외국인이 많이 찾는 곳이 있는 반면 염리동 소금길, 한국광고박물관, 연분홍공방 등은 단기 체류 외국인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밖에도 이번 보고서에는 ▲서울시 전체 지역과 주요 방문지별 외국인 카드 소비 데이터(하나카드 제공) ▲외국인 생활인구 데이터(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제공) ▲외국인 홈페이지 이용정보 데이터(코레일 제공) 등이 수록됐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문화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관광지인구, 유동인구, 유입유출인구, 생활인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문화정보원 포털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KDX 데이터거래소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소비자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플러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추진담당(상무)은 “이번 외국인 관광 분석활동 등 유플러스의 데이터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전시·공연 산업은 물론 주변 상권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자인그룹과 LG유플러스 업무협약식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왼쪽)와 말렉 함무드 자인그룹 최고투자책임자(CI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황현식 대표가 ‘MWC 바르셀로나 2022’가 열린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전했다. 3년만에 한국기업이 참여한 이번 MWC에서 황 대표는 자인, 셀콤, 보다폰 등 글로벌 이동통신사와 퀄컴 등 빅테크 기업과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자인그룹은 중동을 대표하는 다국적 통신사업자로 쿠웨이트·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수단·요르단·바레인·남수단 7개국에서 약 5000만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번 MWC에서 자인그룹과 상호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중동 지역 진출의 기회로 삼아 자인그룹 고객들에게 LG유플러스의 혼합결실(XR)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오만 1위 통신사 오만텔의 최고경영자(CEO) 셸크 탈랄 세드 마르훈 알 마마리와도 XR콘텐츠 및 솔루션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말레이시아 3위 이동통신사인 셀콤의 이드함 나와위 CEO와는 K-팝 콘텐츠 등 신규콘텐츠 공급을 논의했다. 셀콤은 올해 2분기에 말레이시아 2위 통신사인 디지사와 합병해 가입자 1900만명의 1위 통신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셀콤에 지난해 10월 가상현실(VR)콘텐츠 수출을 완료했고 K-팝 중심의 5G 실감형미디어를 함께 서비스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중국 차이나텔레콤, 홍콩 PCCW, 일본 KDDI, 대만 청화텔레콤, 태국 AIS, 말레이시아 셀콤 등에 누적 2400만달러 규모의 XR 콘텐츠·솔루션을 수출했다. 앞으로 XR콘텐츠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문화아이콘이 된 K-팝 콘텐츠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어 2020년부터 글로벌 XR콘텐츠 제작 협의체인 ‘XR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퀄컴과 LG유플러스는 XR생태계 확대를 위해 협력해왔다. 황 대표는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에게 XR 디바이스 제조사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방안을 의논했다. 이밖에도 황 대표는 디에고 마시다 보다폰 파트너마켓 CEO와 만나 2017년부터 B2C(기업과 고객간 거래), B2B(기업간 거래), 네트워크, 구매 등 여러 분야에서 이어온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보다폰의 다국적 파트너사 구매채널 공동 활용과 기업고객 대상 신규 비즈니스 발굴을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황 대표는 “3년 만에 찾은 바르셀로나에서 글로벌 파트너와 만나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돌아갈 것이다”라며 “이번에 파악한 글로벌 트렌드를 통해 한국에서 비통신사업을 성장시키고 LG유플러스를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만들어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 서울 핫플레이스 보고서 발간·XR콘텐츠, 아시아 넘어 중동 간다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3.04 11:11 의견 0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보고서에 수록된 서울시내 인기 방문지 지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서울 용산구 백빈건널목 등 인기 촬영지에 방문하는 외국인 체류객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들의 관광정보를 다룬 ‘외국인 문화 여가 방문지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외국인들의 국내 문화·여가 방문 현황과 소비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에 장기 또는 단기 체류중인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장소가 달라졌는지를 분석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에 체류중인 외국인은 약 160만명이었는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LG유플러스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5G, LTE 등 이동통신 서비스의 측위 정보로 파악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통해 외국인 방문객 수의 증감 추이와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기간 동안 외국인 방문객이 증가한 지역을 구분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외국인 방문객 수로 꾸준히 상위권에 오른 곳은 남대문 갈치조림골목, 덕수궁 등 13개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태원 일대는 20대(55%), 남성(60%)이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방문객 수가 높게 나타난 지역은 밀알미술관, C156언더그라운드, 백빈건널목, 석촌호수 등 16개 지역이었다. 이 가운데 다산동 성곽길이나 해방촌, 경의선 기찻길 고기골목 등 장기 체류 외국인이 많이 찾는 곳이 있는 반면 염리동 소금길, 한국광고박물관, 연분홍공방 등은 단기 체류 외국인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밖에도 이번 보고서에는 ▲서울시 전체 지역과 주요 방문지별 외국인 카드 소비 데이터(하나카드 제공) ▲외국인 생활인구 데이터(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제공) ▲외국인 홈페이지 이용정보 데이터(코레일 제공) 등이 수록됐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문화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관광지인구, 유동인구, 유입유출인구, 생활인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문화정보원 포털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KDX 데이터거래소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소비자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플러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추진담당(상무)은 “이번 외국인 관광 분석활동 등 유플러스의 데이터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전시·공연 산업은 물론 주변 상권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자인그룹과 LG유플러스 업무협약식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왼쪽)와 말렉 함무드 자인그룹 최고투자책임자(CI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황현식 대표가 ‘MWC 바르셀로나 2022’가 열린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전했다.

3년만에 한국기업이 참여한 이번 MWC에서 황 대표는 자인, 셀콤, 보다폰 등 글로벌 이동통신사와 퀄컴 등 빅테크 기업과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자인그룹은 중동을 대표하는 다국적 통신사업자로 쿠웨이트·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수단·요르단·바레인·남수단 7개국에서 약 5000만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번 MWC에서 자인그룹과 상호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중동 지역 진출의 기회로 삼아 자인그룹 고객들에게 LG유플러스의 혼합결실(XR)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오만 1위 통신사 오만텔의 최고경영자(CEO) 셸크 탈랄 세드 마르훈 알 마마리와도 XR콘텐츠 및 솔루션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말레이시아 3위 이동통신사인 셀콤의 이드함 나와위 CEO와는 K-팝 콘텐츠 등 신규콘텐츠 공급을 논의했다. 셀콤은 올해 2분기에 말레이시아 2위 통신사인 디지사와 합병해 가입자 1900만명의 1위 통신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셀콤에 지난해 10월 가상현실(VR)콘텐츠 수출을 완료했고 K-팝 중심의 5G 실감형미디어를 함께 서비스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중국 차이나텔레콤, 홍콩 PCCW, 일본 KDDI, 대만 청화텔레콤, 태국 AIS, 말레이시아 셀콤 등에 누적 2400만달러 규모의 XR 콘텐츠·솔루션을 수출했다.
앞으로 XR콘텐츠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문화아이콘이 된 K-팝 콘텐츠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어 2020년부터 글로벌 XR콘텐츠 제작 협의체인 ‘XR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퀄컴과 LG유플러스는 XR생태계 확대를 위해 협력해왔다. 황 대표는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에게 XR 디바이스 제조사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방안을 의논했다.

이밖에도 황 대표는 디에고 마시다 보다폰 파트너마켓 CEO와 만나 2017년부터 B2C(기업과 고객간 거래), B2B(기업간 거래), 네트워크, 구매 등 여러 분야에서 이어온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보다폰의 다국적 파트너사 구매채널 공동 활용과 기업고객 대상 신규 비즈니스 발굴을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황 대표는 “3년 만에 찾은 바르셀로나에서 글로벌 파트너와 만나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돌아갈 것이다”라며 “이번에 파악한 글로벌 트렌드를 통해 한국에서 비통신사업을 성장시키고 LG유플러스를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만들어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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