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카카오택시 (사진=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가 '승객 골라태우기'와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벗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배차시스템 검토에 들어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부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 자문 위원회’와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7일 밝혔다. 두 위원회는 지난 1월 사회적 책임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발족됐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상생자문위원회는 상생 관점에서 서비스가 미칠 영향과 실효성 있는 상생 협력 방안을 자문한다. 또 소비자, 파트너,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상생자문위원회는 연 6회 정례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 조언이 필요한 논의 주제를 선별해 위원회에 사전 발제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위원회 발족 이후 실질적인 논의에 돌입할 수 있도록 플랫폼 파트너와의 상생방안과 실천 현황 등에 대한 위원 보고를 진행했으며 이달 정례회의부터는 본격적인 자문 논의와 의견 수렴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택시 배차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진단을 위해 구성됐다. 위원회는 빅데이터와 AI 등 기술적 관점에서 택시 배차시스템 내 데이터 처리 과정의 적절성과 신뢰성, 투명성을 전방위적으로 진단한다. 또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이달부터 매월 2차례 정례회의를 통해 택시 배차시스템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돌입하며 신뢰도 제고 차원에서 공개보고서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해 활동 내용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서울시·공정위 3면 압박 받는 카카오모빌리티 탈출구 열릴까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뭇매를 맞았다. 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는 당시 국감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토교통위원회 등 총 3번 출석했다. 백미는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이었다. 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경기 광주시갑)이 류긍선 대표에게 카카오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질의했으나 류 대표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남기기도 했다. 소 의원은 실제 카카오모빌리티로 받은 콜 수와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 가맹택시와 비가맹 택시 간에 콜수가 7배 가량 차이가 났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후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회에 산업계,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협력자문위원회(가칭)를 CEO 직속으로 설치하고 택시, 대리기사 등 서비스 파트너들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상생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수난은 올해도 이어졌다. 서울시가 지난달 24일 카카오택시의 '승객 골라태우기'와 '콜 몰아주기 정황'이 담긴 자료를 발표하면서 시정을 촉구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가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이를 토대로 서울시는 카카오택시가 택시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에 장거리 승객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높다며 카카오모빌리티가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시에서는 해결 방안으로 목적지 미표시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가 골라태우기 해소 방안으로 제시한 ‘목적지 미표시’ 방식은 본질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며 "서울시 역시 과거 공공 택시앱 운영을 시도해 직접 확인한 바 있다"고 난색을 표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콜 몰아주기' 관련 조사도 남았다. 지난 2020년 택시 단체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가맹 택시에 콜을 몰아주는 불공정행위를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공정위에 신고했다. 이듬해 9월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현장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중이다. 위법 여부를 살핀 뒤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외부전문가 배차 감시…‘골라태우기’ 논란 결자해지 할까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3.07 11:50 의견 0
서울 시내 카카오택시 (사진=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가 '승객 골라태우기'와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을 벗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배차시스템 검토에 들어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부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 자문 위원회’와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7일 밝혔다. 두 위원회는 지난 1월 사회적 책임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발족됐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상생자문위원회는 상생 관점에서 서비스가 미칠 영향과 실효성 있는 상생 협력 방안을 자문한다. 또 소비자, 파트너,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상생자문위원회는 연 6회 정례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 조언이 필요한 논의 주제를 선별해 위원회에 사전 발제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위원회 발족 이후 실질적인 논의에 돌입할 수 있도록 플랫폼 파트너와의 상생방안과 실천 현황 등에 대한 위원 보고를 진행했으며 이달 정례회의부터는 본격적인 자문 논의와 의견 수렴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택시 배차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진단을 위해 구성됐다.

위원회는 빅데이터와 AI 등 기술적 관점에서 택시 배차시스템 내 데이터 처리 과정의 적절성과 신뢰성, 투명성을 전방위적으로 진단한다. 또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이달부터 매월 2차례 정례회의를 통해 택시 배차시스템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돌입하며 신뢰도 제고 차원에서 공개보고서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해 활동 내용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서울시·공정위 3면 압박 받는 카카오모빌리티 탈출구 열릴까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뭇매를 맞았다. 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는 당시 국감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토교통위원회 등 총 3번 출석했다.

백미는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이었다. 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경기 광주시갑)이 류긍선 대표에게 카카오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질의했으나 류 대표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남기기도 했다.

소 의원은 실제 카카오모빌리티로 받은 콜 수와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 가맹택시와 비가맹 택시 간에 콜수가 7배 가량 차이가 났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후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회에 산업계,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협력자문위원회(가칭)를 CEO 직속으로 설치하고 택시, 대리기사 등 서비스 파트너들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상생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수난은 올해도 이어졌다. 서울시가 지난달 24일 카카오택시의 '승객 골라태우기'와 '콜 몰아주기 정황'이 담긴 자료를 발표하면서 시정을 촉구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가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이를 토대로 서울시는 카카오택시가 택시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에 장거리 승객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높다며 카카오모빌리티가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시에서는 해결 방안으로 목적지 미표시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가 골라태우기 해소 방안으로 제시한 ‘목적지 미표시’ 방식은 본질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며 "서울시 역시 과거 공공 택시앱 운영을 시도해 직접 확인한 바 있다"고 난색을 표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콜 몰아주기' 관련 조사도 남았다. 지난 2020년 택시 단체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가맹 택시에 콜을 몰아주는 불공정행위를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공정위에 신고했다. 이듬해 9월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현장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중이다. 위법 여부를 살핀 뒤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