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 민클 앱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KT)
KT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대체불가토큰(NFT) 경험을 위해 ‘민클’에서 NFT 베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민클은 NFT를 발행한다는 의미의 ‘민팅’과 모임·동아리를 뜻하는 ‘클럽’의 합성어인 민팅 클럽의 줄임말로 NFT를 발행하고 활용하는 모임을 의미한다. KT는 민클의 사전 홍보를 위해 2월부터 사전 알림 신청 페이지를 운영했다. 모바일쿠폰 이벤트와 함께 진행된 사전 알림 신청은 약 8000명이 신청했다.
또한 KT는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서비스 오픈 알림을 진행했다. 민클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iOS 버전은 공개 예정이다.
KT는 첫 NFT 베타 서비스에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된 인기 웹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웹툰인 ‘간신이 나라를 살림’을 활용한다. 간신이 나라를 살림은 웹소설·웹툰 콘텐츠 기업인 스토리위즈가 제작한 웹툰으로 이번 베타 서비스에 맞춰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 연재도 앞두고 있다.
간신이 나라를 살림 NFT는 민클 앱 가입 회원이 NFT 청약을 통해 보유할 수 있다. 청약 당첨 고객은 주요 이미지의 NFT를 무료로 받아 웹툰의 팬임을 증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NFT 관련 이벤트 참여 인증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KT는 이번 베타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금융 그룹사인 BC카드 및 K bank와 제휴 협력을 맺고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민클 앱을 설치하고 BC카드 ‘페이북’과 K bank ‘케이뱅크’ 앱에서 이벤트를 참여한 고객 중 당첨자에 한해 민클 포인트와 NFT를 무료 제공한다. 민클 포인트는 민클 앱에서 사용 가능한 수단이며 포인트를 모으면 다양한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미래성장DX(디지털전환)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신한은행과도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BC카드 및 K bank와 마찬가지로 신한은행 ‘신한 쏠’ 앱에서 이벤트를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사례는 KT와 신한은행이 NFT 분야에서 추진한 첫 협력이다.
한편 KT는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KT그룹의 다양한 자산과 역량을 활용한 NFT 사업을 확대하고 기업 가치는 물론 그룹 시너지까지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전필환신한은행 디지털전략그룹장(부행장)은 "민클 서비스는 신한금융그룹이 추구하는 '고객과 미래를 신뢰로 연결하는 디지털컴퍼니'를 가속화할 수 있는 큰 동력이 될 것이다”며 “기술과 금융이라는 양사의 융합을 통해 고객이 새로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차별화된 디지털 융합 사업과 상품, 서비스를 출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상무)은 “민클 서비스는 KT가 그룹 자산을 활용한 첫 NFT 사례이자 신한은행과 함께 협력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뜻깊은 사례다”며 “앞으로도 KT는 KT그룹 자산 및 여러 분야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NFT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Y 아티스트 프로젝트로 재 탄생한 에뛰드 순정 비건 제품 이미지. (사진=KT)
KT는 4월 지구의 날(22일) 기념 글로벌 메이크업 브랜드 ‘에뛰드’와 협업해 2022년 첫 번째 ‘Y 아티스트 프로젝트’ 제품을 출시했다.
Y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KT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이하 Y)’의 컬쳐 프로젝트다. Y의 슬로건인 ‘있는 그대로 빛나는 Y’의 취지에 맞게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 중인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해 ‘Y 아티스트’로 선정하고 이들과 함께 제작물을 출시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Y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20대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 뷰티 분야로 에뛰드 ‘순정’의 베스트 셀러이자 비건 인증을 취득한 제품(순정 약산성 5.5 진정 토너, 순정 약산성 6.5 휩 클렌저, 순정 시카밤)을 2021년 ‘Y아티스트 공모전’ 우수 참가자인 일러스트레이터 ‘커브사인’가 디자인했다.
이 제품은 22일 지구의 생일을 맞아 축하하는 모습과 제로웨이스트, ‘플로깅(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 등 20대의 환경을 생각하는 ‘미닝아웃’ 트렌드를 커브사인 작가의 스타일인 부드러운 곡선과 귀여운 구름 오브제를 활용해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Y 아티스트 프로젝트로 재탄생한 에뛰드 순정 제품은 네이버 에뛰드 브랜드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4월 한 달간 콜라보 제품 구매 시 1건당 1000원이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한국환경교육협회에 기부된다.
KT는 이번 Y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기념해 ‘순정 콜라보 스페셜 키트’도 함께 선보인다. 이 키트는 미닝아웃 콘셉을 반영해 대나무칫솔, 에코파우치 등 친환경 세트로 구성 됐다. 순정 콜라보 스페셜 키트는 ‘Y박스’ 및 Y 공식 SNS채널을 통해 4월 경품 이벤트로 만나볼 수 있다.
구강본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상무)은 “침체된 문화 예술계와 신진 아티스트 지원을 위해 시작한 Y 아티스트 프로젝트가 20대 트렌드를 지속해서 주목하고 반영해 콜라보 아이템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KT는 여러 요소와 20대 전용 브랜드 Y를 접목해 아티스트들이 있는 그대로 빛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한편 KT는 2021년 6월, 11월 Y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수제 맥주 대표 브랜드인 ‘핸드앤몰트’와 일러스트 콜라보를 통해 ‘Y 시리즈’ 맥주(‘Y끼리 IPA’, ‘Y블랙 IPL’)를 선보였다. 또 2021년 8월 음악 대표 플랫폼 ‘지니뮤직’과 함께 4곡의 BGM을 앨범 발매 및 무료 배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