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인텔 낸드 사업부를 인수한 이후 3개월 만에 두 회사의 첫 합작 신제품을 공개했다.

SK하이닉스는 솔리다임과 협업해 개발한 기업용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P5530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솔리다임은 SK하이닉스가 지난 연말 인텔 낸드 사업부 1단계 인수작업을 마친 후 미국 산호세에 설립한 SSD 자회사다.

SSD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데이터 저장 장치로 단품 낸드에 컨트롤러 등 주변 장치를 결합해 성능을 높인 패키지를 말한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P5530은 SK하이닉스의 주력 제품인 128단 4D 낸드와 솔리다임의 컨트롤러를 조합해 만들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인수 직후부터 두 회사가 힘을 합쳐 제품 개발을 진행해왔고 그 첫 결과물로 데이터센터에 쓰이는 고성능 기업용 SSD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이를 계기로 그간 D램과 비교할 때 부족했던 SK하이닉스의 낸드 사업 경쟁력이 한 단계 올라서게 됐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신제품에 대한 자체 성능평가를 마치고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해외 주요 고객사에 제품 샘플을 공급하고 있다.

P5530은 PCIe(고속 입출력 인터페이스) 4세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용량은 1TB(테라바이트), 2TB, 4TB 총 세 가지로 출시된다.

노조원 SK하이닉스 사장(사업총괄)은 "신제품 출시로 회사의 낸드 사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인사이드 아메리카' 전략에도 탄력이 붙게 됐다"고 평가했다.

SK하이닉스는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미주 연구개발(R&D) 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인사이드 아메리카 전략을 실행 중이다.

(사진=SK㈜ C&C)

SK㈜ C&C가 국내 대표 건강기능식품 및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기업들과 손잡고 ‘건강검진 데이터 기반 지능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내놓는다.

SK C&C는 아모레퍼시픽, 종근당건강, 메디에이지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웰니스 데이터 기반의 이용자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구현에 나선다.

이날 협약식은 SK C&C 이기열 Digital플랫폼총괄, 이호열 플랫폼 BM개발그룹장, 아모레퍼시픽 디지털전략유닛장 박종만 부사장, 종근당건강 김호곤 대표이사, 메디에이지 김강형 대표이사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올 상반기 오픈 예정인 이번 플랫폼은 SK C&C가 운영 중인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디지털 통합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해 사용자 건강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건강기능식품과 운동 콘텐츠 추천은 물론 피부 건강과 정신 건강 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 사용자가 앱에서 본인 인증을 하면 최대 10년치 사용자 건강검진 결과를 한 번에 가져와 분석한다.

사용자는 건강검진 분석 자료와 자신의 생체 나이를 비교해 건강 상태 변화를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다. 이후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춰 추천되는 건강상품과 운동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이때 주어진 미션과 활동을 통해 확보한 포인트를 제휴사 상품 구매 때 할인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SK C&C는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디지털 통합 플랫폼의 다양한 디지털전환(DT) 기술을 집약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 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총괄한다.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메디에이지는 서비스 이용자가 제공하는 건강검진 결과 분석과 생체 나이에 기반한 건강 상태 분석을 맡는다.

아모레퍼시픽과 종근당건강은 이용자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기능 식품과 피부건강 상품 등을 추천한다. 일정 기간 주어진 운동이나 걷기와 같은 건강 미션을 달성한 고객에 대한 축하 포인트, 마일리지, 할인쿠폰 등 동기 부여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 사용자의 구매 상품 정보를 분석해 꾸준한 이용을 유도하는 정보 알람과 같이 사후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SK C&C는 향후 사용자가 지능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축적한 데이터와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데이터 거래 중개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사용자는 개인 동의 기반의 투명하고 안전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각종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온라인 심리상담 전문 기업 아토머스의 마인드카페를 시작으로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연계하며 건강 관련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한다.

김강형 메디에이지 대표이사는 “10년 이상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생체나이 및 헬스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보유한 만큼 이용자가 꾸준하게 건강관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종만 아모레퍼시픽 디지털전략유닛장(부사장)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번 사업에 구성멤버들이 각자 어벤져스의 느낌으로 하나의 팀이라는 시너지를 보여주리라 기대한다”며 “아모레퍼시픽은 뷰티·헬스케어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종근당건강 김호곤 대표이사는 “기획단계부터 소비자 맞춤형으로 만들어 국민 유산균이 된 락토핏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했다.

이기열 SK㈜ C&C의 Digital플랫폼총괄은 “‘스테이 투 킵’ 지능형 건강관리 플랫폼에 매일 머무르는 것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며 “건강검진 사후 관리 기능을 강화해 건강 관련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서비스 이용 데이터 거래를 통한 경제적 이익까지 창출하는 일석 삼조 건강 관리 플랫폼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