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 거점오피스 ‘Sphere’ 신도림에서 AI 기반 얼굴인식 시스템을 활용해 출입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T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컴퍼니로 진화를 추진하는 SKT 2.0 시대를 맞아 일문화 혁신에 가속도를 낸다.

SK텔레콤은 서울 신도림, 일산, 분당 3곳에 거점형 업무공간 'Sphere(스피어)'의 공식 운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구성원의 업무 효율과 행복을 동시에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SKT 거점오피스 브랜드 Sphere는 구(球)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기존의 사무실이 갖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공간과 공간, 공간과 사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경계 없이 일할 수 있는 업무 공간을 지향한다.

SKT가 이번에 공개한 거점오피스는 총 3곳이다.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위치한 Sphere 신도림은 2개 층에 170개 좌석을 보유한 도심형 대규모 거점오피스다. 몰입이 필요한 업무부터 협업에 특화된 공간까지 다채로운 업무 공간을 확보했다. 경기도 일산 동구에 위치한 Sphere 일산은 주택단지 내 단독 건물을 개조해 만든 직주근접 가치를 극대화한 오피스다. 경기도 분당구에 위치한 Sphere 분당은 기존 SKT 사옥에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선도적으로 적용했다.

SKT는 거점오피스 Sphere를 적극 활용해 근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간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WFA(Work From Anywhere)' 제도를 더욱 활성화해 자율과 성과에 기반한 일문화를 더욱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거점오피스를 기반으로 한 SKT의 선진적인 일문화는 점점 치열해지는 ICT 업계 내 인재 유치 경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유롭고 효율적인 기업문화는 IT 업계의 핵심 인재들이 일자리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재택근무를 경험한 MZ(2030)세대가 자율과 성과를 기반으로 한 선진적인 일문화를 장착한 회사를 찾기 위해 이직을 선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거점오피스로 출근하는 구성원은 별도 출입카드가 필요하지 않다. 구성원들의 얼굴이 출입카드 역할을 한다. 한 손에 가방을, 다른 한 손에 커피를 들고 있어도 손쉽게 출입할 수 있다.

인공지능(AI)기반 얼굴 인식 기술이 구성원의 얼굴을 단 0.2초 만에 판별해 출입문을 열어준다.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식별이 가능해 더욱 편리하며 얼굴 위변조 공격 방지 기능을 적용해 외부인의 무단 출입을 막는다.

좌석 예약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SKT가 자체 개발한 Sphere 앱을 이용해 좌석 현황과 본인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고려해 자기주도적으로 업무 공간을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다. 사전 예약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직접 방문해 얼굴 인식을 하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다.

개인 몰입형 업무를 수행할 때는 좌석간 거리를 넓혀 몰입도를 높인 ‘아일랜드’ 좌석을 이용하면 되고 협업이 필요한 경우 여러 명이 함께 앉아 근무할 수 있는 ‘빅테이블’ 좌석을 예약해 업무를 수행하면 된다.

Sphere에서 근무할 때는 ‘iDesk’가 있기 때문에 개인 PC도 가져갈 필요가 없다. 자리에 비치된 태블릿에 얼굴을 인식하면 가상 데스크톱 환경(VDI)과 즉시 연동돼 본인이 평소에 사용하는 PC와 동일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자리에 비치된 태블릿을 통해 비대면 회의에도 참여할 수 있다.

Sphere는 구성원이 보다 몰입할 수 있는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책상에 비치된 태블릿에 얼굴을 인식하면 책상을 개인이 설정한 높이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해주고 문서 작업, 미디어 편집 등 수행하는 업무의 종류에 따라 조명의 밝기도 변경해주는 기능 제공도 준비중이다.

Sphere는 협업의 생산성도 높여주는 오피스다. 회의실에는 비대면 회의에 필요한 카메라와 스피커가 준비돼있다. 카메라는 회의실에 입장한 사람의 수를 인식해 사람이 많은 경우 광각으로 촬영해 여러 사람을 동시에 화면에 보여주고 말을 하는 사람을 인식해 발표자를 화면에 띄워주기도 한다.

비대면 회의가 늘어나는 업무 트렌드에 맞춰 독립된 1인용 회의 공간 ‘Spherepod(스피어팟)’도 충분히 마련했다. 사전에 비대면 회의 링크를 등록하면 회의실 입장과 동시에 자동으로 접속시켜주는 기능도 탑재해 협업 효율을 높인다.

또한 HMD(Head Mounted Dis-play) 오큘러스 퀘스트를 비치해 가상공간에서의 소통도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HMD 버전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미팅도 이뤄질 예정이다.

Sphere는 공간과 공간도 연결한다. 각각의 Sphere에 대형 미디어 월과 카메라를 설치한 ‘스피어 비전’을 구축해 거점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신도림 Sphere에서 강연을 진행하는 경우 Sphere 일산, 분당은 물론 본사에서도 대형 미디어월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 및 질문을 할 수 있는 등 공간을 뛰어넘은 소통이 가능하다.

유영상 SKT 사장은 “구성원의 업무 효율과 행복도를 높이고 혁신을 탄생시키는 Sphere가 되길 기대한다”며 “SKT는 최고의 인재가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일문화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최대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서 고생물학자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공룡 화석발굴단’ 체험관을 리뉴얼 오픈한다.

19개국 25개 도시에 설립된 키자니아는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다. 국내에는 서울과 부산 2개 지점이 있으며 연 방문자는 100만명에 달한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통신사 중 최초로 키자니아와 독점 제휴를 맺고 3년간 ‘동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한 데 이어 두 번째 프로그램인 공룡 화석발굴단을 운영한다.

공룡 화석발굴단은 화석을 발굴하고 골격 조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3D로 공룡 모형을 복원시키는 실제 고생물학자 직업을 생생하게 구현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회당 최대 6명 수용 가능하며 소요시간은 약 25분이다.

LG유플러스는 앞서 키즈맘 고객 250여명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 니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화산 폭발실험, 공룡 유전자 복원 등 ‘오프라인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체험’이 가장 높은 비율(30%)을 차지했다. 이에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아이들이 선호하는 ‘공룡’을 소재로 신규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디어 콘텐츠와 주변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AR(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활용해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책 읽어주는 TV’의 ‘생생한 공룡이야기’ 콘텐츠를 시청하고 해당 콘텐츠에 대한 양방향 퀴즈 서비스 ‘독후 퀴즈’를 진행, 미리 공룡에 대해 학습하며 체험에 대한 흥미를 유도한다. 책 읽어주는 TV는 베스트셀러, 유명 아동문학 수상작 등 완성도 높은 영상과 함께 동화 구연가 목소리로 만나는 U+아이들나라의 대표 서비스다.

이후 체험관 내 마련된 화석 발굴 현장에서 직접 화석을 발굴하고 AR콘텐츠 ‘생생체험학습 공룡마을’을 활용해 3D AR로 공룡 모형을 복원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키자니아 스탭과 함께 실제 공룡 연구 보고서도 작성한다. 이 과정을 모두 완료한 아이들에게는 고생물학자 연구원증과 10키조(키자니아 전용 화폐)를 발급한다.

양사는 고생물학자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공룡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기를 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는 과정에서 배려심과 사회성도 갖출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룡 화석발굴단 체험관 리뉴얼 오픈식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키자니아 서울에서 키자니아 코리아 민병우 대표이사 직무대행,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 박종욱 전무 등 주요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전무는 “아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공룡이란 소재를 활용해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어린이들이 미디어 콘텐츠와 친숙해지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U+아이들나라 콘텐츠를 즐겁게 체험해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더욱 다채롭게 구성해 키자니아에서 운영되는 체험관 중 1등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