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베트남 하노이의대 관계자들이 베트남 하노이의대에서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와 향후 공동 연구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원격의료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KT는 하노이의과대학과 만성질환자 대상의 원격의료 시범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개발 ▲의료 AI 공동연구 ▲현지 의료진 교육에도 협력한다.

먼저 KT는 하노이의대와 함께 만성질환 원격의료 서비스 검증(신기술을 도입하기 전 성능 검증)에 나선다. 이 서비스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 대상으로 자가측정, 복약관리 운동관리를 포함한 셀프케어 가이드를 제공한다. 아울러 현지 의료진을 채용해 ‘돌봄 코디네이터’ 상담 서비스도 기획하고 있다.

KT와 하노이의대는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에 대한 공동연구도 진행한다. 이 연구는 KT와 협력중인 경희대 의과대학 황교선 교수의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다. KT는 AI 알고리즘 분석을 담당한다. KT는 2021년 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MICCAI)에서 개최한 의료 AI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KT는 베트남에서 원격의료 플랫폼 시범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다각화된 서비스 완성을 위해 베트남 정부기관과 제약사, 의료IT 기업 등 현지 이해관계자들과 논의를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KT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올해를 베트남 사업 진출 최적기로 판단했다. 베트남에서는 중산층 비율이 높아지면서 전문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의약품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출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사업 진출의 배경으로 꼽힌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위생 문제로 인한 감염성 질환 사망률은 줄고 생활 습관에 기인한 비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 암, 심혈관질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이 사망률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9월 코트라 베트남 호치민무역관이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의료시장 규모는 23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T는 2021년 베트남 국립암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의료 AI를 활용한 암 조기진단 및 치료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양 기관은 암환자 사후관리 플랫폼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송기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가 보유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비롯한 ABC 역량을 활용해 국내의 우수 IT·의료 인프라를 베트남 의료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KT 디지털 헬스케어의 전진기지인 베트남 사업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헬스케어 솔루션을 완성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모델들이 U+홈트Now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용 홈트(Home+Training) 서비스 ‘U+홈트Now’의 공식 트레이너를 선발하는 고객 참여형 오디션을 진행한다.

U+홈트Now 트레이너 공개 오디션은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3개 부문에서 각 1명, 총 3명의 공식 트레이너를 고객과 함께 선정하는 프로그램이다. 고객이 원하는 트레이너와 함께 양질의 운동 영상을 확보함으로써 고객의 운동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14일부터 4월 3일까지 1차 예선전을 진행했다. 운동 프로그램 구성, 수업 진행능력, 재미, 매력도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최종 후보로 9명을 선정했다.

오는 16일부터 진행되는 2차 오디션은 ▲라이브 방송 ▲유튜브(@홈트Now) ▲U+홈트Now를 통해 고객이 직접 투표하는 방식으로 5월 8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2차 오디션 참가자는 ‘시카고’, ‘위키드’, ‘맘마미아’ 등 다수 뮤지컬에 참여한 뮤지컬 배우 전호준, 유튜브에서 ‘근육둥이TV’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 정의성 등 이미 알려진 트레이너들도 포함됐다.

라이브 방송은 1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트레이너들이 전문 스튜디오에서 최종 오디션에서 경쟁할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을 담는다. 라이브 방송 해설가로는 올해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깔끔한 스포츠 해설을 선보인 배우이자 스포츠 해설가인 박재민이 참여한다. U+홈트Now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라이브 방송 영상은 편집을 거쳐 오는 25일 오전 10시 유튜브와 U+홈트Now 앱을 통해 동시 공개되며, 5월 8일까지 고객 투표가 진행된다. 라이브 방송의 ‘좋아요’와 최고 시청자 수, 업로드된 영상의 ‘좋아요’, ‘댓글’, 조회 수를 모두 합산해 점수를 산정한다.

최종 선발된 트레이너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함께 향후 1년간 U+홈트Now에 자신의 운동 콘텐츠를 편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는 오는 5월 운동과 관련된 온라인 클래스를 개설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2차 오디션에서 탈락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해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클래스를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오디션 투표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3가지 투표 방법 중 1가지 이상 심사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 전국 110여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바디워크필라테스’ 그룹 레슨 1회 체험권을 증정한다.

또한 라이브 방송과 유튜브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는 고객과 U+홈트Now에서 오디션 영상으로 운동을 100% 완료하는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GS25 1만원 이용권(900명)을 제공한다. 또한 최종 트레이너 3명을 모두 맞춘 고객에게는 에어팟 프로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U+홈트Now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손민선 LG유플러스 게임/홈트플랫폼트라이브 상무는 "이번 오디션은 재능 있는 트레이너를 통해 U+홈트Now 서비스의 질을 한 차원 높여보려는 시도"라면서 "서비스를 강화해나가는 과정을 고객과 함께하여 고객의 운동경험도 강화되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