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대표이사(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올해 1분기에 매출과 영업이익 면에서 시장 예상을 하회했다.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나 광고 비수기라는 계절적 요인에 주력 사업이 부진한 탓이다. 카카오(대표이사 남궁훈)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늘어난 1조6517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계절적 요인으로 전 분기 매출 대비 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58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6%다. 카카오의 2022년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 카카오는 이에 대해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분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했을 때는 27% 증가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140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44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조4930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그동안 회사의 성장을 이끈 카카오톡의 대수술을 예고했다. 남궁훈 대표이사는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은 채팅 외에도 많은 서비스를 준비했으나 대화하기로 마음먹고 들어와 목적이 달성되면 바쁘게 앱 밖으로 나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을 조금 더 가볍게 느끼는 서비스로 만들 수 있도록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톡의 변화는 카카오 공동체의 '비욘드 코리아' 전략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에 따른 투자가 필요한 만큼 올해 실적 반등 기대보다는 사업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한해가 될 것이라는 게 투자업계의 시각이다. 허지수 대신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52% 성장에 이어 올해도 34%의 고성장 예상되나 게임 부문의 높은 매출연동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북미/동남아 진출, 픽코마의 유럽 진출 등 국외 투자가 증가하며 이익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도 이익 극대화보다는 공격적인 국외 투자 기조와 상생 협력 노력, 그리고 메타버스와 NFT 관련 신사업 투자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카오 1분기 실적, 웹툰·음악 콘텐츠 두드러진 성장세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5.05 15:34 의견 0
남궁훈 대표이사(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올해 1분기에 매출과 영업이익 면에서 시장 예상을 하회했다.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나 광고 비수기라는 계절적 요인에 주력 사업이 부진한 탓이다.

카카오(대표이사 남궁훈)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늘어난 1조6517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계절적 요인으로 전 분기 매출 대비 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58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6%다.

카카오의 2022년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 카카오는 이에 대해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분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했을 때는 27% 증가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140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44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조4930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그동안 회사의 성장을 이끈 카카오톡의 대수술을 예고했다. 남궁훈 대표이사는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은 채팅 외에도 많은 서비스를 준비했으나 대화하기로 마음먹고 들어와 목적이 달성되면 바쁘게 앱 밖으로 나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을 조금 더 가볍게 느끼는 서비스로 만들 수 있도록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톡의 변화는 카카오 공동체의 '비욘드 코리아' 전략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에 따른 투자가 필요한 만큼 올해 실적 반등 기대보다는 사업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한해가 될 것이라는 게 투자업계의 시각이다.

허지수 대신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52% 성장에 이어 올해도 34%의 고성장 예상되나 게임 부문의 높은 매출연동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북미/동남아 진출, 픽코마의 유럽 진출 등 국외 투자가 증가하며 이익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도 이익 극대화보다는 공격적인 국외 투자 기조와 상생 협력 노력, 그리고 메타버스와 NFT 관련 신사업 투자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