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증권 '리서치 하이라이트' 화면 캡쳐) 혁신기술의 진화로 로봇과 가상현실을 통한 변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버추얼 애널리스트'가 투자정보를 전달하는 시대가 열렸다. 애널리스트들이 등장해 시황을 안내하고 투자전략을 전달하던 방식 대비 효율성이 높아져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17일 삼성증권은 국내 최초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버추얼애널리스트'란 삼성증권이 애널리스트의 모습과 음성 등을 AI기술로 학습시켜 만든 가상인간. 애널리스트가 직접 등장하는 경우 시간적 제약 등이 불가피했지만 주요 리포트 소개나 시황 관련 내용 등에 대해 텍스트만 입력하면 신속하게, 시간과 무관하게 전달 가능해졌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반면 애널리스트의 입모양 움직임이나 단어와 단어 사이 속도, 억양 등은 다소 어색하다는 점은 보완돼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삼성증권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은 "버추얼애널리스트의 도입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종목이나 시장연구, 기관고객 세미나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에도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통해 시의적절한 유튜브 방송을 할 수 있게 되어 리서치 효율과 고객만족도 모두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이번에 개발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활용해 지난달 말부터 국내외 시황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먼저, 국내증시 투자자를 위해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리서치 하이라이트'를 신설해, 매일 오후 3시 삼성증권이 매일매일 발간하는 리포트 중 베스트 리포트를 선택해 소개하고 요약해 전달하도록 했다. 이 방송은 4월 19일 첫 방송 이후 누적 조회수가 6만회에 달하며 고정팬을 확보해가고 있다. 또한 해외증시 투자자를 위해서는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체크포인트', '미국주식 주간거래 스냅샷', '미국주식 주간거래 나우' 방송을 신설했다. 이 방송은 삼성증권이 세계최초로 론칭해 독점 운영중인 미국주식 주간거래 시장의 시황과 종목 관련 이슈 등을 버추얼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이 매일 오전 11시30분과 오후 2시30분에 정리해 소개하는 방송이다. 이대희 삼성증권 미디어전략팀장은 "최고의 요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맛있는 요리 못지않게 멋진 플레이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삼성증권이 제공하는 최고의 투자 콘텐츠에 맞는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전달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상 애널리스트’ 시대가 왔다

삼성증권 "국내 최초 텍스트 입력만으로 애널리스트 방송 가능"

박민선 기자 승인 2022.05.17 15:05 | 최종 수정 2022.05.17 17:14 의견 0
(사진=삼성증권 '리서치 하이라이트' 화면 캡쳐)

혁신기술의 진화로 로봇과 가상현실을 통한 변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버추얼 애널리스트'가 투자정보를 전달하는 시대가 열렸다. 애널리스트들이 등장해 시황을 안내하고 투자전략을 전달하던 방식 대비 효율성이 높아져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17일 삼성증권은 국내 최초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버추얼애널리스트'란 삼성증권이 애널리스트의 모습과 음성 등을 AI기술로 학습시켜 만든 가상인간. 애널리스트가 직접 등장하는 경우 시간적 제약 등이 불가피했지만 주요 리포트 소개나 시황 관련 내용 등에 대해 텍스트만 입력하면 신속하게, 시간과 무관하게 전달 가능해졌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반면 애널리스트의 입모양 움직임이나 단어와 단어 사이 속도, 억양 등은 다소 어색하다는 점은 보완돼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삼성증권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은 "버추얼애널리스트의 도입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종목이나 시장연구, 기관고객 세미나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에도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통해 시의적절한 유튜브 방송을 할 수 있게 되어 리서치 효율과 고객만족도 모두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이번에 개발한 버추얼애널리스트를 활용해 지난달 말부터 국내외 시황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먼저, 국내증시 투자자를 위해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리서치 하이라이트'를 신설해, 매일 오후 3시 삼성증권이 매일매일 발간하는 리포트 중 베스트 리포트를 선택해 소개하고 요약해 전달하도록 했다.

이 방송은 4월 19일 첫 방송 이후 누적 조회수가 6만회에 달하며 고정팬을 확보해가고 있다.

또한 해외증시 투자자를 위해서는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체크포인트', '미국주식 주간거래 스냅샷', '미국주식 주간거래 나우' 방송을 신설했다.

이 방송은 삼성증권이 세계최초로 론칭해 독점 운영중인 미국주식 주간거래 시장의 시황과 종목 관련 이슈 등을 버추얼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이 매일 오전 11시30분과 오후 2시30분에 정리해 소개하는 방송이다.

이대희 삼성증권 미디어전략팀장은 "최고의 요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맛있는 요리 못지않게 멋진 플레이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삼성증권이 제공하는 최고의 투자 콘텐츠에 맞는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전달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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