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오픈랜 RIC 플랫폼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주니퍼 네트웍스와 함께 오픈랜(개방형 무선 접속망)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의 기술 검증을 국내 최초로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오픈랜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표준기술을 말한다. 오픈랜 규격에 기반한 개방형 프론트홀 기술과 전용 기지국 장비 대신 범용서버를 사용하는 등의 하드웨어적인 진화 기술 외에도 최근에는 기지국을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으로 구축해 다양한 업체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발표한 ‘차세대 네트워크 발전 전략’에서 오픈랜이 네트워크 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선정되며 민·관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오픈랜을 구성하는 장비는 개방형 안테나(O-RU), 가상화된 디지털 처리장치(O-DU·CU), RAN 지능형 컨트롤러 등이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검증한 RAN 지능형 컨트롤러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을 활용해 무선 접속망 장비의 기능·운영을 자동화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여러 중소기업으로부터 공급받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이 기반이다. 이 같은 기술이 상용화되면 현재 단말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아 실행하듯이 기지국 소프트웨어도 개별 기지국에 원하는 기능만을 선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까지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 축제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가 열린다면 통신사는 해당 지역 기지국과 RIC에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실시간 기지국 성능·품질 데이터와 행사 규모, 날씨, 과거 이력 등의 정보를 자동 수집한다. 이를 토대로 트래픽 발생량을 예측하고 사전에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국의 주니퍼 네트웍스와 진행한 이번 검증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오픈랜의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존 기지국 장비 제공업체가 아닌 다양한 업체가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도 기지국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실증했다. 향후 5G(5세대), 6G(6세대) 기지국도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번 RIC 검증을 계기로 LG유플러스는 국내외 다양한 통신장비 관련 기업과도 협력을 확대하고 국내 오픈랜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글로벌 200여개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오픈랜 표준화 단체 ‘O-RAN Alliance(오랜 얼라이언스)’에 가입해 오픈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제3회 글로벌 플러그페스트에 한국 대표로 참여해 O-RAN 규격을 만족하는 5G 오픈랜 장비 실증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오픈랜 기술력의 우위를 유지하고 하드웨어 중심의 생태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생태계 확대에도 기여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국내외 오픈랜 파트너와의 협력을 늘려나가겠다”며 “다가올 6G 시대에 오픈랜이 국내 산업에도 미래 먹거리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적으로 선행 연구를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채기병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 지사장은 “현재 주니퍼 네트웍스는 오랜 얼라이언스의 다양한 워크그룹에 의장, 부의장을 맡고 있으며 RIC 규격 및 실증 부문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주니퍼 네트웍스는 이번 기회를 통해 최고의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유플러스와의 협업을 공고히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가 오픈랜 부문에서 또 한 번의 혁신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LG헬로비전, 경쟁사 동등 상품 대비 50% 저렴한 요금으로 가성비↑ 모델들이 헬로TV·기가인터넷 결합할인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있다. (시진=LG헬로비전) 월 2만원대에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알뜰형 케이블TV 결합 상품’이 등장했다.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헬로비전이 케이블TV와 기가인터넷을 결합할인하는 알뜰형 케이블TV 결합 상품 프로모션을 7월까지 진행한다. 온라인 기반 다이렉트샵 등을 통한 유통·마케팅 비용 절감분을 고객 혜택으로 제공해 요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프로모션 대상은 헬로TV UHD와 기가인터넷 상품에 동시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다. 기가인터넷 상품에 따라 각각 월 9900원, 9060원의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아 3년간 최대 35만6400원을 아낄 수 있다. 이로써 고객들은 경쟁사 대비 50% 저렴한 요금으로 방송·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G헬로비전은 상품경쟁력은 물론 한층 강력해진 가격 경쟁력으로 고객 사로잡기에 나선다. LG헬로비전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 속에서 치솟는 물가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LG헬로비전 권역 내 농어촌 지역 거주자에게도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을 알뜰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어 미디어 복지 실현의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프로모션은 할인 혜택뿐 아니라 고객 편의를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장기적인 요금 할인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각종 사이트를 탐색하며 요금제·사은품·지원금을 비교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고객들은 불필요한 사은품이나 복잡한 지원금 대신 손쉽게 장기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헬로비전은 신규 고객 절반 이상이 선택하는 인기 상품 조합에 프로모션 혜택을 더해 합리적 소비자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헬로TV UHD는 아이들나라·넷플릭스·디즈니+·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료방송이다. 기가인터넷은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추가 프로모션 혜택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고객들로부터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프로모션으로 방송·인터넷 결합상품 요금이 경쟁사 대비 50% 저렴해진 것이 강점이다. 고객들은 월 2만원대에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 모두 이용 가능하다. 결합 유형에 따라 월 2만2000원, 2만5300원을 납부하면 된다. 제휴카드 이용시 월 1만6000원을 추가로 할인받아 커피 한잔 가격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장상규 LG헬로비전 컨슈머사업그룹장은 “이번 결합할인 프로모션은 요금 혜택과 고객 편의 두 가지를 모두 고려했다”며 “강력한 할인 혜택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동시에 투명한 할인 구조로 합리적인 방송·통신 가입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 오픈랜 기반 네트워크 SW 국내최초 검증·LG헬로비전, 헬로TV·기가인터넷 결합할인 진행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5.25 18:05 의견 0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오픈랜 RIC 플랫폼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주니퍼 네트웍스와 함께 오픈랜(개방형 무선 접속망)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의 기술 검증을 국내 최초로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오픈랜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표준기술을 말한다.

오픈랜 규격에 기반한 개방형 프론트홀 기술과 전용 기지국 장비 대신 범용서버를 사용하는 등의 하드웨어적인 진화 기술 외에도 최근에는 기지국을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으로 구축해 다양한 업체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발표한 ‘차세대 네트워크 발전 전략’에서 오픈랜이 네트워크 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선정되며 민·관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오픈랜을 구성하는 장비는 개방형 안테나(O-RU), 가상화된 디지털 처리장치(O-DU·CU), RAN 지능형 컨트롤러 등이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검증한 RAN 지능형 컨트롤러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을 활용해 무선 접속망 장비의 기능·운영을 자동화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여러 중소기업으로부터 공급받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이 기반이다.

이 같은 기술이 상용화되면 현재 단말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아 실행하듯이 기지국 소프트웨어도 개별 기지국에 원하는 기능만을 선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까지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 축제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가 열린다면 통신사는 해당 지역 기지국과 RIC에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실시간 기지국 성능·품질 데이터와 행사 규모, 날씨, 과거 이력 등의 정보를 자동 수집한다. 이를 토대로 트래픽 발생량을 예측하고 사전에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국의 주니퍼 네트웍스와 진행한 이번 검증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오픈랜의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존 기지국 장비 제공업체가 아닌 다양한 업체가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도 기지국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실증했다. 향후 5G(5세대), 6G(6세대) 기지국도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번 RIC 검증을 계기로 LG유플러스는 국내외 다양한 통신장비 관련 기업과도 협력을 확대하고 국내 오픈랜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글로벌 200여개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오픈랜 표준화 단체 ‘O-RAN Alliance(오랜 얼라이언스)’에 가입해 오픈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제3회 글로벌 플러그페스트에 한국 대표로 참여해 O-RAN 규격을 만족하는 5G 오픈랜 장비 실증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오픈랜 기술력의 우위를 유지하고 하드웨어 중심의 생태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생태계 확대에도 기여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국내외 오픈랜 파트너와의 협력을 늘려나가겠다”며 “다가올 6G 시대에 오픈랜이 국내 산업에도 미래 먹거리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적으로 선행 연구를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채기병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 지사장은 “현재 주니퍼 네트웍스는 오랜 얼라이언스의 다양한 워크그룹에 의장, 부의장을 맡고 있으며 RIC 규격 및 실증 부문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주니퍼 네트웍스는 이번 기회를 통해 최고의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유플러스와의 협업을 공고히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가 오픈랜 부문에서 또 한 번의 혁신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LG헬로비전, 경쟁사 동등 상품 대비 50% 저렴한 요금으로 가성비↑

모델들이 헬로TV·기가인터넷 결합할인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있다. (시진=LG헬로비전)

월 2만원대에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알뜰형 케이블TV 결합 상품’이 등장했다.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헬로비전이 케이블TV와 기가인터넷을 결합할인하는 알뜰형 케이블TV 결합 상품 프로모션을 7월까지 진행한다. 온라인 기반 다이렉트샵 등을 통한 유통·마케팅 비용 절감분을 고객 혜택으로 제공해 요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프로모션 대상은 헬로TV UHD와 기가인터넷 상품에 동시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다. 기가인터넷 상품에 따라 각각 월 9900원, 9060원의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아 3년간 최대 35만6400원을 아낄 수 있다. 이로써 고객들은 경쟁사 대비 50% 저렴한 요금으로 방송·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G헬로비전은 상품경쟁력은 물론 한층 강력해진 가격 경쟁력으로 고객 사로잡기에 나선다.

LG헬로비전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 속에서 치솟는 물가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LG헬로비전 권역 내 농어촌 지역 거주자에게도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을 알뜰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어 미디어 복지 실현의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프로모션은 할인 혜택뿐 아니라 고객 편의를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장기적인 요금 할인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각종 사이트를 탐색하며 요금제·사은품·지원금을 비교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고객들은 불필요한 사은품이나 복잡한 지원금 대신 손쉽게 장기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헬로비전은 신규 고객 절반 이상이 선택하는 인기 상품 조합에 프로모션 혜택을 더해 합리적 소비자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헬로TV UHD는 아이들나라·넷플릭스·디즈니+·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료방송이다. 기가인터넷은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추가 프로모션 혜택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고객들로부터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프로모션으로 방송·인터넷 결합상품 요금이 경쟁사 대비 50% 저렴해진 것이 강점이다. 고객들은 월 2만원대에 프리미엄 유료방송과 기가인터넷 모두 이용 가능하다. 결합 유형에 따라 월 2만2000원, 2만5300원을 납부하면 된다. 제휴카드 이용시 월 1만6000원을 추가로 할인받아 커피 한잔 가격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장상규 LG헬로비전 컨슈머사업그룹장은 “이번 결합할인 프로모션은 요금 혜택과 고객 편의 두 가지를 모두 고려했다”며 “강력한 할인 혜택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동시에 투명한 할인 구조로 합리적인 방송·통신 가입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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