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영상 CEO. (사진=SKT) SK텔레콤 유영상 최고경영자(CEO)가 교통 분야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새로운 해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해 강한 사업화 의지를 내비쳤다. 유 CEO는 2일 자사 뉴스룸 칼럼을 통해 “UAM은 막대한 교통 관련 사회적 비용을 해결할 ‘게임 체인저’”라며 “빠른 속도로 UAM 상용화를 완수해 고객에게는 혁신 서비스를, 주주에게는 무한한 성장가치를, 사회에는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우리나라는 사회 인프라와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돼 명목 국내총샌상(GDP) 대비 교통혼잡비용이 3.5% 수준으로 0.2%인 독일의 18배, 0.9%인 미국의 4배에 달하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68조원의 사회적 비용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비행체를 이용한 도심 내 항공 이동 서비스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불린다. 전기로 구동돼 운용시 탄소가 발생하지 않으며 한국처럼 수도권에 사회 인프라와 인구가 집중돼 있는 지역의 교통 체증과 환경 오염을 해결할 첨단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유 CEO는 “코로나19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던 속도로 기업 환경과 비즈니스를 재편하고 있다”며 “UAM은 2030년에나 실현 가능한 기술로 여겨져 왔지만 세계적인 혁신 기업들은 그 시기를 앞당기고 있는 만큼 SKT는 2025년 한국 상공에 상용화를 선도하고 2030년 완전 자율 비행서비스가 가능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SKT는 UAM 상용화를 위해 하늘로도 연결되는 이동통신, 자율주행, 정밀 측위, 보안, 인공지능(AI) 등 기반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반도체, 배터리 등 SK그룹 관계사의 역량과 UAM 기체 제작 1위 조비 에비에이션,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등과 초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상용화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유 CEO는 UAM이라는 거대한 도전에 나서는 이유를 신사업 철학과 연계해 설명했다. 유 CEO는 “새로운 SKT가 추구할 10년 후 미래사업은 아직 어떤 기업도 선점하지 않았지만 우리나라와 세상을 바꿀 잠재력을 가져야 한다”며 “이에 더해 우리가 겪는 사회 문제까지 해결하면 금상첨화로 UAM은 이 기준에 부합하는 신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유 CEO는 UAM과 같이 기술 혁신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을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라고 정의하며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로봇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 ▲우주 개척 등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신사업을 점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유 CEO는 지난해 취임 당시 “말랑말랑한 소통이 흐르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후 지난 4월 말 타운홀 행사를 가진 데 이어 SKT 유튜브 채널 출연해 이번 CEO 칼럼을 공개하며 회사 이해관계자, 구성원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차량 급파해 원활한 이동통신 서비스 운영 중 밀양시 통합지휘본부 인근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 중인 LG유플러스 이동 기지국 차량.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경남 밀양시 일대에 산불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피해 복구와 이재민 지원에 나섰다다. 지난 1일 LG유플러스는 산불 진압을 위한 통합지휘본부가 꾸려진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에 이동식 기지국 차량을 급파했으며 원활한 이동통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통신서비스의 중단이 없도록 비상상황반을 가동하고 서비스 점검 및 복구작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임시 대피소가 마련된 밀양시 배드민턴경기장, 상동초등학교에 ▲휴대폰 긴급 충전서비스 ▲LTE 라우터 ▲와이파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통신가 소식] 유영상 SKT CEO, UAM 상용화 선도 의지 표명·LG유플, 산불피해 밀양에 이동기지국 설치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6.02 19:19 의견 0
SK텔레콤 유영상 CEO. (사진=SKT)

SK텔레콤 유영상 최고경영자(CEO)가 교통 분야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새로운 해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해 강한 사업화 의지를 내비쳤다.

유 CEO는 2일 자사 뉴스룸 칼럼을 통해 “UAM은 막대한 교통 관련 사회적 비용을 해결할 ‘게임 체인저’”라며 “빠른 속도로 UAM 상용화를 완수해 고객에게는 혁신 서비스를, 주주에게는 무한한 성장가치를, 사회에는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우리나라는 사회 인프라와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돼 명목 국내총샌상(GDP) 대비 교통혼잡비용이 3.5% 수준으로 0.2%인 독일의 18배, 0.9%인 미국의 4배에 달하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68조원의 사회적 비용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비행체를 이용한 도심 내 항공 이동 서비스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불린다. 전기로 구동돼 운용시 탄소가 발생하지 않으며 한국처럼 수도권에 사회 인프라와 인구가 집중돼 있는 지역의 교통 체증과 환경 오염을 해결할 첨단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유 CEO는 “코로나19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던 속도로 기업 환경과 비즈니스를 재편하고 있다”며 “UAM은 2030년에나 실현 가능한 기술로 여겨져 왔지만 세계적인 혁신 기업들은 그 시기를 앞당기고 있는 만큼 SKT는 2025년 한국 상공에 상용화를 선도하고 2030년 완전 자율 비행서비스가 가능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SKT는 UAM 상용화를 위해 하늘로도 연결되는 이동통신, 자율주행, 정밀 측위, 보안, 인공지능(AI) 등 기반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반도체, 배터리 등 SK그룹 관계사의 역량과 UAM 기체 제작 1위 조비 에비에이션,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등과 초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상용화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유 CEO는 UAM이라는 거대한 도전에 나서는 이유를 신사업 철학과 연계해 설명했다.

유 CEO는 “새로운 SKT가 추구할 10년 후 미래사업은 아직 어떤 기업도 선점하지 않았지만 우리나라와 세상을 바꿀 잠재력을 가져야 한다”며 “이에 더해 우리가 겪는 사회 문제까지 해결하면 금상첨화로 UAM은 이 기준에 부합하는 신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유 CEO는 UAM과 같이 기술 혁신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을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라고 정의하며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로봇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 ▲우주 개척 등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신사업을 점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유 CEO는 지난해 취임 당시 “말랑말랑한 소통이 흐르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후 지난 4월 말 타운홀 행사를 가진 데 이어 SKT 유튜브 채널 출연해 이번 CEO 칼럼을 공개하며 회사 이해관계자, 구성원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차량 급파해 원활한 이동통신 서비스 운영 중

밀양시 통합지휘본부 인근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 중인 LG유플러스 이동 기지국 차량.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경남 밀양시 일대에 산불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피해 복구와 이재민 지원에 나섰다다.

지난 1일 LG유플러스는 산불 진압을 위한 통합지휘본부가 꾸려진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에 이동식 기지국 차량을 급파했으며 원활한 이동통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통신서비스의 중단이 없도록 비상상황반을 가동하고 서비스 점검 및 복구작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임시 대피소가 마련된 밀양시 배드민턴경기장, 상동초등학교에 ▲휴대폰 긴급 충전서비스 ▲LTE 라우터 ▲와이파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