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소형 발사체 상단부 고성능 엔진 개발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국산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소형 발사체 상단부 고성능 엔진 개발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소형 발사체 개발 지원 사업은 2단으로 구성된 소형 우주 발사체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기 위한 취지다. 2단 발사체의 하단부에는 누리호에 사용된 75톤급 엔진이 장착된다. 대한항공은 발사체의 상단부에 들어갈 3톤급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한항공을 포함해 이번 사업에 포함된 민간 기업들은 설계부터 개발까지 연구 개발 경쟁을 펼친다. 사업 비용은 약 200억원이다. 개발 완료 목표 기한은 오는 2027년이다. 대한항공은 엔진 시스템 설계, 조립·체계 관리, 시험 인증을 위한 총괄 주관 임무를 수행한다. 누리호 엔진과 추진 분야 전문 업체인 비츠로넥스텍, 한양이엔지, 제노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대학교, 충북대학교 등 국내 유수의 항공우주기업과 학계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은 액체 로켓 엔진 관련 국내 독자 기술 연구에 집중한다. 또한 3D 프린터를 활용한 제조 기술 등 신기술을 적용해 경제성이 높고 성능이 뛰어난 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2년 한국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KSLV-I) 개발과 조립, 75톤급 엔진과 7톤급 엔진 개발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 항공기 체계 종합, 민간 항공기 구조물 개발 사업을 수행하면서 높은 수준의 항공 우주 기술 역량을 갖췄다. 대한항공은 국내 우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는 2030년까지 총 2115억원 규모로 추진 중인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우주 발사체에 쓰이는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개발, 발사체 단간 연결 연료 공급 장치 개발, 모바일 발사 패드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미래우주교육센터 부산대학교 컨소시엄에 참여해 발사체 탑재용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과 공중 발사체 임무 설계를 진행 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참여를 계기로 우주 발사체 관련 핵심 기술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경제성 있는 소형발사체 개발과 소형위성 발사 서비스 구축을 주도할 수 있는 선두 기업으로서 이번 엔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내 대표 ‘뉴 스페이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대한항공, 국산 소형 발사체 엔진 개발 나선다…“2027년 완료 목표”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6.03 09:32 의견 0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소형 발사체 상단부 고성능 엔진 개발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국산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소형 발사체 상단부 고성능 엔진 개발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소형 발사체 개발 지원 사업은 2단으로 구성된 소형 우주 발사체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기 위한 취지다. 2단 발사체의 하단부에는 누리호에 사용된 75톤급 엔진이 장착된다. 대한항공은 발사체의 상단부에 들어갈 3톤급 엔진 개발에 나선다.

대한항공을 포함해 이번 사업에 포함된 민간 기업들은 설계부터 개발까지 연구 개발 경쟁을 펼친다. 사업 비용은 약 200억원이다. 개발 완료 목표 기한은 오는 2027년이다.

대한항공은 엔진 시스템 설계, 조립·체계 관리, 시험 인증을 위한 총괄 주관 임무를 수행한다.

누리호 엔진과 추진 분야 전문 업체인 비츠로넥스텍, 한양이엔지, 제노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대학교, 충북대학교 등 국내 유수의 항공우주기업과 학계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은 액체 로켓 엔진 관련 국내 독자 기술 연구에 집중한다. 또한 3D 프린터를 활용한 제조 기술 등 신기술을 적용해 경제성이 높고 성능이 뛰어난 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2년 한국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KSLV-I) 개발과 조립, 75톤급 엔진과 7톤급 엔진 개발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 항공기 체계 종합, 민간 항공기 구조물 개발 사업을 수행하면서 높은 수준의 항공 우주 기술 역량을 갖췄다.

대한항공은 국내 우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는 2030년까지 총 2115억원 규모로 추진 중인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우주 발사체에 쓰이는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개발, 발사체 단간 연결 연료 공급 장치 개발, 모바일 발사 패드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미래우주교육센터 부산대학교 컨소시엄에 참여해 발사체 탑재용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과 공중 발사체 임무 설계를 진행 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 참여를 계기로 우주 발사체 관련 핵심 기술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경제성 있는 소형발사체 개발과 소형위성 발사 서비스 구축을 주도할 수 있는 선두 기업으로서 이번 엔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내 대표 ‘뉴 스페이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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