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대표이사 사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유영상 최고경영자(CEO)가 사단법인 한국경영과학회가 지난 2일 개최한 ‘2022년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전환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3일 밝혔다. 1976년 설립된 한국경영과학회는 경영과학 관련 학문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학회로 학계 교수와 연구자, 산업계 관계자 등 4500여명이 회원으로 참석하고 있다. 유 CEO는 이날 ‘SKT의 AI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상과 함께 SKT의 비즈니스 전략 및 지향점에 대해 소개했다. 유 대표는 특히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업의 본질’을 되찾는 AI 대전환”을 SKT의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SKT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네트워크를 진화시켜 모바일 시대를 열었지만 시대의 중심에 서진 못했다”며 “SKT는 네트워크 진화과정에서 축적한 보유 역량을 지렛대 삼아 AI 시대 고객 관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CEO는 SKT의 보유 역량에 대해 4000만 유무선 가입자를 통해 12페타 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축적했으며, 지금이 순간에서 SKT 패밀리사 전체를 통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SKT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언어 AI 및 음성인식 기술 등도 SKT가 AI 시대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CEO는 이날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2에서도 설명한 바 있는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IVERSE(AI와 유니버스를 합친 단어) ▲커넥티드 인털리전스의 5대 사업군을 통한 SKT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최근 베타서비스로 론칭한 ‘A.(에이닷)’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AI 시대에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SKT만의 차별적인 시도에 대해 강조했다. 이밖에도 유 CEO는 산업계와 학계 간의 협력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것을 다짐했다. 그는 “다가오는 AI시대에는 학교와 비즈니스 현장의 구분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산학연계를 넘어 산학일체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오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선 유 CEO의 기조 연설 외에도 55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산학연에서 100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다양한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갖는다. █ LG유플, 모래조각·샌드 체험 등 강남 틈에서 부산 해운대 재현 노력 모래축제 이벤트를 진행중인 일상비일상의틈 전경.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부산 해운대구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일상비일상의틈’(이하 틈)에서 해운대 모래축제를 재현하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틈 전용 앱에서 진행되며 ‘소통할틈’ 카테고리 내 부산 관련 콘텐츠에 댓글을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미역, 암소갈비 등 부산 특산물을 제공한다. 또한 ‘참여할틈’ 카테고리에서 응모한 고객 대상으로 명품백 및 선글라스 등 여름휴가용 상품을 증정한다. 해운대 모래축제 이벤트는 틈 전용 앱 가입 고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틈 앱은 통신사 관계 없이 누구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아 가입할 수 있으며 이벤트 당첨자는 틈 앱에서 오는 17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틈에는 부산 해운대를 재현해 바다와 바다생물을 구현한 모래조각들이 전시됐다. 모래조각은 모래축제에서 실제 작품을 전시했던 작가들이 직접 제작했으며 틈에서는 해운대 모래축제가 생중계돼 현장의 분위기를 살린다. 체험존에서는 자석 낚시게임, 코르크 각인 기념품 제작, 샌드 체험과 함께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bye od-td’도 만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부산 해운대구를 홍보하고 고객에게 도심 속 바다여행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와이낫(Why Not?)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4월 자사 부산 해운대구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웹 예능 촬영, 모래축제 참여 등의 활동을 펼쳤다. 특히 해운대 모래축제에서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총 4일간 약 6000명의 참가자를 모으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이벤트는 큰 인기를 얻은 모래축제와 와이낫 캠페인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의도도 포함됐다. 한편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일상비일상의틈은 론칭 1년6개월여 만에 누적 방문자수 60만명을 기록하는 등 MZ(2030)세대와 GenZ(2000년 이후 출생자)세대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다. 해운대 모래축제 체험공간뿐만 아니라 일리커피 체험존, 무너 캐릭터 체험존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장준영 LG유플러스 IMC담당은 “해운대구를 홍보함과 동시에 고객의 지친 일상 속 도심 한가운데서 바다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도심 속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일상비일상의틈이 고객에게 뜻깊은 경험을 선물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통신가 소식] 유영상 CEO, “SKT, AI시대 고객관계 중심에 설 것”·LG유플, 일상비일상의틈에 해운대 재현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6.03 10:31 의견 0
유영상 SKT 대표이사 사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유영상 최고경영자(CEO)가 사단법인 한국경영과학회가 지난 2일 개최한 ‘2022년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전환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3일 밝혔다.

1976년 설립된 한국경영과학회는 경영과학 관련 학문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학회로 학계 교수와 연구자, 산업계 관계자 등 4500여명이 회원으로 참석하고 있다.

유 CEO는 이날 ‘SKT의 AI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상과 함께 SKT의 비즈니스 전략 및 지향점에 대해 소개했다.

유 대표는 특히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업의 본질’을 되찾는 AI 대전환”을 SKT의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SKT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네트워크를 진화시켜 모바일 시대를 열었지만 시대의 중심에 서진 못했다”며 “SKT는 네트워크 진화과정에서 축적한 보유 역량을 지렛대 삼아 AI 시대 고객 관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CEO는 SKT의 보유 역량에 대해 4000만 유무선 가입자를 통해 12페타 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축적했으며, 지금이 순간에서 SKT 패밀리사 전체를 통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SKT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언어 AI 및 음성인식 기술 등도 SKT가 AI 시대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CEO는 이날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2에서도 설명한 바 있는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IVERSE(AI와 유니버스를 합친 단어) ▲커넥티드 인털리전스의 5대 사업군을 통한 SKT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최근 베타서비스로 론칭한 ‘A.(에이닷)’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AI 시대에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SKT만의 차별적인 시도에 대해 강조했다.

이밖에도 유 CEO는 산업계와 학계 간의 협력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것을 다짐했다. 그는 “다가오는 AI시대에는 학교와 비즈니스 현장의 구분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산학연계를 넘어 산학일체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오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선 유 CEO의 기조 연설 외에도 55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산학연에서 100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다양한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갖는다.

█ LG유플, 모래조각·샌드 체험 등 강남 틈에서 부산 해운대 재현 노력

모래축제 이벤트를 진행중인 일상비일상의틈 전경.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부산 해운대구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 강남에 위치한 ‘일상비일상의틈’(이하 틈)에서 해운대 모래축제를 재현하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틈 전용 앱에서 진행되며 ‘소통할틈’ 카테고리 내 부산 관련 콘텐츠에 댓글을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미역, 암소갈비 등 부산 특산물을 제공한다. 또한 ‘참여할틈’ 카테고리에서 응모한 고객 대상으로 명품백 및 선글라스 등 여름휴가용 상품을 증정한다.

해운대 모래축제 이벤트는 틈 전용 앱 가입 고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틈 앱은 통신사 관계 없이 누구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아 가입할 수 있으며 이벤트 당첨자는 틈 앱에서 오는 17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틈에는 부산 해운대를 재현해 바다와 바다생물을 구현한 모래조각들이 전시됐다. 모래조각은 모래축제에서 실제 작품을 전시했던 작가들이 직접 제작했으며 틈에서는 해운대 모래축제가 생중계돼 현장의 분위기를 살린다. 체험존에서는 자석 낚시게임, 코르크 각인 기념품 제작, 샌드 체험과 함께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bye od-td’도 만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부산 해운대구를 홍보하고 고객에게 도심 속 바다여행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와이낫(Why Not?)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4월 자사 부산 해운대구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웹 예능 촬영, 모래축제 참여 등의 활동을 펼쳤다. 특히 해운대 모래축제에서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총 4일간 약 6000명의 참가자를 모으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이벤트는 큰 인기를 얻은 모래축제와 와이낫 캠페인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의도도 포함됐다.

한편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일상비일상의틈은 론칭 1년6개월여 만에 누적 방문자수 60만명을 기록하는 등 MZ(2030)세대와 GenZ(2000년 이후 출생자)세대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다. 해운대 모래축제 체험공간뿐만 아니라 일리커피 체험존, 무너 캐릭터 체험존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장준영 LG유플러스 IMC담당은 “해운대구를 홍보함과 동시에 고객의 지친 일상 속 도심 한가운데서 바다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도심 속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일상비일상의틈이 고객에게 뜻깊은 경험을 선물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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