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10여년간의 공동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16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 탑재식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10여년간의 공동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이룬 성과로 친환경 LNG 선박 분야에서 세계적인 이정표를 세웠다. 대우조선해양은 16일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포스코 기술연구원 최종교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설치하는 탑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영하 163℃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견디는 화물창과 연료탱크의 소재는 인바(니켈 합금강)나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등을 사용했다. 하지만 이들은 높은 가격과 까다로운 작업공정과 낮은 강도 등의 단점을 갖고 있었다.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는 이러한 단점들을 뛰어넘었다. 고망간강은 기존 소재 대비 가격이 낮고 극저온에서 높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망간강은 LNG 연료탱크의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았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는 그간 고망간강을 LNG 연료탱크로 사용하기 위해 전처리부터 용접에 이르는 탱크 제작기술을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10여년간의 공동 노력의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양사는 고망간강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고유의 LNG 연료탱크 생태계를 구축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절감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선박도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수주한 모든 선박이 LNG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이에 LNG 선박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을 마친 고망간강 연료탱크 제작기술은 순수 국내 기술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더했다. 향후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면 그간 지적됐던 LNG 화물창 제작에도 기술적 독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은 “LNG선 건조 명가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자랑하는 우리 회사가 또 다른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며 “산업계 공동과제로 얻은 소중한 결과이고 동종업계도 언제든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어서 전체 대한민국 조선산업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기술연구원 최종교 전무는 “우리나라 고유소재인 고망간강을 글로벌 LNG 추진선박에 성공적으로 양산적용 하게되어 감개무량하다”며 “국내 철강사·조선사·탱크제작사를 포함하는 선박용 고망간강 LNG 저장탱크의 공급망이 완성돼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포스코, 세계 최초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적용…“10년 연구 성과”

“세계 최초…친환경 선박 이정표”
순수 국내 기술…가격 경쟁력 확보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6.16 14:11 의견 0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10여년간의 공동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16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 탑재식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가 10여년간의 공동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탱크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이룬 성과로 친환경 LNG 선박 분야에서 세계적인 이정표를 세웠다.

대우조선해양은 16일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과 포스코 기술연구원 최종교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설치하는 탑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영하 163℃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견디는 화물창과 연료탱크의 소재는 인바(니켈 합금강)나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등을 사용했다. 하지만 이들은 높은 가격과 까다로운 작업공정과 낮은 강도 등의 단점을 갖고 있었다.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는 이러한 단점들을 뛰어넘었다. 고망간강은 기존 소재 대비 가격이 낮고 극저온에서 높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망간강은 LNG 연료탱크의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았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는 그간 고망간강을 LNG 연료탱크로 사용하기 위해 전처리부터 용접에 이르는 탱크 제작기술을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10여년간의 공동 노력의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양사는 고망간강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고유의 LNG 연료탱크 생태계를 구축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절감 등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선박도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수주한 모든 선박이 LNG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이에 LNG 선박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을 마친 고망간강 연료탱크 제작기술은 순수 국내 기술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더했다. 향후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면 그간 지적됐던 LNG 화물창 제작에도 기술적 독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은 “LNG선 건조 명가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자랑하는 우리 회사가 또 다른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며 “산업계 공동과제로 얻은 소중한 결과이고 동종업계도 언제든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어서 전체 대한민국 조선산업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기술연구원 최종교 전무는 “우리나라 고유소재인 고망간강을 글로벌 LNG 추진선박에 성공적으로 양산적용 하게되어 감개무량하다”며 “국내 철강사·조선사·탱크제작사를 포함하는 선박용 고망간강 LNG 저장탱크의 공급망이 완성돼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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