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나 엔데믹은 편의점업계의 빠른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을 찾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단순한 끼니 대용 제품을 제공하는 곳을 넘어선 다양하고 차별된 전략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라이프 공간으로 탈바꿈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새로운 장보기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편의점의 新트렌드를 뷰어스가 다뤄본다. -편집자주- (사진=BGF리테일) ■ CU, '연세크림빵' 디저트 카테고리 매출 53.7%…파트너사 매출도 2배↑ CU는 지난 2월 출시한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역대 디저트 흥행 기록을 모두 경신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해당 시리즈 상품들은 출시 직후 CU 디저트 상품 매출 순위 1~3위를 모두 휩쓸더니 출시 5개월째에 접어든 이달까지 그 인기가 지속되면서 처음으로 CU에 ‘디저트 명가’ 타이틀을 선물했던 ‘쫀득한 마카롱 시리즈’의 최고 매출을 13.1%나 앞질렀다. 편의점 디저트를 고객에게 처음으로 각인시킨 상품이자 2번째 최고 매출 기록(디저트 카테고리 내)을 보유하고 있던 ‘떠먹는 케이크 시리즈’보다는 무려 60.8% 많은 매출이다. 실제 이달 CU 디저트 매출에서 연세크림빵 시리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53.7%에 달한다. 현재 CU가 운영중인 디저트 상품은 40여 가지에 이르는데 단 세 가지 상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을 이끌고 있는 셈이다. 특히 연세크림빵 시리즈는 올해 최고 이슈였던 인기 캐릭터의 띠부띠부씰이 동봉된 디저트보다도 1.5배 많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 뜨거운 인기는 CU의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지난 달부터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면서 점포에서 품절 사태가 잇따르자 CU의 멤버십 앱인 ‘포켓CU’ 내 예약구매 기능으로 미리 주문하는 고객들이 전월 대비 22.6%나 늘어났다. 실제 이번 협력을 통해 파트너사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무려 2배나 신장하며 BGF리테일과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로 기록됐다. 이러한 인기에 맞춰 CU는 여름을 겨냥한 ‘연세 멜론생크림빵’을 출시한다.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김소연 MD는 “편의점은 트렌드가 빠른 만큼 상품의 순환 주기가 짧은데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경우 출시 이후 3개월 동안 매출 상승곡선이 더욱 가팔라지고 있는 이례적 사례”라며 “CU는 앞으로도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고품질의 차별화 상품을 개발해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 GS25,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 콜라보한 빵(Bakery) 5종 선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메이플스토리’ 빵 5종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GS25는 최근 추억을 상기시키고 굿즈에 대한 수집욕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 빵의 열풍을 이어 가기 위해 ‘메이플스토리’ 빵을 선보이게 됐다. 게임 내 귀여운 캐릭터와 몬스터로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메이플스토리’의 컬래버 상품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 이번에 출시되는 ‘메이플스토리’ 빵은 게임 내 인기 몬스터 5종의 캐릭터를 활용해 만들어졌다. 빵 종류도 몬스터의 캐릭터 특성에 맞춰 초코페스츄리, 메이플시럽팬케이크, 딸기카스테라, 메이플크림샌드, 땅콩소보로빵 등 5가지로 구성됐다. GS25는 ‘메이플스토리’ 빵 출시를 기념하여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원필 GS25 카운터FF파트 MD(매니저)는 “고객에게 추억의 향수를 느끼게 하고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는 캐릭터 컬래버 상품들이 요즘 대세”라며, “단순히 상품 패키지에 캐릭터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상품성과 이벤트로 많은 고객들이 계속 찾는 상품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코오롱스포츠X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솟솟라거’ 판매 이마트24는 코오롱스포츠와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손잡고 선보인 ‘솟솟라거’를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캠핑과 수제 맥주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아웃도어 브랜드와 수제 맥주 명가가 손을 잡고 선보인 ‘솟솟라거’는 최상급 노블홉의 조화로운 풍미를 끌어올린 이탈리안 필스너와 라거의 청량감 모두를 경험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다. 이마트24는 솟솟라거 판매를 기념해 7월까지 4캔 11000원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다양한 맛을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늘어나는 수제 맥주를 적극 도입한 결과 이번에 판매하는 솟솟라거를 비롯해 SSG랜더스라거, 슈퍼스타즈 페일에일 등총 20여종의 수제 맥주를 운영하고 있다. 오원식 이마트24 주류 MD는 “과거 수입 브랜드 맥주 인기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상품이 늘어나며 시장이 확대된 것과 같이, 수제 맥주 역시 다양한 풍미를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수제 맥주를 도입하고, 이는 다시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진행되며 수제 맥주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24시] CU, ‘연세크림빵’ 매출↑…GS25, 메이플스토리와 콜라보

김명신 기자 승인 2022.06.16 14:43 의견 0

로나 엔데믹은 편의점업계의 빠른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을 찾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단순한 끼니 대용 제품을 제공하는 곳을 넘어선 다양하고 차별된 전략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라이프 공간으로 탈바꿈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새로운 장보기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편의점의 新트렌드를 뷰어스가 다뤄본다. -편집자주-

(사진=BGF리테일)


■ CU, '연세크림빵' 디저트 카테고리 매출 53.7%…파트너사 매출도 2배↑

CU는 지난 2월 출시한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역대 디저트 흥행 기록을 모두 경신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해당 시리즈 상품들은 출시 직후 CU 디저트 상품 매출 순위 1~3위를 모두 휩쓸더니 출시 5개월째에 접어든 이달까지 그 인기가 지속되면서 처음으로 CU에 ‘디저트 명가’ 타이틀을 선물했던 ‘쫀득한 마카롱 시리즈’의 최고 매출을 13.1%나 앞질렀다.

편의점 디저트를 고객에게 처음으로 각인시킨 상품이자 2번째 최고 매출 기록(디저트 카테고리 내)을 보유하고 있던 ‘떠먹는 케이크 시리즈’보다는 무려 60.8% 많은 매출이다.

실제 이달 CU 디저트 매출에서 연세크림빵 시리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53.7%에 달한다. 현재 CU가 운영중인 디저트 상품은 40여 가지에 이르는데 단 세 가지 상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을 이끌고 있는 셈이다. 특히 연세크림빵 시리즈는 올해 최고 이슈였던 인기 캐릭터의 띠부띠부씰이 동봉된 디저트보다도 1.5배 많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

뜨거운 인기는 CU의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지난 달부터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면서 점포에서 품절 사태가 잇따르자 CU의 멤버십 앱인 ‘포켓CU’ 내 예약구매 기능으로 미리 주문하는 고객들이 전월 대비 22.6%나 늘어났다.

실제 이번 협력을 통해 파트너사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무려 2배나 신장하며 BGF리테일과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로 기록됐다.

이러한 인기에 맞춰 CU는 여름을 겨냥한 ‘연세 멜론생크림빵’을 출시한다.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김소연 MD는 “편의점은 트렌드가 빠른 만큼 상품의 순환 주기가 짧은데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경우 출시 이후 3개월 동안 매출 상승곡선이 더욱 가팔라지고 있는 이례적 사례”라며 “CU는 앞으로도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고품질의 차별화 상품을 개발해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 GS25,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 콜라보한 빵(Bakery) 5종 선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메이플스토리’ 빵 5종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GS25는 최근 추억을 상기시키고 굿즈에 대한 수집욕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 빵의 열풍을 이어 가기 위해 ‘메이플스토리’ 빵을 선보이게 됐다. 게임 내 귀여운 캐릭터와 몬스터로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메이플스토리’의 컬래버 상품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

이번에 출시되는 ‘메이플스토리’ 빵은 게임 내 인기 몬스터 5종의 캐릭터를 활용해 만들어졌다. 빵 종류도 몬스터의 캐릭터 특성에 맞춰 초코페스츄리, 메이플시럽팬케이크, 딸기카스테라, 메이플크림샌드, 땅콩소보로빵 등 5가지로 구성됐다.

GS25는 ‘메이플스토리’ 빵 출시를 기념하여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원필 GS25 카운터FF파트 MD(매니저)는 “고객에게 추억의 향수를 느끼게 하고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는 캐릭터 컬래버 상품들이 요즘 대세”라며, “단순히 상품 패키지에 캐릭터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상품성과 이벤트로 많은 고객들이 계속 찾는 상품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코오롱스포츠X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솟솟라거’ 판매

이마트24는 코오롱스포츠와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가 손잡고 선보인 ‘솟솟라거’를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캠핑과 수제 맥주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아웃도어 브랜드와 수제 맥주 명가가 손을 잡고 선보인 ‘솟솟라거’는 최상급 노블홉의 조화로운 풍미를 끌어올린 이탈리안 필스너와 라거의 청량감 모두를 경험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다.

이마트24는 솟솟라거 판매를 기념해 7월까지 4캔 11000원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다양한 맛을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늘어나는 수제 맥주를 적극 도입한 결과 이번에 판매하는 솟솟라거를 비롯해 SSG랜더스라거, 슈퍼스타즈 페일에일 등총 20여종의 수제 맥주를 운영하고 있다.

오원식 이마트24 주류 MD는 “과거 수입 브랜드 맥주 인기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상품이 늘어나며 시장이 확대된 것과 같이, 수제 맥주 역시 다양한 풍미를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수제 맥주를 도입하고, 이는 다시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진행되며 수제 맥주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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