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매출 1000대 상장사의 작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순익)이 200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1000대 기업은 2020년 대비 2021년 기준 영업이익은 50% 이상 증가했고 순익은 배 가까이 높아지며 경영 내실 성적표가 모두 크게 개선됐다. 작년 한해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은 28곳으로 1년새 10곳 많아졌다. 반면 2020년에 영업이익과 순익 톱 3에 이름을 올렸던 한국전력공사는 작년에 두 항목 모두 꼴찌를 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01년~2021년 국내 매출 1000대 상장사 영업손익 및 당기손익 현황 분석’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1000대 상장사는 각 년도 매출 기준이고 개별(별도) 재무제표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21년 국내 매출 1000대 기업의 영업이익 규모는 145조5249억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93조9149억원보다 51조원 넘게 증가한 금액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국내 1000대 기업 영업이익 규모가 최근 1년새 55%나 껑충 것이다. 1000대 기업 매출 대비 영업이익 비중을 의미하는 영업이익률도 2019년 5.2%, 2020년 6.3%에서 작년에는 8.4%로 상승했다. 2001년 이후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은 2018년 기록한 10.7%가 최고치였다. 1000대 기업 전체 영업이익은 2001년 당시만 해도 36조원 정도에 불과했다. 2004년에는 70조원대로 높아지고 2010년에는 100조원에 근접했다. 이후 2017년(129조원)과 2018년(138조원)에는 100조원대에 안착했다. 그러다 2019년(78조원)과 2020년(93조원)에는 다시 100조원 미만으로 내려앉았다. 이런 상황에서 작년에는 150조원에 근접하며 역대 최고 수준의 영업익을 올렸다. 일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코로나19로 경영이 악화될 때 국내 1000대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장사를 잘했다는 의미다. 작년에 영업내실이 크게 좋아진 데에는 영업적자를 본 기업도 줄고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도 많아진 영향 등이 작용했다. 작년 기준 1000대 기업에서 영업손실을 본 곳은 112곳이었다. 이는 2020년 147곳보다 적어짐은 물론 2018년(131곳)과 2019년(126곳) 때와 비교해도 줄어든 숫자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영업흑자를 본 곳이 상대적으로 많아진 셈이다. 이번 조사 대상 매출 1000대 상장사 기준 2020년 대비 2021년에 영업이익이 증가하거나 흑자로 전환된 곳은 643곳으로 절반을 훌쩍 넘긴 것도 한몫했다. 여기에 영업이익 덩치가 1조가 넘는 기업도 확 늘었다. 2020년 기준 영업이익이 1조원 넘는 회사는 18곳이었다. 그러던 것이 작년에는 10곳 더 많아진 28곳으로 조사됐다.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 중에서도 2020년 대비 2021년에 영업이익 증가액이 1조원 넘게 많아진 기업만 해도 8곳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는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이름을 올렸다. 2021년 기준 삼성전자 영업이익 규모는 31조9931억원(연결기준 51조6338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2020년 20조5189억원보다 1년새 11조원 넘게 상승했다. 영업익 증가율만 해도 55.9%나 됐다. 지난해 삼성전자가 달성한 30조원이 넘는 영업이익 규모는 같은 기간 1000대 기업 전체 금액 중 22%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1000대 기업 내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 11.5%보다 10% 이상 높은 수치다. 2001년~2021년 사이 1000대 기업 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비중은 2008년 5.7%로 가장 낮았고 2018년 31.6%로 영향력이 가장 컸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SK하이닉스 7조6374억원(2020년 4조5458억원→2021년 12조1833억원), HMM 6조4008억원(9559억원→7조3568억원), 포스코홀딩스 5조5144억원(1조1351억원→6조6495억원), 현대제철 2조2581억원(416억원→2조2997억원), LG화학 1조9047억원(1조1144억원→3조191억원), 기아 1조6500억원(1조1691억원→2조8192억원), 대한항공 1조2261억원(2383억원→1조4644억원) 순으로 영업이익 덩치가 최근 1년새 1조원 넘게 증가했다. 이 거운데 현대제철의 2020년 대비 2021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무려 5420.5%나 됐다. 1000억원 미만이던 영업내실이 1년새 2조원 이상으로 퀀텀점프했다. HMM도 669.6%로 1조 미만에서 단숨에 영업이익 7조원대로 수직상승했다. 대한항공(514.4%), 포스코홀딩스(485.8%), LG화학(170.9%), SK하이닉스(168%), 기아(141.1%) 역시 최근 1년새 영업이익 증가율이 10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영업이익이 좋아지면서 지난해 1000대 기업의 당기순이익 성적표도 크게 향상됐다. 조사 대상 1000곳의 작년 한해 순익 규모는 127조1461억원을 웃돌았다. 전년도 기록한 63조6871억원과 비교하면 1년새 99.6%로 배 가까이 급증했다. 1000대 기업 당기순익률도 2020년 4.3%에서 작년에는 7.3%로 3%포인트 높아졌다. 지난 2001년 당시만 해도 1000대 기업 전체 순익은 10조원에 못 미쳤었다. 이후 2004년에 60조원을 돌파했고 2010년에 70조원대로 진입했다. 2017년에는 106조원으로 순익 100조원대에 처음 진입했다. 당기순익 1조 클럽도 2020년 13곳에서 2021년 21곳으로 8곳 많아졌다. 작년 당기순익이 1조원이 넘는 곳 중에서도 10곳은 1년새 순익 규모가 1조원 넘게 상승했다. 개별 기업 중 순익 1위도 삼성전자가 차지했다. 이 회사의 순익은 2020년 15조6150억원에서 2021년 30 9709억원으로 1년새 15조3559억원이나 곳간이 더 채워졌다. 이어 SK하이닉스(5조3493억원↑), HMM(5조2896억원↑), 포스코홀딩스(4조2153억원↑), 삼성물산(1조5966억원↑) 순으로 2020년 대비 2021년 당기순익 증가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LG화학, 현대제철, 에쓰-오일은 2020년 당기순손실의 쓴 맛을 맛봤는데 작년에는 1조원 이상 흑자를 올려 주목을 받았다. LG화학은 2020년 982억원 순손실에서 2021년에는 2조5142억원으로 증가했고 현대제철은 4559억원 적자에서 1조3820억원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에쓰-오일 역시 2020년 7999억원 적자에서 작년에는 1조3783억원 넘게 순익을 쌓아올렸다. 이번 조사 대상 1000대 기업 중 경영 내실 성적표를 받아들고 가장 우울해진 곳은 한전이었다. 이 회사는 지난 2020년 당시만 해도 영업이익 2조7851억원, 당기순익 1조9514억원으로 두 항목 금액 기준으로 모두 1000대 기업 중 랭킹 톱 3를 꿰찼다. 하지만 1년새 영업손실 규모액은 7조4255억원, 당기적자액은 5조6077억원으로 1000대 기업 중 가장 낮아 최하위로 순식간에 곤두박질쳤다. 특히 작년에 기록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금액은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컸다. 그렇다고 한전의 경영 체력 성적표가 저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01년부터 2021년 사이 중 1조원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한 횟수는 7번이나 됐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5년 연속으로 영업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한 적도 있었다. 2008년부터 5년간 손실 본 누적 영업적자만 해도 11조5000억원을 넘었다. 크게 보면 한전은 5년을 주기로 경영 내실은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양새다. 문제는 한전의 경영 내실을 개선하려면 전기세와 연동이 깊다는 점이다. 매출원가 상승 등을 고려할 때 전기세를 적정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경영 개선을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전기세가 상승하면 서민 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카드를 꺼내들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마치 시소처럼 전기세와 경영 개선 사이에서 절묘한 무게중심을 찾아 균형을 이루는 정책적 묘책이 절실하다고 CXO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통상적으로 국내 1000대 기업은 평균적으로 2년 이상 순익이 오르면 그 다음해에는 내리막길로 가는 스마트폰 교체주기 패턴과 다소 비슷하다”며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1000대 기업의 순익이 증가했기 때문에 2022년 올해는 작년보다 다소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오 소장은 “올해는 특히 유가를 비롯해 각종 원재료 비용 등이 상승해 이를 상품과 서비스 가격에 반영한 경우가 많아 매출 규모 자체는 증가하지만 실제 기업 곳간에 남는 내실 규모는 작년보다 다소 줄어들 공산이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작년 삼성·SK 등 국내 상장사 역대 최고로 돈 잘 벌었네…한전, 꼴찌 불명예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6.22 14:38 의견 0

국내 매출 1000대 상장사의 작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순익)이 200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1000대 기업은 2020년 대비 2021년 기준 영업이익은 50% 이상 증가했고 순익은 배 가까이 높아지며 경영 내실 성적표가 모두 크게 개선됐다.

작년 한해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은 28곳으로 1년새 10곳 많아졌다. 반면 2020년에 영업이익과 순익 톱 3에 이름을 올렸던 한국전력공사는 작년에 두 항목 모두 꼴찌를 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01년~2021년 국내 매출 1000대 상장사 영업손익 및 당기손익 현황 분석’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1000대 상장사는 각 년도 매출 기준이고 개별(별도) 재무제표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21년 국내 매출 1000대 기업의 영업이익 규모는 145조5249억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93조9149억원보다 51조원 넘게 증가한 금액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국내 1000대 기업 영업이익 규모가 최근 1년새 55%나 껑충 것이다. 1000대 기업 매출 대비 영업이익 비중을 의미하는 영업이익률도 2019년 5.2%, 2020년 6.3%에서 작년에는 8.4%로 상승했다. 2001년 이후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은 2018년 기록한 10.7%가 최고치였다.

1000대 기업 전체 영업이익은 2001년 당시만 해도 36조원 정도에 불과했다. 2004년에는 70조원대로 높아지고 2010년에는 100조원에 근접했다. 이후 2017년(129조원)과 2018년(138조원)에는 100조원대에 안착했다. 그러다 2019년(78조원)과 2020년(93조원)에는 다시 100조원 미만으로 내려앉았다.

이런 상황에서 작년에는 150조원에 근접하며 역대 최고 수준의 영업익을 올렸다. 일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코로나19로 경영이 악화될 때 국내 1000대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장사를 잘했다는 의미다.

작년에 영업내실이 크게 좋아진 데에는 영업적자를 본 기업도 줄고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도 많아진 영향 등이 작용했다. 작년 기준 1000대 기업에서 영업손실을 본 곳은 112곳이었다. 이는 2020년 147곳보다 적어짐은 물론 2018년(131곳)과 2019년(126곳) 때와 비교해도 줄어든 숫자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영업흑자를 본 곳이 상대적으로 많아진 셈이다. 이번 조사 대상 매출 1000대 상장사 기준 2020년 대비 2021년에 영업이익이 증가하거나 흑자로 전환된 곳은 643곳으로 절반을 훌쩍 넘긴 것도 한몫했다.

여기에 영업이익 덩치가 1조가 넘는 기업도 확 늘었다. 2020년 기준 영업이익이 1조원 넘는 회사는 18곳이었다. 그러던 것이 작년에는 10곳 더 많아진 28곳으로 조사됐다.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한 곳 중에서도 2020년 대비 2021년에 영업이익 증가액이 1조원 넘게 많아진 기업만 해도 8곳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는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이름을 올렸다. 2021년 기준 삼성전자 영업이익 규모는 31조9931억원(연결기준 51조6338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2020년 20조5189억원보다 1년새 11조원 넘게 상승했다. 영업익 증가율만 해도 55.9%나 됐다. 지난해 삼성전자가 달성한 30조원이 넘는 영업이익 규모는 같은 기간 1000대 기업 전체 금액 중 22%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1000대 기업 내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 11.5%보다 10% 이상 높은 수치다. 2001년~2021년 사이 1000대 기업 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비중은 2008년 5.7%로 가장 낮았고 2018년 31.6%로 영향력이 가장 컸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SK하이닉스 7조6374억원(2020년 4조5458억원→2021년 12조1833억원), HMM 6조4008억원(9559억원→7조3568억원), 포스코홀딩스 5조5144억원(1조1351억원→6조6495억원), 현대제철 2조2581억원(416억원→2조2997억원), LG화학 1조9047억원(1조1144억원→3조191억원), 기아 1조6500억원(1조1691억원→2조8192억원), 대한항공 1조2261억원(2383억원→1조4644억원) 순으로 영업이익 덩치가 최근 1년새 1조원 넘게 증가했다.

이 거운데 현대제철의 2020년 대비 2021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무려 5420.5%나 됐다. 1000억원 미만이던 영업내실이 1년새 2조원 이상으로 퀀텀점프했다. HMM도 669.6%로 1조 미만에서 단숨에 영업이익 7조원대로 수직상승했다. 대한항공(514.4%), 포스코홀딩스(485.8%), LG화학(170.9%), SK하이닉스(168%), 기아(141.1%) 역시 최근 1년새 영업이익 증가율이 10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영업이익이 좋아지면서 지난해 1000대 기업의 당기순이익 성적표도 크게 향상됐다. 조사 대상 1000곳의 작년 한해 순익 규모는 127조1461억원을 웃돌았다. 전년도 기록한 63조6871억원과 비교하면 1년새 99.6%로 배 가까이 급증했다. 1000대 기업 당기순익률도 2020년 4.3%에서 작년에는 7.3%로 3%포인트 높아졌다. 지난 2001년 당시만 해도 1000대 기업 전체 순익은 10조원에 못 미쳤었다. 이후 2004년에 60조원을 돌파했고 2010년에 70조원대로 진입했다. 2017년에는 106조원으로 순익 100조원대에 처음 진입했다.

당기순익 1조 클럽도 2020년 13곳에서 2021년 21곳으로 8곳 많아졌다. 작년 당기순익이 1조원이 넘는 곳 중에서도 10곳은 1년새 순익 규모가 1조원 넘게 상승했다. 개별 기업 중 순익 1위도 삼성전자가 차지했다. 이 회사의 순익은 2020년 15조6150억원에서 2021년 30 9709억원으로 1년새 15조3559억원이나 곳간이 더 채워졌다. 이어 SK하이닉스(5조3493억원↑), HMM(5조2896억원↑), 포스코홀딩스(4조2153억원↑), 삼성물산(1조5966억원↑) 순으로 2020년 대비 2021년 당기순익 증가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LG화학, 현대제철, 에쓰-오일은 2020년 당기순손실의 쓴 맛을 맛봤는데 작년에는 1조원 이상 흑자를 올려 주목을 받았다. LG화학은 2020년 982억원 순손실에서 2021년에는 2조5142억원으로 증가했고 현대제철은 4559억원 적자에서 1조3820억원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에쓰-오일 역시 2020년 7999억원 적자에서 작년에는 1조3783억원 넘게 순익을 쌓아올렸다.

이번 조사 대상 1000대 기업 중 경영 내실 성적표를 받아들고 가장 우울해진 곳은 한전이었다. 이 회사는 지난 2020년 당시만 해도 영업이익 2조7851억원, 당기순익 1조9514억원으로 두 항목 금액 기준으로 모두 1000대 기업 중 랭킹 톱 3를 꿰찼다. 하지만 1년새 영업손실 규모액은 7조4255억원, 당기적자액은 5조6077억원으로 1000대 기업 중 가장 낮아 최하위로 순식간에 곤두박질쳤다. 특히 작년에 기록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금액은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컸다.

그렇다고 한전의 경영 체력 성적표가 저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01년부터 2021년 사이 중 1조원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한 횟수는 7번이나 됐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5년 연속으로 영업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한 적도 있었다. 2008년부터 5년간 손실 본 누적 영업적자만 해도 11조5000억원을 넘었다.

크게 보면 한전은 5년을 주기로 경영 내실은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양새다. 문제는 한전의 경영 내실을 개선하려면 전기세와 연동이 깊다는 점이다. 매출원가 상승 등을 고려할 때 전기세를 적정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경영 개선을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전기세가 상승하면 서민 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카드를 꺼내들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마치 시소처럼 전기세와 경영 개선 사이에서 절묘한 무게중심을 찾아 균형을 이루는 정책적 묘책이 절실하다고 CXO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통상적으로 국내 1000대 기업은 평균적으로 2년 이상 순익이 오르면 그 다음해에는 내리막길로 가는 스마트폰 교체주기 패턴과 다소 비슷하다”며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1000대 기업의 순익이 증가했기 때문에 2022년 올해는 작년보다 다소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오 소장은 “올해는 특히 유가를 비롯해 각종 원재료 비용 등이 상승해 이를 상품과 서비스 가격에 반영한 경우가 많아 매출 규모 자체는 증가하지만 실제 기업 곳간에 남는 내실 규모는 작년보다 다소 줄어들 공산이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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