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국내 카드사 처음으로 미국 상업용 데이터 컨설팅 시장에 진출한다. 다양한 데이터 사업과 관련해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하고 ESG 영역의 신사업 개발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25일 신한카드는 법률 · 정책 및 ESG 분야의 AI(인공지능) 선도기업인 미국 피스컬노트와 손잡고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 및 AI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피스컬노트는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해 각국의 법안과 규제정보 등을 분석해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에이셀테크놀로지스 인수를 통해 신용카드 거래 정보, 탄소 배출량 정보 등 대체 데이터 분야의 사업도 확장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우선 양사가 보유한 양질의 정형 · 비정형 빅데이터와 더불어 우수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해외 데이터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국내시장 진출 등을 목적으로 한국 시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해외 기관 · 기업에게 국내 법규를 비롯한 ESG 정책부터 소비 트렌드 등 민간 소비와 관련된 정보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통합 정보 서비스를 함께 협력해 추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한카드가 추진하고 있는 카드 소비 내역을 통한 개별 소비자의 탄소 배출량을 산출할 수 있는 ‘신한 그린인덱스’를 기반으로 한 피스컬노트의 ESG관련 다양한 데이터 및 전문가 노하우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외 주요 정부기관 · 기업을 대상으로 ESG 컨설팅도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피스컬노트 팀 황 대표는 “업계 선도기업인 신한카드와 제휴를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은 피스컬노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대체데이터 및 AI 영역에서의 혁신을 이끌고 폭넓은 고객 대상으로 ESG 관련 협업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번 협약은 그 동안의 국내 위주의 데이터 사업을 글로벌 비즈니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컨설팅, 국내 첫 미국 시장 진출

다양한 데이터 사업 글로벌 공동 진출 및 ESG 영역의 신사업 개발 추진키로

박민선 기자 승인 2022.08.25 13:22 의견 0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국내 카드사 처음으로 미국 상업용 데이터 컨설팅 시장에 진출한다. 다양한 데이터 사업과 관련해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하고 ESG 영역의 신사업 개발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25일 신한카드는 법률 · 정책 및 ESG 분야의 AI(인공지능) 선도기업인 미국 피스컬노트와 손잡고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 및 AI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피스컬노트는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해 각국의 법안과 규제정보 등을 분석해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에이셀테크놀로지스 인수를 통해 신용카드 거래 정보, 탄소 배출량 정보 등 대체 데이터 분야의 사업도 확장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우선 양사가 보유한 양질의 정형 · 비정형 빅데이터와 더불어 우수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해외 데이터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국내시장 진출 등을 목적으로 한국 시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해외 기관 · 기업에게 국내 법규를 비롯한 ESG 정책부터 소비 트렌드 등 민간 소비와 관련된 정보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통합 정보 서비스를 함께 협력해 추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한카드가 추진하고 있는 카드 소비 내역을 통한 개별 소비자의 탄소 배출량을 산출할 수 있는 ‘신한 그린인덱스’를 기반으로 한 피스컬노트의 ESG관련 다양한 데이터 및 전문가 노하우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외 주요 정부기관 · 기업을 대상으로 ESG 컨설팅도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피스컬노트 팀 황 대표는 “업계 선도기업인 신한카드와 제휴를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은 피스컬노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대체데이터 및 AI 영역에서의 혁신을 이끌고 폭넓은 고객 대상으로 ESG 관련 협업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번 협약은 그 동안의 국내 위주의 데이터 사업을 글로벌 비즈니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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