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 AI연구원과 파슨스 관계자들이 공동 연구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 (사진=LG) LG가 세계 3대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인 ‘파슨스(Parsons School of Design)’와 손잡고 인공지능(AI)으로 세상에 없던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LG AI연구원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향후 3년간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LG AI연구원은 자사 초거대 AI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공동 연구에 나선다. LG는 패션과 미디어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포진한 파슨스와 엑사원 기반으로 디자인 및 예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과 방법론을 공동 연구할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결과물을 활용해 ‘전문 디자이너와 예술가와 협업하는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승환 비전랩장 등 LG AI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이본 왓슨(Yvonne Watson) 파슨스 총괄학장과,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Cynthia Lawson Jaramillo) 디자인전략 스쿨 학장, 벤 배리(Ben Barry) 패션 스쿨 학장, 임정기 교수, 애덤 브라운(Adam Brown) 연구처장 등 파슨스의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AI와 협업해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는 창작 플랫폼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는 LG ‘엑사원’과 디자이너가 작업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인 ‘아틀리에’의 합성어로 AI와 인간 디자이너가 함께 세상에 없던 창조적 작품을 만드는 플랫폼이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새롭고 참신한 이미지를 찾는데 목말라 있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에서 시각적인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플랫폼이다.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엑사원 아틀리에’로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의 두뇌에 해당하는 ‘엑사원’은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 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하는 능력을 갖췄다. 하나의 문장만으로 7분 만에 256장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LG는 지난 2월 뉴욕패션위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를 통해 AI와 인간과의 협업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바 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외 유명 디자인 스쿨, 기업들과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인간과 AI의 디자인 협업 사례와 가능성’을 주제로 심포지엄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AI를 창의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미래 연구 방향성과 가능성에 관해 논의한다. 또 LG AI연구원은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한 해커톤도 진행한다. 파슨스 학생들은 17일부터 이틀간 구현하고 싶은 디자인 컨셉을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해 작업한 뒤 결과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승환 LG AI연구원 비전랩장은 “디자이너가 엑사원과 함께 세상에 없던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AI와 인간의 협업이 디자이너의 창의력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확인하고 작품 활동을 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파슨스 디자인전략 스쿨 학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하는 아트, 디자인, 창의성, AI와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과정보다 미래 지향적인 일은 없다”며 “시스템부터 서비스, 커뮤니티, 미래까지 무형을 디자인하는 파슨스 디자인전략 스쿨의 구성원들이 이번 협업을 통해 어떻게 변화할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지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파슨스와의 협업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AI 디자인 전문가를 만들고자 한다”며 “단순히 그림을 그려내는 AI가 아닌 디자이너들과 호흡하고 그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전문가 AI로 활약할 수 있도록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 ‘파슨스’ 손잡고 디자인 창작 돕는 AI 개발 나선다

LG 초거대 인공지능(AI) ‘엑사원’ 기반
세계적 디자인스쿨과 ‘디자이너 돕는 AI서비스’ 고도화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9.13 10:31 의견 0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 AI연구원과 파슨스 관계자들이 공동 연구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 (사진=LG)


LG가 세계 3대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인 ‘파슨스(Parsons School of Design)’와 손잡고 인공지능(AI)으로 세상에 없던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LG AI연구원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향후 3년간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LG AI연구원은 자사 초거대 AI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공동 연구에 나선다. LG는 패션과 미디어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포진한 파슨스와 엑사원 기반으로 디자인 및 예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과 방법론을 공동 연구할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결과물을 활용해 ‘전문 디자이너와 예술가와 협업하는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승환 비전랩장 등 LG AI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이본 왓슨(Yvonne Watson) 파슨스 총괄학장과,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Cynthia Lawson Jaramillo) 디자인전략 스쿨 학장, 벤 배리(Ben Barry) 패션 스쿨 학장, 임정기 교수, 애덤 브라운(Adam Brown) 연구처장 등 파슨스의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AI와 협업해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는 창작 플랫폼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는 LG ‘엑사원’과 디자이너가 작업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인 ‘아틀리에’의 합성어로 AI와 인간 디자이너가 함께 세상에 없던 창조적 작품을 만드는 플랫폼이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새롭고 참신한 이미지를 찾는데 목말라 있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에서 시각적인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플랫폼이다.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엑사원 아틀리에’로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의 두뇌에 해당하는 ‘엑사원’은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 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하는 능력을 갖췄다. 하나의 문장만으로 7분 만에 256장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LG는 지난 2월 뉴욕패션위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를 통해 AI와 인간과의 협업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바 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외 유명 디자인 스쿨, 기업들과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인간과 AI의 디자인 협업 사례와 가능성’을 주제로 심포지엄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AI를 창의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미래 연구 방향성과 가능성에 관해 논의한다.

또 LG AI연구원은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한 해커톤도 진행한다. 파슨스 학생들은 17일부터 이틀간 구현하고 싶은 디자인 컨셉을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해 작업한 뒤 결과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승환 LG AI연구원 비전랩장은 “디자이너가 엑사원과 함께 세상에 없던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AI와 인간의 협업이 디자이너의 창의력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확인하고 작품 활동을 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 파슨스 디자인전략 스쿨 학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하는 아트, 디자인, 창의성, AI와의 교차점을 탐구하는 과정보다 미래 지향적인 일은 없다”며 “시스템부터 서비스, 커뮤니티, 미래까지 무형을 디자인하는 파슨스 디자인전략 스쿨의 구성원들이 이번 협업을 통해 어떻게 변화할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지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파슨스와의 협업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AI 디자인 전문가를 만들고자 한다”며 “단순히 그림을 그려내는 AI가 아닌 디자이너들과 호흡하고 그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전문가 AI로 활약할 수 있도록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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