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가 포시마크 편입에 따른 커머스 매출 증가 및 핀테크, 콘텐츠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광고시장 침체를 극복했다. 네이버는 2023년 1분기에 매출액 2조 2804억원, 영업이익 330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0.4% 증가한 2조 2804억 원을 기록했다. 조정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 전분기 수준인 4881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 측은 조정EBITDA 이익률과 관련해 "인건비 성장 둔화 및 마케팅비 효율화, 그리고 포시마크의 EBITDA 흑자 달성 등으로 서치플랫폼의 계절적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직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연수 기간을 국내 및 글로벌 추세와 실질 사용 연한에 더 부합하도록 변경한 절감 효과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전분기 대비 1.8% 감소한 3305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518억 원 ▲커머스 6059억 원 ▲핀테크 3182억 원 ▲콘텐츠 4113억 원 ▲클라우드 932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 전분기 대비 7.1% 감소한 8518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년도 올림픽·대선에 따른 기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으나 검색광고가 1분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했다. 커머스는 포시마크의 편입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5.5%, 전분기 대비 24.5% 성장한 6059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성장한 11.6조원을 기록했다. 포시마크 편입효과를 제외해도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하며 시장 성장세를 상회한 결과를 냈다. 네이버는 포시마크의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으로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해 기존 2024년 목표였던 포시마크 EBITDA 흑자 전환을 이번 분기부터 조기 달성했다. 역성장 중인 미국의 동종 중고/C2C 업계와는 대조적인 결과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한 3182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성장한 13.4조원을 달성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5% 성장한 5.4조원을 기록하며 전체적인 성장을 주도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 가맹점 확대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한 81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94.0% 성장, 전분기 대비로는 6.0% 감소한 4113억 원을 기록했다.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은 마케팅 축소와 특정 지역 운영 감축에도 불구하고 이북재팬 편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성장한 4122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전분기 대비 16.1% 감소한 932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B2B 부문은 공공 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9.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최근 AI의 상용화 사례들이 급속도로 출시되는 등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네이버 역시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며 “또, 일본에서 연내 라인웍스와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B2B 기업용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네이버는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따라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FCF(잉여현금흐름)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또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1분기 영업익 3305억…전년 동기 대비 9.5%↑

1분기 매출액 커머스·핀테크·콘텐츠 등 주요 사업부문 성장세… 전년 동기 대비 23.6% 성장
새로운 3개년 주주환원계획 발표… 2개년 평균 연결 FCF 15~30% 전액 현금 배당
주주환원계획과 별개로, 보유 자사주 8% 중 매년 1%씩 3년에 걸쳐 총 3% 특별 소각

정지수 기자 승인 2023.05.08 08:29 의견 0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포시마크 편입에 따른 커머스 매출 증가 및 핀테크, 콘텐츠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광고시장 침체를 극복했다.

네이버는 2023년 1분기에 매출액 2조 2804억원, 영업이익 330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0.4% 증가한 2조 2804억 원을 기록했다. 조정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 전분기 수준인 4881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 측은 조정EBITDA 이익률과 관련해 "인건비 성장 둔화 및 마케팅비 효율화, 그리고 포시마크의 EBITDA 흑자 달성 등으로 서치플랫폼의 계절적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직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연수 기간을 국내 및 글로벌 추세와 실질 사용 연한에 더 부합하도록 변경한 절감 효과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전분기 대비 1.8% 감소한 3305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518억 원 ▲커머스 6059억 원 ▲핀테크 3182억 원 ▲콘텐츠 4113억 원 ▲클라우드 932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 전분기 대비 7.1% 감소한 8518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년도 올림픽·대선에 따른 기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으나 검색광고가 1분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했다.

커머스는 포시마크의 편입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5.5%, 전분기 대비 24.5% 성장한 6059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성장한 11.6조원을 기록했다. 포시마크 편입효과를 제외해도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하며 시장 성장세를 상회한 결과를 냈다.

네이버는 포시마크의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으로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해 기존 2024년 목표였던 포시마크 EBITDA 흑자 전환을 이번 분기부터 조기 달성했다. 역성장 중인 미국의 동종 중고/C2C 업계와는 대조적인 결과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한 3182억 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성장한 13.4조원을 달성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5% 성장한 5.4조원을 기록하며 전체적인 성장을 주도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 가맹점 확대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한 81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94.0% 성장, 전분기 대비로는 6.0% 감소한 4113억 원을 기록했다.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은 마케팅 축소와 특정 지역 운영 감축에도 불구하고 이북재팬 편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성장한 4122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전분기 대비 16.1% 감소한 932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B2B 부문은 공공 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9.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최근 AI의 상용화 사례들이 급속도로 출시되는 등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네이버 역시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며 “또, 일본에서 연내 라인웍스와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B2B 기업용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네이버는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따라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FCF(잉여현금흐름)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또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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