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표이사 정재훈 사장과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현대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그룹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세운다. 양사는 50%씩 총 5조7000억원을 투자해 2025년 말 본격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생산규모는 전기차 약 30만대에 들어갈 수 있는 양인 연산 약 30기가와트시(GWh)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배터리셀 합작공장 위치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HMGMA) 부지가 있는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다. 올해 안에 합작법인을 세우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돌입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합작법인에 각각 약 1조4300억원씩 들여 합작법인 지분을 50%씩 갖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가 7080억원, 기아가 4362억원, 현대모비스가 2861억원을 각각 출자해 현대차그룹 북미지역 법인 HMG글로벌에 투입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억750만달러(약 1조4300억원)를 출자해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법인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에 수혈한다. 이후 HMG글로벌과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이 합작법인을 세울 예정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팩으로 제작해 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현대차그룹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공급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공장 현황표 (사진=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셀을 현지에서 조달해 고효율·고성능·안전성이 확보된 전기차를 적시에 생산해 판매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국 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은 이번이 두 번째. 양사는 인도네시아 카라왕 산업단지에 연산 10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도 건설 중이다. 내년 상반기 양산을 앞두고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높이고 전동화 체제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강자 현대차그룹과 배터리 산업의 선두 주자 LG에너지솔루션이 손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역량, 독보적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LG엔솔, 5.7조 투자 미국 배터리 공장 짓는다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5년 양산 시작…전기차 30만대 분량 배터리셀 생산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5.26 12:24 의견 0
현대차 대표이사 정재훈 사장과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현대차그룹,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그룹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세운다. 양사는 50%씩 총 5조7000억원을 투자해 2025년 말 본격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생산규모는 전기차 약 30만대에 들어갈 수 있는 양인 연산 약 30기가와트시(GWh)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배터리셀 합작공장 위치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HMGMA) 부지가 있는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다. 올해 안에 합작법인을 세우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돌입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합작법인에 각각 약 1조4300억원씩 들여 합작법인 지분을 50%씩 갖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가 7080억원, 기아가 4362억원, 현대모비스가 2861억원을 각각 출자해 현대차그룹 북미지역 법인 HMG글로벌에 투입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억750만달러(약 1조4300억원)를 출자해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법인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에 수혈한다. 이후 HMG글로벌과 LG에너지솔루션 미시건이 합작법인을 세울 예정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팩으로 제작해 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현대차그룹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공급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공장 현황표 (사진=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셀을 현지에서 조달해 고효율·고성능·안전성이 확보된 전기차를 적시에 생산해 판매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국 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은 이번이 두 번째. 양사는 인도네시아 카라왕 산업단지에 연산 10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도 건설 중이다. 내년 상반기 양산을 앞두고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높이고 전동화 체제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강자 현대차그룹과 배터리 산업의 선두 주자 LG에너지솔루션이 손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역량, 독보적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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