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푸드페스타, 15일~16일 개최
사진=NS홈쇼핑.
NS홈쇼핑과 익산시가 주최하는 ‘NS푸드 페스타 2023 in 익산’ 행사가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가운데 첫째날에는 본 요리경연이 진행된다. 예선을 거친 일반 참가자 70팀, 지역 대표 식당 10팀의 ‘미식레시피’부문과 예선을 통과한 조리특성화 고교20팀의 ‘영셰프 챌린지 부문’경연까지 총 100팀이 경합하는 국내 최대 규모 상금의 요리경연이다. ‘미식레시피’부문에서 ▲대상(1팀) 3000만원, ▲최우수상(1팀) 1000만원, ▲우수상(2팀) 500만원을 수여하고, ‘미식 식당전’ 부문은 ▲최우수상(1팀) 500만원, ▲우수상(1팀) 200만원의 상금이 ‘영셰프 챌린지’ 부문에는 ▲최우수상(1팀) 500만원, ▲우수상(1팀) 200만원, ▲특선(3팀)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NS홈쇼핑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가루쌀을 알리고 소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본 행사의 개막을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진행되는 ‘청춘셰프 라면 요리왕’에서는 가루쌀로 만든 라면에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더한 최고의 라면레시피를 찾는다. 또, 행사장에는 밀가루보다 식감이 좋고, 소화가 잘되는 가루쌀 식품을 모아 소개하는 홍보존이 마련되어 직접 가루쌀 식품을 시식해 볼 수 있다.
축제 둘째날인 16일에는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미래를 들여다보는 컨퍼런스와 가족이 함께 즐기는 쿠킹 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식품 한국소스학회 ‘소스트렌드’와 농림축산 식품부 ‘가루쌀로 도약하는 식품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펼쳐진다. 쿠킹 클래스에서는 작년도 대상수상자가 진행하는 ‘하림 닭과 함께 하는 오야꼬동 만들기’, 홍신애 요리연구가가 진행하는 ‘더미식 밥과 함께 하는 도시락 만들기’ 시간이 마련됐다. 하림그룹 브랜드존,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푸드마켓과 익산시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가 2일 동안 운영된다.
◆롯데마트,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 개최
롯데마트 양평점 1층 어반포레스트 메인홀에 위치한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양평점 1층 어반포레스트 메인홀에서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YOUTH ORCHARD]’를 열어 오는 30일까지 운영한다. 해당 전시회는 실제 Z세대 대학생으로 이뤄진 싱크탱크 프로그램 ‘롯데마트 ZRT(gen Z Round Table)’가 준비한 전시회다. 체험과 사회적 가치 등을 중시하는 Z세대가 전시회 관람을 통해 ESG 브랜드 ‘RE:EARTH’를 인식하고 이들의 오프라인 점포 방문 횟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 더불어 과수원이라는 뜻을 지닌 ‘ORCHARD’ 컨셉을 내세워 청년 작가들의 작품을 열매로 비유, 그들의 땀과 노력을 느낄 수 있게 공간을 구성했다.
전시회는 150평의 규모로 6명 멘토와 15명 신진 청년 작가 참여, 총 50여개 작품이 전시된다. 특히 롯데마트는 전시 경험이 없는 15명의 청년 작가들을 선발했다. 청년 작가의 작품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청년 작가가 직접 말해주는 도슨트(전시 안내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작가가 직접 녹음한 안내 멘트를 토대로 방문객들이 작품 의미를 직접적으로 이해하도록했다. 해당 도슨트는 ‘큐피커’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한국콜마, 종합 컨설팅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사진=한국콜마.
한국콜마가 '2023 서울뷰티위크'에서 진행하는 '화장품 사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참가자를 사전 모집한다. 이번 컨설팅 프로그램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잠재력으로 화장품 사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 또는 사업자들을 위해 마련됐다. 제품 기획부터 개발, 제조, 브랜딩에 이르기까지 화장품 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품 컨셉, 네이밍, 디자인, 마케팅 컨텐츠 등 출시 직전까지의 모든 과정에 걸쳐 완벽히 준비되어 있는 상품 서비스도 만날 수 있다.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업자는 제품 출시 여부만 결정하면 즉시 상품화가 진행된다. 컨설팅 프로그램은 ‘2023 서울뷰티위크’가 진행되는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아트홀 1관 한국콜마 부스에서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다.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20일 자정까지 사전등록을 통해서만 진행된다. 한국콜마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 게시된 참가신청 링크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화장품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별도의 참가 비용은 없다.
◆LG생활건강, ‘클린뷰티’ 비욘드 바디제품 2종 ‘저탄소 제품’ 인증
사진=LG생활건강.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 클린뷰티 브랜드 ‘비욘드’에서 판매 중인 바디워시와 바디로션 제품 2종이 환경부로부터 ‘저탄소 제품’ 인증을 받았다. 저탄소 인증 제품은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 중 연료·원료 대체나 공정 개선 등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해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비욘드 딥 모이스처 크리미 바디워시’와 ‘비욘드 딥 모이스처 스무딩 바디 에멀전’ 2종이다. 두 제품의 용기는 재활용 플라스틱(PCR· Post-Consumer Recycled)이 98.5% 들어간 페트(PET)로 제작됐다.
생산 단계부터 전력과 물 사용량을 줄이는 등 탄소 배출량을 평균 9.4% 이상 감축했다. 특히 딥 모이스처 스무딩 바디 에멀전은 바디로션 품목 중 국내 최초로 저탄소 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외에도 세트 품목에 재생 플라스틱 30%를 사용한 포밍(속 포장재)을 적용하고, 화장품 분리 배출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Less plastic, Paper is enough(플라스틱은 적게, 우리 일상은 종이로도 충분히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브랜드 철학인 ‘행동하는 클린뷰티’를 실천하고 있다.
◆제주삼다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주와 ‘친환경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 맞손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사진 좌측)과 이기섭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총지배인(사진 우측)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삼다수.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가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제주(이기섭 총지배인)와 '친환경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체계를 만든다. 협약식은 지난 13일 제주시에 위치한 한화리조트 제주에서 제주개발공사 백경훈 사장과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제주 이기섭 총지배인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가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광객과 제주도민이 분리배출한 투명 페트병을 활용한 자원순환으로 공존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친환경 경영 실천 및 청정 제주 가치를 확산시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한 활동을 약속했다. 제주개발공사는 △한화리조트 제주 내 사용 후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 회수 △호텔 내 친환경 캠페인 운영·홍보 및 업사이클 관련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 등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제주는 9월부터 한화리조트 제주 내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공간을 마련해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유도하고 제주의 청정 가치 확산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칠성x홈플러스x대한적십자사 에너지 캠페인 성료
(좌측부터) 대한적십자사 이상천 사무총장, 롯데칠성음료 문효식 음료신유통부문장, 홈플러스 감태규 그로서리본부장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홈플러스와 손잡고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지난 6월15일부터 8월16일까지 진행한 ‘ESG 에너지세이브 캠페인’의 판매 수익금을 모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전달식은 13일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롯데칠성음료 문효식 음료신유통부문장, 홈플러스 감태규 그로서리본부장, 대한적십자사 이상천 사무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부금은 지난 6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전국 홈플러스 점포에서 ‘밀키스 제로’, ‘칠성사이다 제로’ 등으로 구성된 ‘에너지 절약 패키지’ 상품 판매액 2%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전달된 기부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취약계층의 에너지 지원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해당 캠페인은 롯데칠성음료 사회공헌 브랜드 ‘물결[W.A.V.E]’의 4가지 전략방향 중 ‘나눔 문화의 확산(Expansion of sharing culture)’에 해당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홈플러스와 협업해 양사 간 시너지를 높이고 음료 소비를 통해 이웃사랑과 나눔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기획됐다.
◆오비맥주,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서 친환경 맥주박 업사이클링 화장품 선보여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 전시된 오비맥주·라피끄 홍보관. 사진=오비맥주.
오비맥주(대표 배하준)가 그린바이오 벤처기업 라피끄(대표 이범주)와 함께 ‘2023 대한민국 농업 박람회’에 홍보관을 열고 맥주박 업사이클링 화장품을 선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019년부터 주최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농업 종합 박람회로 올해는 ‘우리 농업의 가치와 꿈을 보다’를 주제로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다. 오비맥주 홍보관은 1층 전시홀에 위치한다.
오비맥주는 라피끄와 손잡고 맥주 생산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보리 부산물 맥주박(Barley Spent Grain, ‘BSG’)을 업사이클링한 화장품들을 소개하고 특별가에 판매한다. ‘랄라베어 맥주박 핸드크림’, ‘비어(Beer) 샴푸’, ‘브루버드 그레인 스크럽 바’ 및 라피끄 자사 클린뷰티 브랜드 플렌티 플랜트의 ‘멜팅 리프 스프라우트 진생 토너·앰플’ 등 다양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화장품을 만나볼 수 있다.
◆롯데컬처웍스, ‘건물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우수기업’ 선정
(사진 좌측부터)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 실장 최임락, 롯데컬처웍스 경영지원부문장 상무 장민호. 사진=롯데컬처웍스.
롯데컬처웍스(대표 최병환)가 ‘2023년 건물부문 목표관리제 우수기업’으로 선정,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매년 건물부문 온실가스 목표 이행 및 감축 노력이 우수한 목표관리 업체를 대상으로 ‘건물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우수기업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롯데컬처웍스는 2040 탄소중립을 목표로 화석연료 사용 저감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확대를 통해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를 대응하는데 적극 동참하고 있다.
대외 환경경영 선언을 하고 정부 시책에 동참하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중이. 주요 활동으로는 ▲고효율 LED 조명 설치, ▲고효율 노트북 교체, ▲고효율 영사기 도입, ▲E/C운영시간 조정 등 실제 감축 활동을 기반으로 진행 중이다. 2020년 9월에는 영화업계 최초로 ISO14001인증을 취득한 후 꾸준한 갱신심사를 통해 인증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
◆스타벅스, 자립준비청년 대상 원데이 바리스타 직업체험 모집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아름다운재단과 20일까지 자립준비청년들을 대상으로 원데이 바리스타 직업체험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진로를 고민하는 자립준비청년들 중 바리스타로 성장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참가자가 원할 경우 바리스타로의 채용 연계를 돕는 등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사내교육장에서 스타벅스 최고 커피 전문가인 앰버서더와 ▲에스프레소 음료 만들기 ▲커피 브루잉 실습 ▲커피머신 조작 ▲리저브 원두 및 차(茶) 이해 등 바리스타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과정들로 구성됐다.
스타벅스 파트너를 꿈꾸거나 체계적인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길 희망하는 자립준비청년이라면 누구나 아름다운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00명이다.올해 처음 진행하는 바리스타 직업체험 프로그램은 스타벅스가 지난 2022년 선보인 커뮤니티스토어 4호점 ‘스타벅스 적선점’을 통해 마련된 기금으로 진행된다. 해당 점포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들은 개당 300원씩 적립되며 자립준비청년들을 위해 사용된다.
◆하이트진로, ‘IFC 서울 로맨틱 마켓’ 후원 기업으로 기부 동참
하이트진로 테라 업사이클링 굿즈 4종. 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여의도 IFC 서울에서 진행되는 ‘IFC 서울 로맨틱 마켓’에 후원 기업으로 참여한다. ‘IFC 서울 로맨틱 마켓’은 ‘플리마켓’ 자선 행사로, IFC 서울이 주관하고 판매 수익금은 사회 취약 계층 지원에 사용된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행사에서 테라 업사이클링 굿즈를 기증하고 방문객을 대상으로 친환경 활동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행사에 판매되는 업사이클링 굿즈는 테라 맥아를 담았던 포대인 톤 백으로 제작한 토트백과 피크닉 백 및 버려진 홍보물로 만든 쇼퍼 백, 미술 대학교에서 버려지는 회화 습작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백 등 4종이다.
맥주박을 활용한 테라 청정 체험존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업사이클링 굿즈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테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맥주박과 함께 천연 효모와 풍부한 영양을 지닌 배양토로 직접 나만의 미니 화분을 만들며 친환경 활동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맥주박은 맥아즙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부산물이지만, 밀가루에 비해 2배 많은 단백질과 20배가 넘는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P&G 브라운, 전기면도기 재활용 캠페인 전개
사진=한국P&G.
한국P&G 독일 명품 소형 가전 브랜드 브라운(Braun)이 자원 선순환을 위해 롯데하이마트, 테라사이클과 15일부터 10월15일까지 소비자 참여형 자원순환 캠페인을 진행한다. 소형 전자제품의 올바른 폐기 방법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이들이 전자폐기물의 자원순환 과정에 직접 동참하며 환경 보호에 기여하도록 마련됐다. 한국P&G 브라운은 유통업체 및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과 함께 자원순환 캠페인을 펼침으로써 전기면도기에 사용된 부품을 재활용하고 자원의 선순환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참여 방법은 오래되거나 수명이 다한 전기면도기를 롯데하이마트로 가져가면 된다. 전기면도기는 브랜드 상관없이 전달 가능하며, 15일부터 한달간 국내 롯데하이마트 전 지점에서 운영된다. 수거된 전기면도기는 테라사이클을 통해 자원화될 예정이다. 브라운은 전기면도기 수거 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에 한해 브라운 프리미엄 라인업 2종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브라운 신제품 시리즈 9 PRO+를 캠페인 기간 동안 5만원 할인가에, 프리미엄 라인업 제품 시리즈 8 SMART도 1만5000원 할인가에 판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