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해외 현지 유통채널에 PB상품을 직수출한다. 사진=BGF리테일 CU가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가지고 업계 최초로 한국 편의점 PB상품을 일본과 홍콩에 직수출한다고 29일 밝혔다. CU는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CU가 진출한 사업국 외에 다양한 국가로 수출 경로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수출하는 곳은 일본 돈키호테와 홍콩 파크앤샵 두 곳으로 중간 수출 업체를 거치지 않고 해외 유통 채널에 직접 수출하는 것은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일본 돈키호테는 식료품부터 의약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채널로 일본 최대 규모 할인 잡화점이다. 돈키호테에는 이미 라면, 과자, 주류 등 한국 식음료들이 입점돼 있지만 국내 편의점 PB상품이 판매된 적은 없다. CU는 지난해 초부터 약 1년간 돈키호테와 업무 협의를 통해 PB상품 도입을 논의해 왔다. CU가 돈키호테에 수출하는 제품은 HEYROO 치즈맛 컵라면으로 일본 전역의 450여개 지점에서 4월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첫 수출 물량은 총 3만여개로 향후 판매 동향에 따라 수출량 및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CU의 다른 차별화 상품들도 이달 홍콩의 파크앤샵(ParkNShop)에 진출한다. 파크앤샵은 홍콩 최대 슈퍼마켓으로 300여 개에 달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파크앤샵에서 수출하는 CU의 차별화 상품은 국내 MZ세대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맥주와 하이볼 10종이다. 수제맥주는 말표 흑맥주, 대표 밀맥주, 백종원 예산사과맥주 등 6종이며 하이볼은 청신 하이볼, 김제언 하이볼, 안동소주 하이볼 등 4종으로 2월 말부터 현지에서 판매된다. CU는 지금까지 미국, 중국, 영국, 네덜란드, 몽골,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트디부아르, 키르기스스탄 등 20여개 국가로 라면, 과자, 음료 등 다양한 PB상품을 수출해 왔다. 올해부터는 연간 해외 수출액 1000만불을 목표로 다양한 국가들로 수출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원휘연 BGF리테일 글로벌트레이딩팀장은 “CU 브랜드 파워와 PB상품 경쟁력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으며 수출 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편의점을 새로운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도 도와 동반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U, 일본·홍콩 유통채널에 PB상품 직수출

일본 돈키호테·홍콩 파크앤샵 입점…차별화 상품 영향력 확대
미국·중국·몽골 등 20여 개국 수출···올해 연간 수출액 1000만불 목표

김성준 기자 승인 2024.01.29 09:06 의견 0

CU가 해외 현지 유통채널에 PB상품을 직수출한다. 사진=BGF리테일

CU가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가지고 업계 최초로 한국 편의점 PB상품을 일본과 홍콩에 직수출한다고 29일 밝혔다.

CU는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CU가 진출한 사업국 외에 다양한 국가로 수출 경로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수출하는 곳은 일본 돈키호테와 홍콩 파크앤샵 두 곳으로 중간 수출 업체를 거치지 않고 해외 유통 채널에 직접 수출하는 것은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일본 돈키호테는 식료품부터 의약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채널로 일본 최대 규모 할인 잡화점이다. 돈키호테에는 이미 라면, 과자, 주류 등 한국 식음료들이 입점돼 있지만 국내 편의점 PB상품이 판매된 적은 없다. CU는 지난해 초부터 약 1년간 돈키호테와 업무 협의를 통해 PB상품 도입을 논의해 왔다.

CU가 돈키호테에 수출하는 제품은 HEYROO 치즈맛 컵라면으로 일본 전역의 450여개 지점에서 4월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첫 수출 물량은 총 3만여개로 향후 판매 동향에 따라 수출량 및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CU의 다른 차별화 상품들도 이달 홍콩의 파크앤샵(ParkNShop)에 진출한다. 파크앤샵은 홍콩 최대 슈퍼마켓으로 300여 개에 달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파크앤샵에서 수출하는 CU의 차별화 상품은 국내 MZ세대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맥주와 하이볼 10종이다. 수제맥주는 말표 흑맥주, 대표 밀맥주, 백종원 예산사과맥주 등 6종이며 하이볼은 청신 하이볼, 김제언 하이볼, 안동소주 하이볼 등 4종으로 2월 말부터 현지에서 판매된다.

CU는 지금까지 미국, 중국, 영국, 네덜란드, 몽골,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트디부아르, 키르기스스탄 등 20여개 국가로 라면, 과자, 음료 등 다양한 PB상품을 수출해 왔다. 올해부터는 연간 해외 수출액 1000만불을 목표로 다양한 국가들로 수출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원휘연 BGF리테일 글로벌트레이딩팀장은 “CU 브랜드 파워와 PB상품 경쟁력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으며 수출 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편의점을 새로운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도 도와 동반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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